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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름 Nov 06. 2024

검색엔진을 넘어 답변엔진까지, AEO의 모든 것

답변엔진최적화(Answer Engine Optimization)




안녕하십니까, 답변엔진 & 검색엔진최적화 에이전시 바름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최근에는 검색엔진최적화(SEO)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ChatGPT, 퍼플렉시티 같은 답변엔진에서의 최적화입니다. 아직 국내에선 답변엔진을 검색엔진만큼 사용하고 있진 않지만 해외에선 이미 검색엔진만큼 사용하는 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머지않아 국내에서도 답변엔진을 사용하는 유저가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유저만큼 증가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검색엔진최적화와 마찬가지로 답변엔진에서도 최적화가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지 다뤄보려 합니다.



[요약]
1. 답변엔진(Answer Engine)의 질 높은 답변
2.답변엔진최적화(AEO) 종류
3. 테크니컬 AEO & 콘텐츠AEO 방법
4. 답변엔진(Answer Engine) 출처
5. 답변엔진(Answer Engine) 알고리즘






“답변엔진(Answer Engine)에서 질 높은 답을 받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나요?”



ChatGPT, 퍼플렉시티 같은 답변엔진(Answer Engine)이 나오면서 유저들은 두루뭉실한 대답보다 직접적이고 명확한 답을 기대하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의 질문을 단 2~5초만에 답을 내놓기 때문에 시간을 세이브하는 측면에선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답변엔진(Answer Engine)에서는 어떤 질문을 하는가에 따라 결과물이 크게 차이 날수 있기 때문에 프롬프트를 기획하고 질문의 의도가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게 하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힘든 경우에는 첫 질문을 가볍게 던지고 드릴다운 해가면서 하나씩 구체적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좋은 질문이 좋은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어떻게 질문하면 좋을지는 고민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바름에서는 답변엔진(Answer Engine)이 어떤 질문을 했을 때 명확한 답변을 하는지를 여러 테스트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질문에 단순한 키워드를 넣는 것이 아닌 ‘의도’가 들어간 질문이면 질 높은 답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답변엔진(Answer Engine)에서 우리 기업 정보 또는 서비스가 답변에 나올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변엔진(Answer Engine)에서 기업이 원하는 질문을 하고 답변에 자사 웹사이트가 나온다면 트래픽은 물론 문의, 매출 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죠.

 

답변엔진(Answer Engine)에서 답변을 선점하는 방법을 답변엔진최적화(AEO)라고 합니다.바름에서 제안하는 답변엔진최적화(AEO)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테크니컬 최적화: 테크니컬 최적화는 답변엔진 로봇이 정보를 빠르게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구조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 구조를 얼마만큼 답변엔진이 원하는 표준화를 잘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2)    콘텐츠 최적화 : 콘텐츠 최적화는 질문의 명확한 답을 제시한 콘텐츠가 있는지를 가장 먼저 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답변을 웹사이트 콘텐츠로 보유하고 있더라도 사이트 신뢰성이 낮거나 외부평판이 좋지 못한 경우는 최적화가 되지 않습니다.

 





“테크니컬 AEO & 콘텐츠 AEO,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1)테크니컬 AEO 방법


테크니컬 AEO방법은 업종, 웹사이트 구조마다 차이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테크니컬 AEO는 테크니컬 SEO와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다만 부각시켜야 하는 부분과 확장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꼭 구분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보안      요소 강화: 간혹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들이 있습니다. 답변엔진에는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는 페이지는 크롤링에서 제외해버립니다. 가장 기본이지만 안지키는 웹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해당 영역부터 가장 먼저 세팅해야 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FAQ 페이지나 서비스/제품      설명하는 영역에서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 부분은 답변엔진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에서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꼭 사용해야 합니다.


웹페이지      속도 최적화: 답변엔진의 핵심은 속도입니다. 답변엔진은      아주 짧은 시간만에 정보를 수집하고 결과물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답변엔진 봇이 사이트를 읽어갈 수 있게 웹페이지 속도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바름 레퍼런스상에는 이미지 최적화나 코드 최적화, CDN활용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 있었습니다.


모바일      최적화: 대부분의 유저가 PC보단 모바일로      검색하기 때문에 항상 웹사이트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반응형’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함으로써 모바일/PC모두 커버하는 것입니다.



 



2)콘텐츠 측면의 AEO 방법

     

질문-답변 형식 활용: 가장 쉬운 방법은 ‘Q&A, FAQ’ 형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답변엔진      입장에서 질문의 답이 웹사이트에 있으면 빠르게 답변으로 채택할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해당 형식을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무분별하게 Q&A, FAQ를 하는 것이 아닌      웹사이트 구조에 맞게 세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장사용: 답변엔진최적화는 ‘단어’로      질문하고 답변을 해주는 것이 아닌 ‘문장’ 으로      질문하고 ‘문장’으로 답변을 하는 것이 답변 포맷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 내 콘텐츠를 구성할 때 ‘단어’만 넣는 것이 아닌 최대한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뢰지수/평판지수: 테크니컬      AEO와 양질의 콘텐츠를 구성하더라도 결국 웹사이트의 신뢰지수, 평판지수가 낮은      경우에는 답변엔진에서 정보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 신뢰지수/평판지수를 높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무분별하게 백링크를 많이 만들어서 지수를 올리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바름에서 늘 강조하는 것이 ‘외부평판’은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질 낮은 사이트에 인위적인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닌 콘텐츠를 스프레이 하면서 공유를 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출처 예시) 산업용 웨빙 관련 검색



 

"답변엔진(Answer Engine)의 출처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엔진(Answer Engine)의 출처는 공신력이 있는 사이트에서 최신의 양질의 콘텐츠가 꾸준히 나오는 웹사이트에서 대부분 정보를 가져옵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테크니컬 AEO, 콘텐츠 AEO’가 되어있는 곳이라면 많은 답변에서 언급될 수 있습니다. 

     

신뢰도      높은 도메인 사용: 답변엔진이 신뢰성 있는 출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정부 사이트나 학술 사이트, 공신력 있는 언론사’등에서 많은 자료를 서칭합니다. 이외 도메인지수가 높은 사이트들 위주로 자료를 가져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최신      정보 : 정보는 정말 빠르게 업데이트가 되다보니 답변엔진에서 중요하게 보는 요소가 바로      ‘최신 정보’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와 다른점이라면 답변엔진최적화(AEO)에서는 정보의 정확성도 정확성이지만 얼마나 최신 정보인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신 정보를 어떻게 생산하는지가 중요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답변엔진(Answer Engine) 알고리즘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엔진(Answer Engine)의 알고리즘은 크게 5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입력 – 질문 분석 – 데이터검색 – 답변생성 – 출력’ 단계로 답변엔진최적화(AEO)는 ‘데이터검색, 답변생성’ 영역에 관여합니다. 


바름에선 이러한 알고리즘을 스터디하고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았을 때 검색엔진최적화(SEO)와 매우 닮은 모습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검색엔진도 데이터를 취합해서 최대한 적합한 정보를 상위노출 시켜주는 것처럼 답변엔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근 방법을 검색엔진최적화(SEO)와 결을 같이 하되 각각의 엔진이 원하는 형식을 추가하는데 집중했습니다. 


답변엔진(Answer Engine) 알고리즘의 핵심은 ‘질문’이었고 해당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여 ‘답변’을 웹사이트 콘텐츠화 하고 테크니컬 영역에서 노출을 쉽게 한다면 ‘AEO’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물론 답변엔진(Answer Engine)이 계속해서 학습하고 업데이트 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요소들이 추가될 순 있지만 핵심은 나와 있기 때문에 그 점을 따라가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름과 함께 답변엔진최적화(AEO)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답변엔진최적화(AEO)는 아직 시작하지 않은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빠르게 도입한다면 오랫동안 선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작이 어려운 분들은 저희 바름이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 편하게 문의 주시면 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름의 AEO & SEO  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bigaid/231

https://brunch.co.kr/@bigaid/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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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 상시채용 접수 : support@theba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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