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지현 Feb 25. 2019

왜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할까?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왜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할까?



2016년 알파고-이세돌의 바둑 대국으로 전 세계가 뜨거웠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만들어진 인공지능 알파고와 인간의 대결은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경기전 까지만 해도 아무리 뛰어난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길 수 없다고 모두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알파고의 4:1 승리. 다섯 번의 대결 중 인간은 단 한 번의 승리만 거두었습니다. 이 대결은 사람들로 하여금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대한 두려움과 동시에 많은 관심을 이끌어 냈습니다.



요즘 프로그래밍에 대한 열기는 이미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2019년 올해부터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코딩 교육이 의무화됩니다. 이미 영국, 일본 등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화하였습니다. 또한, IT기술은 모든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즐겨보는 유튜브(Youtube), 스타벅스에서 따뜻한 커피를 주문할 때 편리한 사이렌 오더 기능,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등 모든 산업에 IT기술이 존재합니다.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1. 논리적인 사고능력

“모든 사람들이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사고하는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 스티브 잡스


프로그램은 코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코드가 해당 프로그램에 명령을 합니다. 코드는 단어와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통해 코드를 작성하면서 프로그램이 무슨 일을 어떻게 할 것 인지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업무의 효율성 증대

<출처:스브스 뉴스>


최근 카이스트 출신 대학원 사회복무요원이 8시간 X 6개월을 해야 겨우 끝낼 수 있는 엄청난 양의 단순 반복 업무를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30분 만에 끝낸 일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우편물 발송 기록 4000개를 일일이 조회해서 캡처한 뒤 정리하는 일을 클릭 단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프로그래밍을 통해서입니다.

이와 같이 반복되는 지루한 업무를 프로그래밍을 통해 업무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능력은 IT업계에서 일하지 않더라도 업무 및 자신의 커리어에 가치를 더해줄 것입니다.


3. 문제 해결 능력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그 아이디어를 프로그래밍으로 직접 실현시키는 동안 많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동반합니다. 프로그램을 만들 때 우선 문제를 작은 단위로 문제를 잘게 쪼갭니다. 예를 들어 가족과 함께 먹을 저녁 메뉴를 선택해야 한다고 합시다. 먼저 한식, 중식, 양식 등 요리의 종류를 찾습니다. 그리고 요리의 종류가 정해 졌다면 그중 대표 메뉴를 하나 선정합니다. 그리고 집 근처에서 가장 맛있는 집을 찾습니다. 그리고 맛있게 먹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문제를 잘게 쪼개다 보면 여러 가지의 해결책들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나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고 싶으신가요? 부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여러분 머릿속에 무한한 상상력을 프로그래밍을 통해 실현해보세요."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은 여러분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어마어마한 힘을 제공할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