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ngmin Park Mar 24. 2024

AI 때문에 디자이너 다 망했나?

디자인 나침반 뉴스레터

디자인을 항해하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매거진 . 아카데미 . 컨설팅


https://designcompass.org/



인사이트 노트

AI 때문에 디자이너 다 망했나?

AI가 사람처럼 그림을 그리고 영상을 만듭니다. 수십 명이 오랜 시간을 들여 만들어야 했던 디자인을 클릭 몇 번으로 단숨에 만듭니다. 날이 갈수록 품질도 빠르게 좋아지고 있죠. 세상에 존재하는 것을 해체하고 조합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효과를 만드는 ‘창의’의 영역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심지어 자신이 계속 디자인을 하는 것이 맞는지 고민하는 분들도 있죠. AI는 디자이너를 대체하는 새로운 산업 혁명일까요? 신기술과 산업 카메라, …

더 보기






모닝 뉴스

Korean Font Finder: 산돌의 ChatGPT 한글 폰트 검색기

산돌이 AI 기술을 이용한 코리안 폰트 파인더(Korean Font Finder)를 GPT스토어에 등록했습니다. GPT스토어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으로 만든 AI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오픈AI가 만든 마켓플레이스입니다. IT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산돌의 자회사 ‘산돌메타랩’의 머신 러닝,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해 한글 폰트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ChatGPT와 대화할 때 찾고 싶은 글자가 있는 이미지를 올리면 폰트 이름과 제작사를 알려 줍니다. 꼬리 질문을 이어가면 …

더 보기


카카오 미니 이모티콘: 작아서 더 귀엽다!

카카오가 ‘미니 이모티콘’을 공개했습니다. 미니 이모티콘은 말풍선 안에서 글자와 결합해 여러 메시지를 표현할 수 있는 작은 이모티콘입니다. 여러 이모티콘을 결합해 다양한 상황이나 감정을 묘사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춘식이의 얼굴과 몸을 조합해 춘식이 뛰어가는 모습이나 몸이 길어지는 모습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단독으로 사용하면 기존 이모티콘처럼 크게 확대되어 표시됩니다. ‘춘식이의 하루’, ‘핑크핑크 어피치’, ‘미니 문방구’까지 총 3가지 종류의 미니 이모티콘을 공개했습니다. …

더 보기


인스타그램 모션 시스템: 인간을 닮은 움직임

인스타그램이 스튜디오 DUMBAR/DEPT와 협업해 모션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약 2년 전 파격적인 리브랜딩이었던 2x4가 재설계한 기존 브랜드 정체성과 Colophon의 맞춤 서체를 유지하면서 인스타그램만의 고유한 리듬을 만드는 움직임이 필요했습니다. DUMBAR/DEPT은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영감을 주는 모션 시스템을 목표로 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크리에이터 툴로 만든 스토리나 앱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리고 규칙을 정하기 위해 움직임의 근본 원리인 물리학을 정의했습니다. 사용자가 만든 컨텐츠가 주인공인 서비스 …

더 보기


서피스 프로 10 & 서피스 랩탑 6: 기업을 위한 최초의 AI PC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업을 위한 AI PC 서피스 프로 10(Surface Pro 10)과 서피스 랩탑 6(Surface Laptaop 6)를 2024 서피스 이벤트에서 공개했습니다. 진정한 AI 회사가 되기 위해 발 빠르게 기업부터 공략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코파일럿(Copilot)은 이제 마이크로소프트 365까지 확장됩니다. 놓친 회의를 요약하고 이메일을 생성할 수 있죠. 이제 한 발 더 나아가 컴퓨터 OS에서 직접 찾아서 해결해야 했던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컴퓨터 배경 화면을 …

더 보기


데카트론 리브랜딩: 48년만에 제대로 만든 심볼

데카트론(Decathlon)이 브랜드 컨설팅 회사 울프 올린스(Wolff Olins)와 협업해 리브랜딩했습니다. 데카슬론은 2,000개 이상의 지점이 있는 프랑스 스포츠 소매 업체로 아웃도어계의 이케아라고도 불립니다. 1976년 창립 이래 48년 동안 초보자와 전문가를 위한 스포츠 용품을 만들어 왔습니다. 세계 3위의 거대한 규모에 걸맞게 스포츠 문화와 새로운 고객층에게 영향력을 늘리기 위해 브랜드 정체성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데카트론은 엘리트의 승리보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스포츠 자체의 즐거움에 집중했습니다. …

더 보기



디자인 나침반 뉴스레터

디자인을 항해하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매거진 . 아카데미 . 컨설팅


https://designcompass.org/


매거진의 이전글 Figure 01: ChatGPT를 담은 휴머노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