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꼬기 Nov 15. 2020

201115 안정감을 느끼는 환경

내가 마음 편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최근 정리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독서 

- 혼자 있을 때보다 여러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 더 잘된다. 혼자 있을 때 더 집중이 잘될 거라 생각했지만, 여러 번 실패했다. 오히려 약간의 소음이 있을 때 좋았다. 오늘도 집에서 다른 가족들은 TV를 보거나 떠들 때 그 곁에서 독서하는 게 효과적이었다. 아무래도 혼자 있을 때 불안감을 느끼는 듯하다.

2) 업무 

- 회사에서 가장 능률이 높다. 이외에는 카페나 스터디 카페, 모임 공간 정도. 역시나 집이나 혼자 있을 때는 어려울 때가 있다. 

3) 이력서 

- 이것만은 혼자 있을 때 가장 집중이 잘됐다. 이유는 모르겠음.


요즘 내가 깨달은 것은, 나는 여러 사람과 있을 때 오히려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낀다는 것. 그게 가족이면 더 좋다. 혼자 있을 때는 약간의 무력감과 꽤 깊은 공포감을 느낀다. 그리고 우울하다. 아주 천천히 깊이 우울에 빠져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200710 나를 움직이게 하는 책 좋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