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윤구 May 24. 2021

지피보다 지기가 먼저다.

여러 번 나락에 빠졌던 나를 건져내는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줬던건 다른 뭔가가 아닌 나 자신에 대한 공부였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뭘 잘하고 뭘 못하는가'
'나는 지금 왜 이렇게 되었나..'

생각해보면 처음부터 그랬다. 활동명으로 사용하는 '전국 꼴찌' 시절부터, 내가 아닌 다른 뭔가에 대한 공부가 의미 없었던 까닭은 전적으로 나를 몰라서였다. 그 시절의 나는 아무것도 모르면서 문제만 풀었는데, 내 바닥이 어딘지, 내 상황이 어떤지를 모르는 상황에서 남들의 행동을 흉내내기에 급했다. 바닥을 모르는데 채워는 건 당연히 안 될 소린데도 헛물을 많이도 켰고 당연히 그 시간은 열매없이 사라졌다.
-

혹자들은 LOL이라는 게임에서 실력은 피지컬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하지만 나는 피지컬은 거들 뿐 상황판단 능력이 실력의 9할은 차지하지 않을까 한다.

내가 상대보다 더 강한지 약한지, 언제 어떤 상황이 충족되면 내가 더 강해지는지, 싸워 이기는게 이득인지 이길 수 있어도 안 싸우는게 이득인지 등, 어떤 상황에 대한 판단이 확실하면 돌발상황 자체를 피해갈 수 있으니 그에 대처하는 피지컬 능력을 거진 상쇄시킬 수 있다. (물론 매우 어렵다.) 그리고 이 모든 상황판단은 내가 플레이 중인 챔피언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느냐가 기본이 된다. 나를 모르고는 다른 챔피언을 알아도 소용이 없고, 알아도 정확히 알지 못하면 끊임없이 실수하게 되고 소탐대실 하다가 판 자체를 그르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

비슷하게, 시험만 치면 'x인 상황인데 내가 y한다면 z라는 결과가 나올까요?' 라고 묻는 일명 'xyz 살인마' 들이 우루루 출현한다. 원래 이런 학생들은 아직 무지몽매의 상태라고 그저 눈감아 주고 답장조차 안 했지만 최근에 최선의 답변을 찾았다.

"지난 1주일 간 순수 공부시간은 어떻게 되지?"

여기에 하는 답변이 바로 당신 그 자체고 당신의 미래다. 보편적으로 xyz 살인마들은 1주일 평균 14시간이 채 넘지 않았다. 하루 2시간도 제대로 안 하면서 100시간을 채우면 어떻게 될 지 가능성을 묻고 자빠졌다. 그러면서 어제는 아니었지만 앞으로는 열심히 할 계획이니 미래를 알려달라고 하는데, 그건 미래가 아니라 망상이다. 착각과 세뇌에서 벗어나라. 이미 과거를 통해 미래를 꿰뚫어 결코 100시간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답이 나왔는데 아니라고 우기는 건 소용이 없다. 우기려면 과정을 바꿔야지 왜 도출 될 결과를 부정하려 하나.

물론 과정을 바꾸는 것은 지옥에 준한다. 외력을 쏟아부어야 관성이 바뀌는데 오래된 습관일수록 관성도 커서 이미 십 몇 년 이상을 그렇게 살았다면 바꾸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성공신화의 주인공이 많지 않은 이유기도 하고. 다만, 인정은 할 줄 알아야 한다. 나를 바꿀 수 없다면 그 자체를 받아들이고 포기 할 줄은 알아야 한다. 공부는 개 뿔 안하면서 서울대에 가겠다거나 검사가 되겠다는 망상은 그저 들어주는 것 조차 힘들 뿐더러 불효와 불행의 씨앗이 된다. 그것보다 스스로를 빨리 알아차리고 기술 배우러 가는게 훨씬 나은데 끝까지 망상하며 안 될 고집부리다가 시간이 흐르면 결과는 없고 여전히 스스로를 모르는 눈 뜬 장님이 되어 그때는 동네 한량밖에 할 게 없어진다.

이처럼 스스로를 모르는 것은 만악의 근원이 된다. 시간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떨어지니 하루라도 빨리 성찰을 하라. 손흥민이 피씨방 알바하는 소리 하지말라는 말이다. 연습하지 않는다면 절대 저절로 나아지지 않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의 채용 시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