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피 Mar 25. 2022

가계부를 시스템으로 만들고 물욕이 없어졌다.

돈을 마구 쓰던 사람이, 물욕이 없는 사람이 되기까지


저는 원래 굉장히 소비 지향적인 사람이었습니다. 특히 택시를 많이 타서, 말 그대로 길에 돈을 뿌리고 다녔어요. 군것질도 많이 했고, 끝도 없이 문구류와 소품을 샀어요. 저렴한 물건일수록 생각하지 않고 돈을 써서, 자잘하게 빠져나가는 돈이 많았습니다.


저는 사고 싶은 게 엄청나게 많았어요. 저렴한 물건들뿐만 아니라 비싼 물건도 사고 싶었어요. 아이패드가 처음 나왔을 때 너무 사고 싶었는데(아이패드를 어떻게 써야겠다는 생각보다, 그냥 새로운 카테고리의 전자제품을 사고 싶었던 것 같아요.) 제 용돈 안에서 그걸 사려면 자잘한 소비를 줄여야 했습니다.

 

그런데 자잘한 소비를 참는 게 너무, 너무, 너무 많이 힘들었어요... 꾸준히 가계부를 쓰고 있었는데도 그저 기록을 할 뿐, 직접적으로 제 소비를 줄여주진 못했어요. '어떻게 하면 더 쉽게 돈 쓰는 걸 참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소비를 줄이자'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생각하며 '가계부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그 시스템 안에서는 소비를 참는 게 가능했어요. 그렇게 자잘한 소비를 줄여서 아이패드를 샀습니다.       







그 뒤로 13년이 지나고... 오랜 시간 동안 '가계부 시스템' 안에서 소비를 참다 보니 놀랍게도 지금은 물욕이 없는 사람이 되었어요. 지금은 제 취향인 물건을 봐도 그다지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최근에 저를 알게 된 사람들은 제가 소비 지향적인 사람이었다는 걸 믿지 못할 정도입니다.


사실 지금도 아주 가끔은 사야 한다는 계시를 받은 것처럼 불가항력에 의해 결제를 할 때가 있어요. 하지만 그럴 때 조차 결제를 하기 전에, 머릿속으로 빠르게 어떤 목적의 소비인지 정의합니다. 충동적으로 구매를 하기 전에, 충동적으로 계획을 합니다. 시스템 안에서 계획을 하니까, 시스템 안에서 수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애초에 사고 싶은 게 거의 없기도 하고, 요즘에는 계획적인 소비 생활을 하고 있어요.       








이제부터 소개할 저의 '지출 관리 시스템'은 제가 실제로 돈을 아낄 수 있게 만들어 줬습니다. 심지어 소비를 참지 못하던 사람을 물욕이 없는 사람으로 변하게 했어요. 계획없이 돈을 쓰기로는 빠지지 않던 제 배우자도 변하게 만들었습니다. 배우자가 소비 계획을 세우는 모습을 볼 때마다 저의 가계부 시스템이 좋다는 게 증명된 것 같아 감개가 무랑합니다.



저는 이 '가계부 시스템'이 많은 사람들을 변하게 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어요. 더 이상 소비 요정이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 저의 지출 관리 시스템을 소개하고 싶어, 이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