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혜성 카탈리나 하얗게 불태우다

Comet Catalina Emerges

Image Credit & Copyright: Fritz Helmut Hemmerich

혜성 카탈리나는 이제 가까이서 들여다 볼 수 있다. 공식적으로 C/2013 US10 (카탈리나)라고 알려진 태양계 외곽에서 날아온 이 거대한 눈 덩어리는 지난 달 태양 주변을 맴돌며 곧 다가오는 1월 지구를 가장 가까이서 지나가는 것을 앞두고 있다. 요즘 아침 하늘을 보면 저물어 가는 달빛과 함께 지구의 북반구에서 이 새롭게 나타난 혜성을 아주 잘 볼 수 있다. 혜성 카탈리나는 그 뿐 만이 아니다. 초창기의 예측만큼 밝지는 않지만, 이 혜성은 먼지 (왼쪽 아래)와 이온 (오른쪽 위) 꼬리를 길게 그려내며, 쌍안경이나 오랜 노출을 통한 카메라 촬영에서 놓칠 수 없는 아주 인상적인 모습을 이루고 있다. 위의 사진은 한 주 전에 아프리카 북서쪽 해안에 위치한 카나리 제도에서 촬영된 것이다. 전세계 누구든 하늘에 열광하는 사람이라면 분명히 앞으로 다음 몇 달간 어떻게 점점 하얗게 불타오르는지 이 혜성을 쭉 추적할 것이다.


Authors & editors: Robert Nemiroff (MTU) & Jerry Bonnell (UMCP)
NASA Official: Phillip Newman Specific rights apply.
NASA Web Privacy Policy and Important Notices
A Service of: ASD at NASA / GSFC & Michigan Tech. U.
Translated by: WouldYouLike

우주라이크 [WouldYouLike]는 대한민국 우주 외교관으로써 2011년부터 천문학 대중화를 위해 천문학을 전공하고 연구하는 학생들이 직접 모여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페이스북과 독립 잡지 배포를 통한 컨텐츠 생산을 계속해오고 있으며, NASA의 '오늘의 천체 사진 (APOD,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의 공식 한국어 번역을 맡아 해오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허블로 바라본 충돌 중인 은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