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음 Dec 11. 2018

06. 취업준비생 전상서

일곱 번의 겨울과 세 번의 퇴사를 지나 스터디 운영을 시작하며

2011년 가을, 내세울만한 스펙조차 변변치 않음에도 패기 하나로 공채 시즌에 달려들었습니다. 화려한 스펙도, 눈에 돋보이는 스토리도 없던 저에게 남은 것은 탈락 뿐이었습니다. 마지막 지원 기업까지 탈락 통보를 받은 후, 쓴 잔을 잔뜩 들이킨 것 같은 갑갑한 심정으로 했던 '생각'을 지금도 기억합니다.


공채, 스펙, 자기소개서에 대해 질문할만한
언니, 오빠, 혹은 사촌이 있다면
취업 준비가 조금 덜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까?


그 후, 일곱 번의 겨울과 세 번의 퇴사를 지나 2018년의 마지막 한 달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전패(全敗)의 쓴 잔을 들이켰던 저는 일곱 번의 겨울을 거치면서 대기업 회계팀/총무팀, NGO 단체 재무회계파트, 소셜벤처 경영관리팀을 지나왔습니다. 연차가 쌓이고 이력이 추가되는 동안 취업준비생이었던 시절의 '생각'은 조금씩 흐려져 갔습니다.


'해야 하는 일'이 아닌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다시 자연인으로 돌아온 후에 깨달았습니다. 현실의 피로감 앞에 밀려난 그 '생각'이 잠깐 흐려지기는 했었지만, 결코 없어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언젠가는 그 때의 내 모습과 비슷한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라는 생각이 '이제 구체적인 실천에 옮겨야 할 때이다'라는 마음으로 바뀌어 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구체적인 실천을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준비한 과정은 재무/회계 커리어 코칭 클래스(이하 재무/회계 커리어 코칭)자기소개서 작성 기초 온라인 스터디(자기소개서 기초)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취업준비생 분들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재무/회계 커리어 코칭과 자기소개서 기초를 첫 번째 과정으로 준비했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재무/회계 커리어 코칭, 자기소개서 기초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기업 전직자와 함께하는 재무/회계 직무 특강

>> https://taling.me/Talent/Detail/7829


재능 공유/강의 플랫폼인 탈잉에서 운영 중인 과정입니다. 재무/회계 커리어를 고려 중인 학생부터 해당 직무로의 취업/이직을 준비 중이신 분들까지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폭넓은 컨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무/회계 직무의 일, 삶, 그리고 취업 준비에 이르기까지 제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경험을 아낌 없이 나누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기초

>> https://studypie.co/ko/course/cover_letter_beginner


온라인 스터디그룹 전문 회사인 스터디파이에서 운영 중인 과정입니다. 재무/회계 뿐만 아니라 모든 직무의 취업준비생 여러분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자의 삶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발굴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스터디파이에는 취업/커리어 뿐만 아니라 재테크, 외국어,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마케팅 등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여러 과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이 허락된다면 링크로 접속하셔서 구경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첨삭으로 배우는 실전 자기소개서 작성

>> https://studypie.co/ko/course/cv_discreation


온라인 스터디그룹 전문 회사인 스터디파이에서 두 번째로 운영을 시작한 과정입니다. '첨삭으로 배우는 실전 자기소개서 작성' 스터디는 자신의 글을 스스로 교정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기초' 과정을 통해 자소서 작성의 기반을 닦으신 분께서 수강하신다면 자소서의 완성도를 높이고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자부하오니 취준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2019년 1월 중으로 '신입사원을 위한 엑셀 기초'(온오프믹스) 과정 추가 개설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취업준비생(예비 막내)과 신입사원(막내)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개발하는 막내살롱이 되겠습니다.



2018년 12월, 한 해의 끝자락에 서서 막내살롱의 '알음' 강사 올림.



추신. 스터디파이 / 탈잉 클래스 개설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 드립니다. (향후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 브런치 내에 컨텐츠로 작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브런치의 모든 글에 대한 저작권은 저에게 귀속되나, 내용의 수정 없이 출처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글을 공유하실 때에는 공유해가신 곳을 각 글의 리플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글은 취준생 여러분의 이해와 준비를 돕기 위한 글로, 막내살롱은 본 글의 내용상 오류나 누락에 대해 어떠한 책임이나 의무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현직 막내와 예비 막내의 모임터, 막내살롱

Web. http://www.youngestsalon.net

Brunch. https://brunch.co.kr/@youngestsalon

Leadme. https://www.leadme.today/@YoungestSalon

Mail. youngestsalon@gmail.com

매거진의 이전글 05. 이대 핵심직무이해 수업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