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글에서도 소개해 드렸듯이, <줄리안>은 ChatGPT의 API 서비스를 이용하는 윈도 애플리케이션입니다. OpenAI 사이트의 API 사용료를 결제한 분들을 위한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V1.2에서 새로워진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답변을 외부 애플리케이션에 자동으로 붙여 넣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지난 버전에서처럼 Ctrl + C를 누르고 잠시 기다린 다음 Ctrl + V를 누를 수도 있지만, 이젠 Ctrl + V 키 조차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2. [기본 프롬프트 무시 프로토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프롬프트를 설정해 놓았지만, 때때로 이것을 무시하고 나만의 프롬프트로 질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별도로 정한 프롬프트를 써서 ChatGPT에게 묻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기본 프롬프트를 "다음을 영어로 번역해 줘."라고 설정해 놓고, [질문 자동 붙이기 프로토콜]을 'juliann/'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기본 프롬프트 무시 프로토콜]을 '//'으로 설정합니다. 그렇게 하면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방식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juliann/분위기 있는 카페의 조건 5가지
㉡ //분위기 있는 카페의 조건 5가지
㉠ 프롬프트는 "분위기 있는 카페의 조건 5가지"라는 문장을 (기본 프롬프트에 따라) 영어로 번역해 줍니다.㉡ 프롬프트는 영어로 번역하라는 기본 프롬프트를 무시하므로, "분위기 있는 카페의 조건 5가지"를 설명해 줍니다.
프로토콜은 질문하는 문장(프롬프트) 맨 앞에 와야 합니다. 이 두 종류의 프로토콜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으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3. [프롬프트 기록하기] 옵션을 켜면 채팅(질문과 답변) 내용을 목록에 저장합니다. 메뉴에 있는 [채팅 목록]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목록이 나옵니다. 목록의 내용을 복사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압축된 파일 안에 <줄리안>의 사용설명서 PDF 파일이 있습니다. 이제 <줄리안>을 활용하여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ChatGPT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