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alue Maker Jul 30. 2021

[Sosocial] 시대적특혜, 솔직히 인정

누군가에게는 너무나 당연했던 "시대적 특혜"를 인정하자.


“제 연배상 지금보다 내 집 마련이 쉬웠으며 일종의 시대적 특혜를 입었다”


 위의 말은 김현아 SH 후보자의 청문회 중 발언이다.

이 발언은 사회에 많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해당 발언의 문제로 짚이는 점은 대부분

후보자 개인이 말도 안 되는 핑계를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우리 사회가 실제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것이고 후보자 개인이 잘못된 핑계를 쓰고 있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나는 이 후보자의 발언이 굉장히 솔직한 발언이었다고 생각한다. 

후보자를 포함한 어떤 사람들에게는 너무도 당연하게 얻게 된 특혜였던 것이고

그것을 너무도 당연하게 이야기한 것이다. 

우리 모두가 어느 정도 그 의미를 어렴풋이 느끼고 해석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발언은 단순히 한 후보자의 거짓말이 아니라 한국의 일부 기득권이 어떤 사고를

갖고 있는지 보여주는 발언이었다. 그리고 나는 그 발언이 어떤 의미였는지

무엇이 그들의 부를 만들었다는 것인지 이해가 갔다.


 우리는 솔직하게 우리의 발전 과정에서 그 시대적 특혜가 

왜 발생하였으며 

어떤 일부의 사람들에게

어떤 이유로 돌아가게 되었고

그래서 발생한 사회적 비효율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그리고 그 일부에게만 작용하는 시대적 특혜의 반복을 멈추고 그 비효율을 없애야 

이 사회가 갖고 있는 많은 문제들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을 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그러한 특혜를 받고 있거나 받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어서는 안 될 것이다.


남궁민님 주연의 드라마 스토브리그에 보면 이러한 대사가 나온다. 


 "어떤 사람은 3루에서 태어나놓고 본인이 3루타를 친 줄 압니다. 뭐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지만 

자랑스러워하는 꼴은 보기 민망하죠..."

- 출처 : SBS 드라마, 스토브리그 


3루수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안 잡을 이유가 없는 특혜였던 것이고, 

그들은 본인이 3루에 있는지조차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부끄럽지만 마주해야 할 진실이다. 


SBS 드라마, 스토브리그


매거진의 이전글 [Sosocial] 사회적 간격 줄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