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alue Maker Feb 04. 2016

왜 SNS를 하시나요?

소통 아닌 소득을 위해 SNS를 해야 하는 우리를 위한 이야기

Q.소통 아닌 소득을 위해 SNS를 해야 하는 우리를 위한 이야기
(기획 시리즈)
첫 번째. 왜 SNS를 하시나요?
두 번째. 소득을 위한 SNS, 체크리스트
세 번째. 소득을 위해서도 결국 소통



소통이 아닌 소득을 위해 SNS를 해야 하는 우리를 위한 첫 번째 질문


 주위의 많은 사업자분들을 만나보면 SNS를 하느라  정신없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정작 자신이 하고 있는 SNS 채널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왜 하고 있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충분한 계획을 갖고 계시는 분들은 많지 않다. 그래서 때로는 마케팅 대행사에 때로는 강의에 많은 돈을 쏟아부으며 트래픽 늘리기에만 집중하고 결국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해는 간다. 갑자기 많은 것이 변했고, 많은 선택사항이고 기회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시간이 지나 따라가지 못하게 되니 위기로 다가오게 되었다. 순식간에 환경의 변화가 다가왔다.

어떻게든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래서 이런 우리를 위한 질문을 준비해봤다. 




1. 사업에 정말 필요한가?

 모든 사업에서 SNS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유한한 자원을 바탕으로 생각할 때) 때에 따라서 멋진 SNS 페이지보다는 아직도 동네에 마구잡이로 뿌리는 전단지가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 아니면 점심시간 가게 근처에 있는 카페나 복덕방에서 수다를 떨거나 동네 부녀회 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 더 효과가 크게 나올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우리 사업에 과연 SNS를 직접 운영할 필요성이 있는지 고민해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의 제품 특성, 고객 특성을 잘 생각해 봐야 한다. 그리고 SNS 운영에 대한 기회비용도 생각해봐야 한다.  제품 개발이나 기획에 좀 더 신경을 쓰거나, 디자인에 신경을 쓰거나, 아직 기본적인 준비가 부족하지는 않은지에 대해서 고민해봐야 한다. 그리고 일단 이 글을 집중해서 읽는다.(구독도 한다.)


2. 마케팅에서 SNS의 의미 (My thnk)

 마케팅에서 SNS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정리하자면 아래 4가지라고 생각한다.

1) Branding + 노출

: SNS를 통해 브랜드를 형성하고 알리는 도구로서의 의미

2) 고객관리 : CS

: 고객의 문의를 처리하거나 단골고객을 관리하는 등 고객의 만족을 위한 소통도구로서의 의미

3) 타깃의 확보 

: 무수히 많은 사람들 중 본인의 타깃을 찾고 확보하는 필터로서의 의미

4) 유통망

: 재구매 채널, 공동구매 채널과 같이 직접 제품을 유통하는 판매 유통채널로서의 의미

(다른 많은 의미가 있지만 SNS의 특성에 기반한 4가지)


 어떻게 보면 위의 4가지는 SNS의 효과이자 목적이라고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마케팅을 하는 입장은    본인이 어떤 목적을 갖고 SNS에 어떤 의미를 둘 것인지 미리 생각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질문과 대답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페북이 원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