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erial design guide의 Writing 부분 살펴보기
Google material design guide의 Writing 부분을 해석하며 공부한 기록입니다.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으니 아래 원문도 함께 참고해주시고 덧글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원문 : https://material.io/design/communication/writing.html#principles
사진 출처 : https://unsplash.com/photos/npxXWgQ33ZQ
· 텍스트는 문화와 언어에 상관없이 누구든지 어디서든지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 UI 텍스트는 인터페이스를 더욱 사용성 있게 만들 수 있으며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는 쉽고, 정확하고 간결해야 합니다.
· 탐색과 발견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한 번에 어느 정도 제한된 컨셉에 초점을 맞춘 짧고 스캔 가능한 UI 텍스트로 쓰세요.
·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심플하고 직접적인 언어를 사용하세요.
· 사용자에게 2인칭(you, your) 또는 1인칭(I, my, me)으로 호칭하세요.
· 이는 상황에 따라 얼마나 적절하고 가장 명확한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각 호칭은 다음 맥락에 따라 추천됩니다.
· 2인칭 "you" 또는 "your" : 마치 UI가 유저에게 다이렉트로 말하는 것과 같은 대부분의 상황에 적절
· 1인칭 "I" 또는 "my" : 경우에 따라, 콘텐츠나 액션에 대한 유저의 오너십을 강조
· 1인칭과 2인칭을 결합하는 것을 피합니다.
· 사용자가 테스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필수 세부 정보만 전달합니다. 때때로 가장 효과적인 UI는 텍스트가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모든 읽기 수준에서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일반적인 단어들을 사용합니다.
· 업계 용어 및 기능 명칭들
· UI 기능들을 위해 지어진 업계 전문용어 또는 명칭들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제품 동작을 설명합니다. 미래 시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과거 또는 미래 시제를 써야 할 때는 간단한 동사 형태를 사용합니다.
· "숫자 2를 3초간 입력하세요."와 같이 혼합해서 작성하지 않는 한, 수사를 사용합니다.
- 1,2,3 (O)
- one, two, three (X)
· 읽는 사람들이 텍스트를 한 번에 스캔하도록 돕기 위해, 필요하지 않은 곳에 구두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마침표
· 다음 UI 요소 내에서는 단독 문장에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Labels, Hover text, Bulleted lists, Dialog body text
· 다음엔 마침표를 사용합니다.
· 여러 문장들
· 링크 뒤에 오는 모든 문장 (링크가 전체 문장이 되어서는 안 됨)
· 긴 텍스트 안에서 마침표
· 길거나 복잡한 문장은 문맥상 적합할 경우 마침표를 쓸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몇 군데에 마침표들을 두는 것이 일관성 없이 보일 수 있습니다
· 콜론
· 레이블 뒤에 콜론은 생략합니다.
· 구절이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액션을 설명할 때, 목표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 필요에 따라 점진적으로 정보를 드러내도록 합니다.
· 사용자의 첫 번째 인터랙션에서 모든 세부 정보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가 기능을 더 탐구하고 정보를 필요로 할 때 기능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들을 나타내도록 합니다.
· UI 기능 전반에 걸쳐 일관된 방식으로 단어를 사용합니다.
· 레이블은 컨트롤 또는 요소가 무엇을 하는지 나타냅니다. 버튼 또는 스위치 위의 텍스트처럼 컨트롤 자체 혹은 그 근처에 나타냅니다.
· UI 컨트롤 또는 요소를 나타내기 위해, 해당 레이블 텍스트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 요소 또는 컨트롤의 유형을 명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