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 Dec 08. 2021

전 세계에 '카'플레이션이 온다

점점 오르는 자동차 가격

신차·중고차 가격이 모두 상승한다고?

반도체 공급난으로 인한 생산 차질,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제조원가 상승 등이 겹쳐 내년부터 자동차 가격이 급등하는 ‘카플레이션’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의 경우 현대차와 기아의 내년 신차 가격이 평균 3~5% 오를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신차를 출시할 때 가격이 1%가량 올랐던 이전과 비교하면 큰 폭의 상승입니다.


자동차 가격 상승은 전 세계적인 현상인데요.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미국의 올해 9월 신차 평균 거래가격은 4만5000달러(약 5300만원)로 1년간 약 12% 상승했습니다. 중고차 매물 가격도 올해 11월 2만9000달러(약 3400만원)로 1년 전보다 29%가량 올랐죠. 영국도 신차 공급이 지연되면서 중고차 가격이 연초 대비 최고 28% 상승했습니다.



카플레이션의 원인이 뭘까?


① 물류비용 상승과 수요 증가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한 ‘운송 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물류비용이 상승하며 차량 제조 원가가 급등했는데요. 미국은 10월 트럭 화물 운송비용이 지난해 동기 대비 36.2% 올랐습니다. 또, 코로나19 기간 누적된 자동차 교체 수요와 온라인 상거래 보편화로 인한 물류배송차량 증가 등으로 신차 수요가 높아지면서 신차 가격이 오르게 되었습니다.


② 반도체 공급난

반도체 공급난으로 신차 공급이 수요에 못 미치는 상황도 자동차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는데요. 반도체의 경우 2020년 하반기의 1차 공급난, 올해 중순의 2차 공급난 여파로 인해 완성차 기업은 적기에 생산과 판매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처럼 반도체가 제때 공급되지 않으면서 차종에 따라 신차 출고가 최대 1년 이상 늦어지고 있습니다.


③ 원자재 가격 상승

지난해부터 자동차 공통 소재와 전기차 배터리 소재의 국제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자동차 열연강판은 지난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149% 상승했습니다. 1년 사이 냉연강판은 112%, 마그네슘은 146% 올랐죠. 전기차 역시 배터리 소재인 리튬 가격도 1년 동안 249%가 오르는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자동차 가격 상승에는 차체의 기본이 되는 철강재 가격 인상 영향이 가장 큰데요. 현대제철과 포스코는 최근 현대차에 공급하는 자동차 강판 가격을 t당 12만원 인상했습니다. 상반기 인상분인 t당 5만원보다 두 배 이상 큰 폭이죠. 반도체 수급난과 철강재 등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당분간 차량 가격 인하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가격 상승세는 이어진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뉴노멀로 카플레이션 현상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경쟁사 차량과 비교하며 판매 단가를 조금씩 인상하였지만, 완성차 업계는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일시에 자동차 가격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조원가 상승 외에도 국내 완성차 업체는 친환경차 연구·개발 투자,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재무적 부담도 존재하기에 내년에도 신차 가격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전기차 생산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소재의 원가 상승으로 판매가격의 인하가 어려운 상황인데요. 게다가 환경부가 내년부터 전기차 보급 목표를 상향하는 대신 현재 최대 800만원인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600만~700만원으로 축소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기에 앞으로 소비자의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크게 보면 최근의 '카플레이션' 현상 역시 지난해부터 지속해온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반도체와 물류뿐만 아니라, 에너지와 노동력까지 부족해지면서 생산비용도 급등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급망 리스크가 세계적인 문제로 떠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공급망 리스크의 실태와 이유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싶다면, 공급망 리스크 완전 해부 1편(반도체와 물류)과 2편(에너지와 노동력)을 참고해보세요!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뉴미디어 BYTE의 편집장 Jay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제가 분석한 비즈니스 이슈를 매일 아침 메일함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ydailybyte.com









작가의 이전글 대출과 공매도, 내년엔 어떻게 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