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현 Jul 27. 2022

이번 창업은 망한다

잘 망하려고 내딛는 창업

난 언제나 일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휴학도 없이 다이렉트로 대학을 졸업하고 스물넷이라는 찬란한 나이에 장애인 인권센터에 처음 발을 디뎠다. 인권센터를 직장으로 삼는 건, 고등학교 때부터 꼭 해보고 싶었던 일이었다. 하지만 늘 정당하고, 멋있는 선택을 할 것만 같았던 인권센터에는 나보다 더 중요하고 급한 일이 수두룩 빽빽이었다. 그래서 나라는 존재를 잊고 살기에 딱 적합했다.


매일이 문제제기와 싸움의 반복이었다. 그 때 백윤지현의 삶 안에는 사람들과 웃고 떠들고 즐기고 사랑하는 게 메인이었다. 그치만 아침 9시에 출근해 지하철이 끊길 때 쯤 퇴근하는 활동가 백윤지현에게는 늘 문제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시선과 어떻게 싸울지 잘 결정하는 싸움꾼 재능이 필요했다. 어떤 날에는 인권침해 가해자에게 몸통 박치기를 당해 현장에서 경찰을 부른 날도 있었으니. 그 시절 우린 정말 용감했고 드라마틱했다. 그러나 우주 최강 어리석었었다.

첫번 째 사진은 염전사건 판결 선고하는 날. 30명이 넘는 기자들이 참석해서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난다. 두번 째 사진은 내가 퇴사하던 날 진행한 시청각장애인 영화관람권 기자회견.

내가 좋아하는 언니들은 하나 둘 씩 인권센터를 떠나기 시작했다. 팔목이 아프거나, 허리 디스크가 오거나, 새로운 장애가 생기거나, 생리 불순이 심하거나, 난임 혹은 불임 판정을 받거나였다. 그 중 나는 6개월 동안 생리가 뚝 끊겼던 사람. 그런데도 결혼이나 아이 계획이 없어 편하고 좋다며 히히덕 거리던 철없던 때였다.


인권센터에서 일을 시작한 지 4년 만에 멋있는 척은 여기까지 하기로 했다. 퇴사하는 날까지도 마이크를 잡고 기자회견 사회를 보던 나는, 이곳을 떠나는 게 일말의 미련도 남지 않았다. 무엇보다 해볼 거 다 해봤다는 자신감. 그리고 누구보다 열심히 싸웠고, 많이 다쳐도 봤다는 이상하면서도 그럴싸한 허세. 그리고 실제 많은 사람들의 문제가 나와 동료들의 손 안에서 해결되거나 되고 있는 중이라는 작은 뿌듯함이 있었다. 여기서 내가 겪은 날 것의 경험은 한 때 나를 잃어버리게 하기도 했지만, 언젠가 내 단단한 뿌리가 되어줄 거라 확신했다.


그런 내가 새로운 곳에서 교육 활동을 하며 얻은 인사이트로 창업이라는 새로운 판에 뛰어든다. 것도 일하면서 만난 선배가 아닌 후배 동료들과 함께. 다른 이유는 없다. 지난 날 나의 모습과 곧 다가올 활동 10년을 바라보니 새로운 도전이 궁했다. 그저 재미있을 것 같아서였다. 우리같은 작은 고민을 지원해주는 곳에 처음 제안을 한 게, 운좋게 펀딩까지 연결되어 조금 더 빨리 실패의 경험을 맛볼 수 있게 됐다.


분명 이번 창업은 망한다. 창업의 창자도 모르는 내가 잘 되리란 법은 없다. 나의 목표는 망함 속에서 배우는 것. 그리고 다음 번에 망하지 않기 위해 무엇을 채비해야 하는지 예행연습을 하며 돌아보는 것이다. 그래서 두렵지 않다. 즐기자.

작가의 이전글 30년 뒤요? 제가 더 예뻐져있겠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