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삶송이 Jul 16. 2024

K뷰티 북미 틱톡챌린지-아누아, 넘버즈인, 더페이스샵

[틱톡 일기 62] 실제 틱톡광고 집행한 사례로 보는 뷰티 인사이트

 #북미 시장, K뷰티(한국 화장품) 인기


북미시장의 한국 화장품이 열풍이라는 소식은 작년 말부터 들렸다. 실제로 틱톡 광고를 집행하면서 한달에 30건 이상의 미팅을 했고 해당 미팅 문의는 '틱톡 뷰티챌린지'였다. 이전까지 북미 시장에서는 프랑스 화장품의 입지가 대단했었다. 올해부터 한국 화장품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뷰티 브랜드들의 미국 시장 진출이 다급해졌다.


이전에는 전세계 화장품 시장규모의 절반을 차지했던 것이 중국시장이었는데, 최근에는 중국보다 미국과 일본에서의 한국 화장품의 수요가 높아졌다. 특히 미국 내 한국 화장품 시장 가장 큰 변화는 크게 두 가지다.


1. 과거보다 시장이 커졌다 (중국에서 미국, 일본, 유럽 등 국가가 다양해짐)

2. 브랜드 규모가 달라졌다 (다양한 브랜드들이 성과를 내고 있음. 즉 대기업보다도 인디브랜드(중소 브랜드))


한국경제tv, 아마존이 모셔가는 'K-뷰티' 화장품 관련한 부분



#한국 화장품, 미국에서 급성장한 배경


한국 화장품의 인기 근본적 배경은 무엇일까? 지난 코로나 기간의 영향이 크다. 


1. 한국 콘텐츠(K-POP, 드라마, 영화 등) 확산


코로나 기간 동안에 전세계 사람들은 발이 묶였고 즐길 수 있는 유일한 창구가 OTT였다. 콘텐츠를 습득하는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보는 채널이 다양해지고, 국가 영역도 확장되었을 테다. 특히나, 넷플릭스와 같은 미디어플랫폼에서 한국 드라마나 영화가 확산되고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와 같은 K-POP에 대한 열광은 커졌다. 미디어를 통해 학습된 소비자들은 아시아에서 북미, 유럽, 남미 등 전세계로 넓어졌고 한국에 대한 관심은 커졌다. 


2. 마스크로 인한 트러블 이슈


코로나 기간 동안 필수였던 마스크. 그러나 익숙하지 않은 장비는 불편함을 준다. 가장 큰 건은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 이슈이다. 이러한 문제는 당연히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인들의 고민이었을 것이고 케어에 관한 궁금증은 늘었다. 코로나 기간 동안 가장 고질적이면서 신경질적인 이슈에 기초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 


특히, 숏폼에 대한 시청이 많아지면서 쇼츠, 틱톡, 릴스 등에서 피부 관련한 알고리즘이 한국 화장품으로 쏠렸고, 숏폼 영상의 파급력은 커졌다. 예를 들어, 보통의 미국인들은 3-4개 정도의 피부 관리 화장품을 사용한다면, 한국인들은 자기 전에 9개의 화장품을 바르면서 관리를 한대 등을 통해 한국인들의 스킨케어 루틴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 등이다. 


한국 화장품의 수요가 가장 큰 이유는 여기에 있다.


#북미 시장, 뷰티 브랜드의 틱톡챌린지 인사이트


최근 틱톡챌린지 관련해서 브랜드들이 가장 많이 광고 진행을 요청한 제품들이 사실상 지금 북미시장에서 잘 나가는 화장품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1. 기초제품 (토너, 세럼, 앰플류)

2. 선크림 (자외선 차단제)


한국 화장품 거래증액이 높아 아마존에서 꼽은 잘나가는 브랜드


실제 직접 집행했던 뷰티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의 특징을 보여주면서 틱톡에서 어떻게 녹여내는지에 대해서 한번 풀어보고자 한다.



01. 스킨케어 루틴, 아누아 (ANUA)

일상에서 나만의 피부 관리하는 루틴으로 제품을 풀어내는 방식은 가장 흔한 방식 중 하나다. 한번 쓴 기초 화장품은 쉽게 바꾸지 않는다. 토너, 로션, 앰플, 세럼 등 내 피부에 맞는 제품을 다시 찾기도 번거롭고 여기에 가격까지 저렴하다면, 바꿀 이유가 없는 셈이다. 특히, 피부 고민도 세분화하여 연령, 피부타입, 기호 등에 따라 사용할 제품군이 다양하다면, 선택한 브랜드를 그대로 고수하게 되기도 하다.



[스킨케어 루틴, 아누아 (ANUA)]

https://www.tiktok.com/@itsoizzie/video/7233430823385500970?is_from_webapp=1&web_id=7340498812229060103



02. 제품 사용, 비포애프터 (NUMBUZIN)

제품 사용에 대한 효과, 효능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가시적인 방법 중에 하나이다. 특히나 한국인들의 피부 관리를 궁금해하는 외국인들 입장에서, 한국 올리브영이라는 공식 오프라인 몰에서 1등하거나 올해 선정아이템이라는 문구는 강력한 신뢰를 준다. 따라서, 영상 제작시 처음에 제품 사용 전/후 모습을 보여주면서 제품 판매 관련한 성과를 후에 인증하는 방식은 아주 좋은 전략인 셈이다.



[제품 사용 - 비포애프터 (NUMBUZIN)]

https://www.tiktok.com/@vivsreads/video/7383916410503744810?is_from_webapp=1&sender_device=pc&web_id=7252521609712928264



03. K-POP 아이돌인지도, 더페이스샵 (THE FACE SHOP)

방탄소년단(BTS)의 노래는 미국 카페나 식당에서도 흘러나오는 시대다. 빌보드 차트에서 1등을 하는가하면, 한국 아이돌의 글로벌 투어/콘서트는 이미 유명하다. 이러한 인지도를 활용한 숏폼 마케팅도 좋은 전략 중에 하나이다. 이전에 중국 타겟으로 한 마케팅을 했던 대기업이었던 LG 생활건강도 이번 더페이스샵 세럼 홍보를 할 때, 틱톡을 활용하여 진행했다. 인디브랜드가 저마다의 방법으로 승부한다면, 대기업들은 본인들의 브랜드 모델(유명 연예인)을 활용하여 틱톡을 활용하는 건 가장 큰 무기이기도 하다.



[K-POP 아이돌인지도 - 더페이스샵 (THE FACE SHOP)]

https://www.tiktok.com/@teeniesha/video/7380275889243819297




#아이기스랩 #아이기스 #아이기스틱톡 #aegislab #aegis #틱톡광고캠페인 #틱톡의정석 #틱톡광고시작 #틱톡광고단가 #틱톡커광고 #틱톡커광고비용 #틱톡광고 #틱톡마케팅 #틱톡크리에이터 #틱톡촬영 #글로벌틱톡 #뷰티브랜드틱톡 #미국틱톡광고 #아누아광고 #아누아틱톡 #넘버즈인세럼 #넘버즈인틱톡 #더페이스샵틱톡 #더페이스샵광고 #틱톡챌린지 #틱톡챌린지비용 #숏폼광고 #K뷰티 #틱톡뷰티광고 


매거진의 이전글 틱톡광고(챌린지), 얼마내고 하고 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