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일기 74] 스팀베이스, 두피 스케일링 1등 공고히 하는 방법
올해 다양한 브랜드들과 북미 타겟으로 하는 글로벌 틱톡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 진행을 하면서, 크리에이터들에게도 반응이 좋았고 내부적으로도, 틱톡챌린지를 기획하면서 즐거웠던 브랜드에 대해서 소개해보고자 한다.
보통 틱톡에서 몇번만 광고하고도 티르티르처럼 유행하는 챌린지를 만들고자 하거나, 스킨1004처럼 실제적인 피부 고민해결하는 제품으로 실제 바이럴이 되는 것을 원한다. 틱톡광고로 판매부수를 보장해달라는 브랜드들도 적지않다.
[Steambase, Tea Tree Scalp Treatment]
1차 틱톡 캠페인에서는 국내와 북미 틱톡챌린지를 동시에 진행했다. 수백 명의 크리에이터들과 소통하며, 매니징하고 있는 입장에서 보거나 혹은 '틱톡'이라는 플랫폼을 이해했을 때 이러한 접근은 매우 현명하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보통 글로벌 시장에서 '틱톡'은 세계적인 sns앱이다. 한국에서의 인식과 달리, 검색을 하거나 길게 체류하는 곳 역시 틱톡이다. 그 말은 즉, 글로벌 크리에이터들과 소통을 할 때, 브랜드의 인지도를 위해서도 국내 틱톡챌린지를 하여 seo 작업을 하고 오는 것이 더 유리하긴 하다. (아니면, 브랜드 모델이 매우 유명한 배우나 아티스트여서 들으면 바로 아는 정도라던가 - 제니, GD, 방탄 급)
다른 하나는 국내와 글로벌 시장의 제품에 대한 반응이나 콘텐츠 결은 무척이나 다르다. 한국에서 콘텐츠 반응이 좋았다고 하더라도, 글로벌 틱톡캠페인을 하면 또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요즘 유행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기획안으로 하여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콘텐츠를 통해서 확률자체를 높여가는 것이 좋다. 즉, 국내와 글로벌 틱톡캠페인을 하다보면, 각각 어떤 콘텐츠가 반응이 좋은지 혹은 브랜드 내부적으로 어떤 크리에이터를 선호하는지 등등을 알 수 있는 분류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이번 하반기 내내 진행했던 스팀베이스를 사례로 보면, 국내보다 글로벌에서 큰 반응이 나왔다. 콘텐츠적으로도, 국내는 자율도가 낮았고, 영상 내 자막이 많아짐에 따라, 영상도 느슨해지고 지루했으며, 크리에이터 역시 가이드라인에서도 불만이 많았다. 반대로, 글로벌 캠페인은 자율도를 높이면서 동시에 인종별로 가이드라인을 달리 나가면서 세부전략을 기획했다. 해당 결과 역시, 캠페인 종료 후에 서로의 콘텐츠를 비교하면서 알 수 있었던 점이었다.
[국내 틱톡챌린지 - 스팀베이스]
https://www.tiktok.com/@b_oovoo_d/video/7425898604495195400
[북미 틱톡챌린지 - 스팀베이스]
https://www.tiktok.com/@ellasheflowers/video/7421892946435280136
2차 스팀베이스 틱톡챌린지에서는 북미 타겟으로 '블랙 프라이데이' 시점을 노렸다. 해당 캠페인을 구성하는 크리에이터는 우선 1차 캠페인을 했던 인원과 신규 크리에이터를 각각 구분하여 구성하였으며, 가이드라인의 경우 1차 캠페인을 통해 결과분석을 하여 트래픽이 좋았던 가이드라인으로 제작했다.
2차 캠페인 혹은 N차 캠페인에서의 핵심은 "이전에 광고했던" 크리에이터의 참여이다. 보통 충성고객이라고 하는 것은 제품을 꾸준하게 사용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영상 제작에서도 마찬가지다. 이전에 캠페인에 참여했던 크리에이터가 좀 더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서 인식도 잘하고, 1달 사용 후기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할 수도 있는 그런 존재라는 것이다.
지난달, 11월 말쯤 블랙프라이데이로 이미 제품 할인이나 아마존 검색량이 많아지는 시기에, 스팀베이스 관련하여 크리에이터들에게도 아마존 링크 추가 및 타플랫폼 업로드를 장려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였다. 크리에이터들 입장에서도 여러 브랜드들의 광고를 받는 시기에, '선택과 집중'을 하게 된다. 그러다보니, 많은 제품들 중에 더 선호하는 느낌을 주려면 기존에 했던 크리에이터들을 신규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영상 제작을 하게 하여, 자연스러운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가 있었다.
[2차 북미 틱톡챌린지 - 신규 크리에이터]
https://www.tiktok.com/@tblavoie/video/7432399514901679402
[인스타그램으로 오가닉 150만 이상 뷰가 나왔던 영상]
https://www.instagram.com/reel/DAuE2LVy62U/?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이번 12월, 스팀베이스 글로벌 틱톡챌린지를 하면서는 주력제품과 새로운 구성으로 나눠서 진행했다. 11월 캠페인 이후, 바로 12월 연말 틱톡챌린지를 진행해야했던 터라, 일정은 빠듯했다. 더욱이 캐나다 EMS 파업이슈까지 겹치면서 여러 변수들이 있었던 캠페인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브랜드 담당자 분의 유연함과 브랜드에 대해서 호감이 있었던 크리에이터들 덕분에 즐겁게 잘 마무리한 캠페인이었다.
우선, 브랜드 측에서는 주력 상품(Tea Tree Scalp Treatment) 외 별도 제품 구성으로 한 제품까지 홍보를 원하셨다. 실제 1+2차 캠페인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크리에이터들에게 풀패키지를 주면서 영상 제작을 특히나 잘 부탁하기도 하였다. N차 틱톡챌린지의 이점은 여러 시도들을 할 수 있고, 이러한 경험들은 결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서는 할 수 없는 시도라는 것이다. 틀에 박힌 노잼인 영상보다는 여러 참신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회가 N차 캠페인이라는 것이다.
[3차 북미 틱톡챌린지]
https://www.tiktok.com/@helasaldana/video/7440281048421895480
[3차 북미 틱톡챌린지 - 신제품 헤드스파]
https://www.tiktok.com/@dalexiestherho/video/7442300735326375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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