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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황구일 Sep 03. 2022

전문 큐레이터의 컨설팅 후기 3부

#6, #7, #8, #9, #10 항

6. 공간에 대한 특징 부재


1부의 1번 내용과 같은 맥락이지만, 특히 전시회를 개최하는 경우 전체 보여주고자 하는 상품이나 컨셉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공간에 특징을 부여하는 것이 좋다.


다작향을 예시로 향을 다루는 공간인만큼 후각이 돋보이고자 하는 마음으로 어두운 분위기를 조성했는데, 조도가 낮은 주백색 핀 포인트 조명, 검정에 가까운 챠콜그레이 벽면 도장이 특징이다.


26평 정도의 개방감 있는 공간이지만 전시된 향들을 천천히 맡으며 이동할 수 있도록 가구를 배치해 공간(구획)을 나누었다.


여타 향수공방이나 향장 관련 전시가 이뤄지는 공간은 하늘하늘하고, 백색의 분위기를 갖는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외에 또 다른 특징을 부여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다작향이 추구하는 방향을 잘 살릴 수 있을까?


'멋' 있는 공간은 어떤 특징을 살려야할까?


7. 공간에 대한 설명은 간결하고 주제에 대한 일관성을 부여할 것


홍보물 제작 및 게시에 적용해야하는 항목이다.


육하원칙에 따라 기재하되 전시(제공) 항목에 대한 일관성과 매체에 따른 일관성이 있어야겠다.


8. SNS 관리의 일환으로 사업과 개인의 정체성 분리 권유


다작향 인스타그램의 경우 내 셀피(Selfie)가 다수 게시되어있다.


이는 공방 창업 초기 포토존에 대한 홍보를 위해 게시한 것이나 역시,


효과는 미미했다!


포토존을 대놓고 홍보하기보단 방문객들이 주제의식과 공감을 느끼고 자발적인 촬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겠다.


즉, 앞 서 기술한 내용들을 일축하고, 다듬고, 일관성있게 나열하여 방문객(소비자)들에게 뜻깊은 장소(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다는 말.


덧붙여, 게시물 작성 시 기업(업체, 전시장)이 추구하는 목적성에 집중하되 사업체 운영자/SNS운영자 개인의 주관이 너무 뚜렷하게 작성되는 것을 지양하자.


9. 전시회, 업체에 대한 정보는 제 3자가 봤을 때 명확하게 이해 가능토록 다듬을 것


무언가를 구상해 대중들에게 내보인 사람과 그것을 보는 대중들 사이엔 간극이 존재한다. 


서로 알고 있는 배경지식, 상식선의 차이는 물론이며 특히 향, 상상, 개념 등 무형의 것들을 다양한 수단과 매체를 통해 표현하는 경우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어떻게 내가 생각한 것에 대해 대중(소비자, 방문객)이 공감할 수 있을지, 앞 서 말한 간극을 메우는 과정이 실력향상과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의 길 아닐까.


10. SNS, 블로그 등 인터넷 매체나 시각적 자료는 톤앤매너를 유지할 것

  * 인스타그램을 예시로 브랜드 로고와 게시물 간의 색상, 구도 일관성 부여

  * 브랜드 색채(시그니쳐 칼라), 타이포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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