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ALL GOOD. 문제없어요."의 스와힐리어 표현.
"IT’S ALL GOOD."이라는 문장은 단숨에 해석될 정도로 간단한 구조를 지닌 문장입니다.
콜린스는 <벌꿀오소리 인센스 챔버>를 통해 전하고 싶은 "문제없어요."라는 메시지가 당신에게 더욱 익숙한 운율을 지닌 뉘앙스로 해석되기를 바라고 있어요.
이러한 맥락에서 대중문화 속 "IT’S ALL GOOD. 문제없어요."의 태도를 선명하게 보여주었던 장면을 소개합니다.
바로 <라이온 킹(1994)> 사운드 트랙에 삽입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노래 'Hakuna Matata(하쿠나 마타타)'입니다.
'하쿠나 마타타'는 팀 라이스가 작사, 엘튼 존이 작곡한 곡인데요.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이 메가 히트를 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고, 작품의 흥행과 더불어 '하쿠나 마타타'라는 표현도 자연스레 널리 알려지게 되었죠.
'하쿠나 마타타'는 '문제없어'라는 뜻을 지닌 스와힐리어 표현입니다. 누구나 이 단어를 들으면, 머릿속에 멜로디가 자동 재생되는 걸 경험하게 될 거예요. 그 정도로 굉장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쿠나 마타타!
정말 멋진 말이지!
하쿠나 마타타!
끝내주는 말씀!
근심과 걱정 모두 떨쳐버려
욕심 버리면 즐거워져
하쿠나 마타타!
작중 '티몬'과 '품바'의 '하쿠나 마타타' 가치관에 영향을 받은 '심바'는 점차 성체로 자라납니다.
'하쿠나 마타타'는 처한 상황에 대한 무조건적인 긍정을 뜻하지 않습니다. 덮어두고 도망치라는 메시지도 아니에요. 오히려 절망에 빠진 마음을 일으켜 세우고, 지나간 일에 얽매이지 않도록 돕습니다. 다시 일어나서 앞으로 나아가라며 힘을 주는 메시지인 것이지요.
아버지를 여의고, 고향을 잃었던 '심바'는 과거와 이어진 비극의 고리를 끊어내고, 사랑을 회복하고, 우정을 경험하고, 마침내 왕위를 되찾습니다.
이처럼 누구나 마음의 밑바닥에서 자신을 일으켜 세울 단 하나의 문장을 필요로 합니다. '심바'에게 '하쿠나 마타타'가 있었던 것처럼, 당신에게도 '잇츠 올 굿'이 필요합니다.
IT’S ALL GOOD. 문제없어요.
HAKUNA MATATA. 문제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