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싼타페 Apr 29. 2024

나는 자유다.

5년 만의 귀국

2019년 6월 초.  무작정 가족들을 둘러메고 자신만만하게 브라질로 향했다.  도착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시작된 코로나의 매서운 공격은 2년을 넘게 안방과 거실에만 우리를 붙잡아 놓았고, 남들 다 겪는 시시콜콜한 일상들을 마치 우리만 겪는 양 힘에 부쳤지만 그래도 무탈하게 넘겼다.  그리고 5년 만에 귀국했다.  나만.  우히히히.  두 달간 나는 자유다.


    오랜만에 본 인천공항은 여전히 잘 지내고 있는 듯하다.  가족들과 친구들도 다들 잘 지내고 있겠지.  숙소를 잡고 짐을 정리하니 어느새 23시.  새나라의 어린이는 아니니 늦게 자는 거야 문제도 아니지만 12시간의 시차가 도무지 적응이 안 된다.  하긴 첫날인데 될 리가.  어찌어찌하다 보니 잠을 잤다기보다 졸았다고 표현하는 것이 정확하겠다.  


    그렇게 시작된 나의 첫 일정은 처가댁 행차.  성깔 사나운 처제가 전화로 지랄을 해댄다.  지네 엄마 몸이 안 좋으니 가지 말라고.  진짜 지랄이다.  그래도 안 갈 내가 아니다.  가서 너네 엄마랑 그간 못했던 니 욕 실컷 하고 올 거다.  장모님은 나를 딸로 생각하는 게 틀림없다.  허구한 날 나를 앉혀놓고 하는 말은 남편 욕, 자식 욕뿐이니 말이다.  그거 다 들어주면서 맞장구라도 쳐줄라치면 장모님은 신이 나서 어쩔 줄 몰라하신다.  5년 동안 딸 같은 사위가 없어 어쩌셨나 그래.


    두 번째 일정은 친구들 만나기.  인사동에서 펜화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친구의 정기 전시회를 핑계로 올만한 친구들을 호출했다.  친구들과의 만남은 늘 즐겁다.  오십 중반을 힘겹게 넘기고 있는 친구들과 만나면 이 기회에 삶의 묵은 때라도 벗기려는 듯 난리가 아니다.  근데 왜 주둥이로 벗기는 걸까?  분명 점심시간이 막 지나서 만났는데 잠시 떠들다 보니 막차 시간이 다 되어 부랴부랴 자리를 마치고 다음을 기약하며 아쉬움 가득 헤어진다.


    한국에 오면 꼭 가고 싶었던 곳.  동네 도서관.  무료로 그간 못 본 책들을 양껏 볼 수 있고 빌려주기도 하는 인심 좋은 이곳은 부천에 위치한 장애인 전용 도서관이다.  물론 일반 서적도 많이 있어서 그간 많이 고팠던 책들을 흡입할 수 있다.  김영하 작가를 비롯하여 백수린 작가, 기욤 뮈소 등등 작자들의 작품들을 읽고 있자니 갑자기 글을 쓰고 싶어졌다.  어머니와의 갑작스러운 이별 이후 글은커녕 일상조차 버거웠던 내게 귀국이 준 첫 번째 선물이 아닌가 싶다.  선물을 받았으니 잘 써먹어야지.  근데 글이... 글이 안 써진다.  뭘 써야 할지 모르겠다.  하~.  난감하다.  그래도 쓰고 싶다.  써보자.  쓸 수 있을 거야.  써.  닥치고 얼른 책상 앞으로 가서 의자에 앉고 걍 써.

작가의 이전글 이제야 보내드립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