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강웅 Oct 05. 2021

그라운드 제로, Ground Zero

뉴욕 풍경-19

뉴욕의 풍경

그라운드 제로(Ground Zero)


테러로 수많은 인명이 희생된 세계 무역센터 쌍둥이 빌딩 자리에 만들어진 기념물로 "그라운드 제로(Ground Zero)"라 부른다. 두 개의 기념 조형물, 박물관, 교통 환승 센터 오큘러스, 새로 지은 무역센터 원 월드 트레이드 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이곳으로 가려면  지하철 A 노선 "월드 트레이드 센터(WTC) 센터 역", E 노선 "PATH  WTC 역", 1번 노선 "WTC 코트랜드(Cortland) 역"에서 하차하면 된다. 모두 교통환승센터 오큘러스(Oculus)를 통해 밖으로 나오게 된다. 오큘러스는 별도로 소개할 예정이다. 


지하 9.11m로 떨어지는 벽천(壁泉) 사각 테두리에는 테러 당시 사망한 분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이름을 배치하는 방법을 결정하는데 3년이 걸렸다 한다. 철학이 없는 한국 경우 3개월에 결정 냈을 것이다.   


북쪽 기념물 너머 보이는 특이하게 생긴 건물이 교총환승센터 "오큘러스(Oculus)"이다.


쌍둥이 빌딩 대신 지은 원 월드 트레이드 센터(One World Trade Center)이다.


911 기념 박물관이다. 외벽 유리의 안과 밖의 모습이다.


이곳 촬영 팁

기념물에 너무 접근하거나 삼각대를 사용하는 것을 관리 경비가 와서 주의를 주었다. 그런데 다른 곳에서는 문제 삼지 않는 것을 보았다. 규모가 커서 와이드 앵글은 챙기는 것이 필수다. 

Carson J Lee(이강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