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말로 메타포, 쉬운 말로 --을 생각하게 하기
지구의 온도가 1℃씩 오를 때마다 급변하는 상황들을 나타내는 시나리오를 여러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카드뉴스 형태의 완성본을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로 다시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위의 자료는 아래의 링크에서 카드뉴스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옆 방향으로 스크롤하는 카드뉴스보다는 위아래 스크롤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1℃씩 올라간다는 개념 때문에 그렇습니다.
https://www.korea.kr/news/cultureColumnView.do?newsId=148864920#cultureColumn
그럼 같은 콘셉트를 슬라이드에 배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한 장의 슬라이드에 온도의 변화를 나타내기 때문에 도형에 그러데이션을 적용하는 방법을 썼습니다.
1. 꼭 온도계 모양을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온도계의 기본 성질을 생각해 봅시다. 온도에 따라 변하는 것만 보여주면 됩니다. 슬라이드에서는 각 온도별로 색깔을 지정해 놓고 도형의 내부를 해당 색들이 그러데이션으로 구성했습니다. 슬라이드 왼쪽의 캡슐형의 도형이 일종의 온도계가 된 셈입니다.
해당 도형 안에는 삼각형을 배치해서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면서 읽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2. 색상으로만 포인트를 줍니다
디자인적인 요소를 더하는 것도 좋지만 온도의 변화를 색상으로 나타냈기 때문에 다른 디자인 요소 없이 색상으로만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각 온도별로 메인 색상으로 꾸민 텍스트를 배치하고 오른쪽에서 같은 색을 배치했습니다.
온도, 변화라는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물체를 찾으면 그다음엔 파워포인트 도형을 활용해 이 물체(온도계)를 심플하게 그려보길 바랍니다. 그렇다고 정확한 온도계를 표현하기 위해 너무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한 그러데이션으로도 변화를 나타낼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정보디자인 사례로 찾아오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김세나 드림
P.S 매주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는 탁월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opyright 2024.(KIM SENA)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