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슈 Dec 30. 2021

하슈랜드 공식 홈페이지 만들었어요!


안녕하세요, 말랑포근한 일러스트 소품샵 하슈랜드 대표 하슈입니다.

저희... 새로운 소식이 있어서 알려드리려구요♥







꺅!!!

하슈랜드 홈페이지 오픈했어요...!!!



예전부터 자사몰을 너무너무 만들고 싶었는데,

드디어 만들었습니다!

아직 상품이 많이 올라간 건 아니지만 (이제 겨우 6개 상품 올라가있는데......)...

앞으로 140개만 더 올리면 돼요!ㅋㅋㅋㅋㅋ

다음주부터 찬찬히 올려보려구요 ㅎㅎ





지금은 이렇게 신상 위주로 올라가 있어요.

열심히 꾸미고 있습니다 v.v♥







SNS로 편하게 회원가입할 수 있게 만들어놓았습니다!

카카오, 네이버, 구글 로그인 모두 가능해요.







이렇게! 네이버페이도 가능하게 만들어놨습니다 ㅎㅎㅎ


다른 얘기를 좀 해보자면,

사실 전 쇼핑할 때 대부분을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에서 사거든요.

자사몰 홈페이지는 불편해서 안 쓰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은 공홈에서 쇼핑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회원가입이 편하고, 결제가 편하면 사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하슈랜드에서의 구매 경험도 여러분이 불편하지 않으시도록 만들 거예요.



하슈랜드의 굿즈 판매처는 아이디어스, 스마트스토어 등
10여 곳이 있는데 왜 공식 홈페이지를 만들었을까요?





홈페이지를 만들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고객과 소통하고 싶어서" 였어요.

스마트스토어나 아이디어스 등의 입점처를 찾아서 판매하는 방식도 물론 편리함이 많은 건 사실입니다.

저희는 여태 플랫폼에서만 판매를 해왔구요. 내 샵을 꾸미고, 상품을 업로드 하고, 기획전에 참여하고 등등

제가 하나하나 신경쓰지 않아도 그 플랫폼의 기능만을 활용해서 충분히 판매가 가능하지요.


하지만,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었어요.

특정 기간에 이벤트성으로 SNS에 할인 쿠폰 코드를 뿌리고 싶다거나,

월간 하슈랜드 같은 매거진 콘텐츠를 홈페이지에서 함께 볼 수 있게 한다거나,

하슈랜드의 일러스트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갤러리를 만든다거나, 등등등...

플랫폼에서는 못 하는 게 너무 많았죠.


그래서 홈페이지를 만드는 곳을 찾았고,

식스샵과 아임웹 두 군데를 계속 보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올해 여름, 8월쯤이었을까요?

새벽까지 일하다가 PG가입이 무료라는 말에 혹해서 식스샵에서 결제를 해버렸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홧김에 1년짜리 도메인도 샀어요.........................


일단 지르고 보니 뭐라도 해야겠더군요.

기본 제공되는 템플릿에 맞춰 꾸미고, 식스샵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식스샵이라는 이 홈페이지에 익숙해지는데만 두어달 걸린 것 같아요.




밀라노트에 스크랩해놓은 자사몰 레퍼런스 자료들


동시에 다른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를 정말 열심히 봤구요,

어떤 걸 보여주고 싶어서 이렇게 만드셨을까?

고민하면서 봤어요.


꼭 굿즈샵 관련이 아니더라도

정말 수많은 쇼핑몰들을 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 한달 정도는 상품을 올리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이렇게 쓰면 잘 보이나? 옵션 설정은 어떻게 해야 빠르지? 하면서요.

자사몰을 꾸미면서, 홍보하는 방법도 계속 고민했어요.






하슈랜드의 SNS를 살펴봤습니다.


아이디어스 팔로워는 8천을 넘겼는데, 인스타 팔로워는 3천 남짓.

아이디어스는 시작한지 4년 정도 됐고, 인스타도 시작한지 그 정도 된 것 같은데....






인스타는 요즘 글을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처음엔 저희 팀원에게 SNS 운영을 맡겼다가, 자꾸 다른 길로 새는 것 같아서 다시 제가 직접 운영하기 시작했어요. 이렇게 쓰면 사람들이 반응하나?를 살피면서 글을 써요. 감이 좀 잡힐 것 같다 싶더니 팔로워가 늘더군요. 팔로워가 2,500남짓에서 몇 년 간 머물렀는데 이번달에 3천 넘겼어요. ㅎㅎ



그래도 둘의 편차가 너무 컸죠.






제대로 시작한지 몇 달 안 된 스마트스토어는 스찜 600 정도.

한참 더 커야 했죠.





그나마 요즘 잘 크고 있다고 생각한 건 유튜브!

이제 5천명을 막 넘겨서 점점 크고 있습니다.

하슈랜드를 알리는 시점이긴 하지만, 유튜브 영상을 당장 편집해서 올릴 여력이 없고,

이걸로 어떻게 홍보할지 감이 안 와서 제외했어요.







아이디어스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을 것 같아.
판매 플랫폼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우리 이름만으로 더 강해져야겠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려야겠다.
하슈랜드가 사랑받게 만들어야겠다.




작년인가 인스타그램에서 쇼핑태그를 활성화시켰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태그가 안 되더라구요.

사실, 올해는 브랜드 홍보보단 스마트스토어 활성화를 목표로 해서, 상품 업로드에만 집중했는데요.

바쁘단 핑계로 인스타를 잘 안 하게 되면서 쇼핑태그 기능이 안 되는 걸 방치해두고 있었어요.



그리고 최근! 스마트스토어에 상품 업로드를 거의 마쳐가면서,

쇼핑태그 기능이 있으면 인스타를 이용한 홍보가 가능하겠다, 싶어졌죠.

페이스북 고객센터에 물어보니 아이디어스나 스마트스토어 같이 본인 도메인이 아닌 쇼핑몰은 쇼핑태그로 연동할 수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마침 ! 저희가 몇 달 전에 도메인을 샀잖아요.

바로 자사몰 도메인을 인스타 쇼핑태그에 등록했어요.


되네요?!?!


세상에;

쇼핑태그가 이렇게 쉬운 거였다니!


인스타에 글을 올릴 때 제품을 태그해서 올릴 수 있게 되었어요.

홍보글을 올리면 사람들이 우리 인스타 프로필에 와서 찾지 않고도,

게시물만 보고도 바로 찾아올 수 있게 된 거죠.





이번에 2022년 흑호의 해를 맞아 신상! 용맹한 호랑이 폰케이스를 냈는데요.

평소라면 아이디어스, 스마트스토어에만 업로드하면 됐는데

이번엔 자사몰 홈페이지에도 한번 올려봤어요.

그리고 인스타에 제품태그를 했구요.





이렇게 게시물 두 개를 올렸어요. 홍보는 따로 하지 않았구요.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이야...................


자사몰에서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아니 이게 무슨일이래요 진짜..............

SNS 회원가입이 제대로 되는지 테스트하려고 들어갔다가,

회원 리스트에 하슈랜드 팀원들이 아닌 낯선 이름이 있는 거예요!


ㅇㅁㅇ..?!!?!?!?!??!?!?!?

딱 이 표정으로 모니터를 보고 있었어요 ㅋㅋㅋㅋ

그리고 주문내역을 확인해보니, [ 주문 1건 ] 보고 깜짝 놀랐어요 진짜. 소리지를 뻔 했잖아요 ㅋㅋㅋㅋ

광고비를 들여서 홍보하지도 않았고, 자사몰을 오픈했다고 알리지도 않았는데! 세상에...★★★


심지어, 회원가입 쿠폰까지 사용하셔서 주문하셨더라구요.

쿠폰이 제대로 되는지 테스트 겸 만들어놓은 자동 발행 쿠폰이었는데.........................


와. 아직도 실감이 안 나요 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신기하고.. 감사하고 막 그랬습니다.

주문 확인하자마자 바로 제품 만들어서 보내드렸구요 :D



아, 그리고 무엇보다 좋은 점은! 자사몰이 있으니 정산일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더라구요.

며칠 뒤, 바로 판매 금액이 입금이 되었어요. 자사몰은 판매 수수료가 나가지 않으니, 결제 수수료만 나가죠. 세상에 XD 이렇게나 장점이 많은데 여태 안 했단 말야?! 하면서 계속 벙쪄있었습니다 ㅋㅋㅋㅋㅋ





홈페이지를 만들면서 동시에 진행한 게 하나 더 있는데요, C/S 채널 통합하기였습니다.

아이디어스 주문 고객님들은 아이디어스 메세지로, 스마트스토어 고객님들은 네이버 톡톡으로,

그 외 고객님들은 카톡 채널로 문의를 주시곤 했는데요.

요즘 상품 및 주문에 대한 문의는 제가 아닌 C/S 담당자가 하고 있거든요.

담당자가 이 많은 채널들을 계속 보고 있을 수 없으니, 관리하기가 어려웠어요.


게다가 인스타그램 DM으로 문의를 주시는 경우에는 C/S 담당자와 같이 보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이 때 채널톡을 알게 되고, 바로 가입했어요!

이젠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네이버 톡톡 이 세가지 채널을 채널톡에서 한번에 응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담사를 지정하거나, 상담 내용을 메모해놓는 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어 좋더라구요 :D

아주 유용하게 잘 쓰고 있어요.





오늘 인스타바이오에 자사몰 링크를 추가해놨어요!


그리고 지금은! 하슈랜드 공식 홈페이지를 하나씩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1년짜리 프로젝트라고 생각하면서 만들고 있긴 하지만.....

하다보면 되겠죠 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단 내년 7월까지 완성이 목표입니다 :D



하슈랜드의 내년 목표는,


- 스마트스토어 활성화 (제품 마저 다 올리기)

- 공식 홈페이지 활성화 + 마케팅

- 인스타그램 팔로워 1만명 찍기

- 유튜브 팔로워 1만명 찍기

- 아이디어스 팔로워 1만명 찍기

- 오프라인 행사 (일러스트 페어 등) 참가

- 일러스트 원화 전시 열기


이 정도인 것 같아요. 이렇게 메모해놓으면 잊어버리지 않겠죠?!

내년 이맘때쯤 글 다시 보러 와야겠어요 ㅋㅋ


홈페이지 업데이트 된 사항들이 있으면 또 소식 전하러 올게요!

참, 그리고 하슈랜드 홈페이지 오픈한 기념으로 작은 선물 드리고 갑니다 v.v






혜택 1

하슈랜드 공식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하면 1,000원 쿠폰을 드려요.

카카오, 네이버, 구글로 3초만에 회원가입 하시고 할인 쿠폰 받아가세요♥


혜택 2

할인코드: 9XB6TZ

2022.01.30까지 쓸 수 있는 하슈랜드 전제품 10% 할인쿠폰이에요!

회원 가입 쿠폰과 같이 쓸 수 있어요. 아래 링크에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하슈랜드 스토어

www.hasyuland.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매거진의 이전글 내 공간이 작업실에서 사무실이 되기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