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는 달리 농촌지역은 심각한 성장동력의 문제인 고령화와 인구감소, 젊은 인구 유출로 인한 출산율의 저하, 불편한 사회문화시설, 낮은 재정자립도 등의 문제가 지역에서 개최되는 축제로 연결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것은 농촌지역에서 개최되는 축제의 침체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인구 10만명을 사수하라(한국경제, 2019)’, ‘아이 오면 집 드려요(한국일보, 2019)’, ‘되는 장사는 장례식장뿐(중앙일보, 2019)’, ‘밭 갈아엎는 채소농가들, 출하하면 할수록 손해(농민신문, 2019)’, ‘아이 울음 끊긴지 8년, 마을 지키는 건 노인뿐(조선일보, 2018)’ 등 시대가 변하면서 농촌지역사회의 심각성에 대해 요즘 흔히 접하게 되는 뉴스들의 헤드라인이다. 인구, 환경, 조직, 기술 등 네 가지 주요 요인은 인간이 살아가는 생태계의 변화요인으로 중요하다. 심재권(2008)은 그 중에서도 사회변동에 가장 근본적 원인을 제공하는 변수를 인구요인으로 보았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농촌을 보존하기 위해 인구까지 고민해야 하고, 농촌으로 아이가 전학을 오면 집까지 준다고 홍보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농촌지역의 문제적 환경이 농촌지역에서 개최되는 축제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아닌지, 농촌지역축제와 지역관광에 영향을 미치는 지방관거점의 다측면적인 부정적 요인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농어촌지역축제를 성장시키기 위한 우리모두의 궁리가 필요한 시점
첫째, 지방 소멸에 관한 분석(이상호, 2018)에서 향후 30년 내 전국 226곳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소멸 가능성이 높은 80개의 도시를 발표하였는데 그 중, 농촌이 60%이상 차지하고 있다.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인해 미래에 농촌도시는 없어질 수 있지만 지역사회를 지켜온 축제는 쉽게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모든 농촌축제는 사람이 축제의 중요한 성장동력이다. 이 성장동력이 농촌지역에서 열악하다. 농촌지역의 자연생태 환경을 중심으로 확장된 축제소재마저 성장동력을 잃어가고 있다(백성우, 2018).
[참고] 국통연구원. 도시소멸위험지역
둘째, 우리나라의 산업구조가 기계적 대량생산 위주의 산업에서 전자공학과 첨단산업, IT 산업 등 새로운 산업구조로 바뀌고 신도시·신시가지 위주로 도시가 확장됨에 따라(최상규, 2016) 상대적으로 농촌을 포함한 기존 도시는 인구요인으로 인해 낙후 및 쇠퇴의 과정을 밟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와 지역산업의 침체가 맞물리면서 농촌을 포함한 지방 도시들이 존폐 기로에 놓였다. 농촌지역보다 그나마 낫다고 생각했던 시로 분류된 경북 상주시가 인구 10만명이 깨진데 이어 경북 영천, 충남 보령, 경남 밀양 등 10여개 시가 10만명 붕괴 위기에 몰렸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농촌지역은 5만명을 사수하기 위해 안간 힘을 쏟아 붓고 있다. 그런가 하면 지속적으로 국가경제의 불황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반적인 불경기로 인해 군산 공장의 폐쇄 등과 같은 제조업이 쇠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지방분권이 가시화 되면서 그동안 제조업으로 지역을 발전시킨 몇몇 도시마저, 경기불황으로 지역의 미래 먹거리로 관광을 선택하고 있다. 농촌은 더욱 지역축제와 농촌관광에 기대야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백성우, 2018). 지방정부 출범이후,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중앙정부의 의존에서 벗어나 지역 고유의 특성을 살려 지역을 활성화시킴으로서 지역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남문희, 2014). 최근 세계적으로 도시 관광의 의미와 중요성이 높이 평가 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도시가 인간 활동의 거점이며 중심지로서 이동의 결정 기능과 함께 다양한 관광 매력물, 즉 사람을 모을 수 있는 흡입요소를 가지고 있어 도시 그 자체가 훌륭한 관광대상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관광 목적지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Law, 1999; Pearce, 2001; 김한선, 2008; 김홍빈, 2010; 김종관 2018). 하지만 현재 주5일제 근무 확대와 국내관광 활성화 차원에서 농촌관광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농촌지역의 축제 및 관광정책을 올바르게 펼치기 위해서는 농촌지역에서 개최되는 농촌축제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의 분석을 통해 농촌을 찾아오는 대도시 가족단위 관광객에게 힐링과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계기 마련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셋째, 2019 문화관광축제 제도개편에 따라 ‘농촌형 지역개발형 축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지역축제 개최는 2018년 기준 893개로, 2014년 기준 전국 지역축제 개최 계획보다 331개가 증가한 추세다(백성우, 2018). 그러나 문화관광축제의 양은 증가했지만 문화관광축제 대표, 최우수, 우수, 유망으로 분류된 등급에서 농촌지역의 성적이 저조하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놓은 문화관광축제 자료에서 81개 군으로 분류된 농촌지역축제 281개 축제 중 생태자연 81개, 문화예술 50개, 전통역사 45개, 지역특산물 105개로 분류됐다. 그중에서 생태자연형 축제와 지역특산물형 축제를 더하면 농촌축제의 소재비율의 대략 66.2%를 차지하고 있다(백성우, 2018). 농촌지역축제의 소재가 편중되어 진행이 되니 농촌지역축제가 천편일률적으로 기획되고 프로그램마저 낮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 문화와 관광산업의 융합은 최근에 빠르게 부각되고 있는 분야이고, 문화 콘텐츠 융합형 관광활성화 및 감성‧체험 중심의 문화 관광수요가 증대하고 있기 때문이다(김학용, 2018). 농촌지역축제를 새롭게 개발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소재가 편중되어 진행되는 농촌지역축제의 다양한 분석을 통해 발전전망을 도출할 수 있는 ‘농촌형 지역개발축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넷째, 1995년 지방자치가 실시된 이후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문화를 특성화하여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지역축제를 개발해 왔다(김종관, 2018). 축제 재정의 공공 보조금 비중이 평균 85%를 넘고 있으며, 2005년을 예를 들면 국·지방비를 합쳐 전국적으로 약 6천억이 축제개최 비용으로 지원되었다(한국관광공사, 2010; 석장호, 2016). 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들은 아직도 재정자립도가 늦은 실정이다(심재권, 2008). 지방정부의 열악한 재정자립도로 인해 지방세수는 급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특히 심각한 문제는 지역을 마케팅하기 위해 지역축제가 절실할 수밖에 없는 농촌지역의 열악한 지방재정이 축제재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석장호(2016)는 지역축제의 재정자립도 확보의 문제는 문화관광축제 평가시스템에서 탈피하여 지역축제 개최의 본연의 지속가능성과 발전성 뿐만 아니라 축제의 존폐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고 하였다. 그리고 정강환(2004)은 정부의 축제 정책 변화에 따른 국비와 지방비 축소로 국내 대부분의 축제들이 예산조달의 한계에 부딪힘에 따라 입장료 부과, 축제유료화, 수익다양화, 축제상품개발, 물품기부 등 다양한 형태의 재원마련이 시급한 선결과제로 등장하면서, 남문희(2014)는 ‘최근 대다수의 문화관광축제는 ‘축제경영’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었고, 정부의 보조금에 의존하던 정책에서 벗어나 자생력을 키워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떠안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이처럼 축제는 지역주민의 화합의 기회로 인식되기도 하지만, 개최 지역의 문화적 특징을 외부에 알리는 마케팅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Getz, 1997). 하지만 도시와는 다르게 농촌지역은 지역 축제를 성장시켜야 되는 절실함을 안고 있다. 지역축제가 성장해야 농촌지역의 판로개척 및 농촌관광 활성화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농촌지역의 지방자치단체들은 재정자립도가 대단히 낮은 실정이다. 현실적으로 어려운 지방재정에 축제예산은 더욱 감소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농촌지역축제 연구를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축제관광 마케팅을 제대로 펼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농촌지역의 현재 심각성을 토대로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정책과제인 지방분권이 지방재정의 분권을 포함하고 있는 현시점에서는 지방재정이 열악하고 인구공동화 현상이 심각한 81개 농어촌 지역은 지방분권을 더 깊이 있게 고민해야 한다(백성우, 2018). 이처럼 농촌지역의 지방재정의 분권화와 더불어 문화의 지방분권화도 중요하다. 류정아(2012)는 이에 대해 문화의 지방분권화는 문화 정책 결정 구조를 다원화한다는 데에 그 중심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의사 결정의 다원화는 당연히 지역이 자기 실정에 부합하는 문화정책을 펼치고 정책의 지역 적합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다섯째,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지역관광거점 정책이 많은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관광은 사람과 사람이 대면하고 접촉하며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이 안되고 있다. 자발적 구속을 요구 받고 있고, 암묵적인 타인에 대한 불신을 요구 받고 있다. 이런것들이 모여 개개인에 필요한 힐링과 휴식이 생겨나고 있다. 질병확산이라는 위기상황에서 지역관광의 욕구가 농어촌을 중심으로 한 개별 여행이 확산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따라서, 지방을 중심으로 한 농어촌은 4차산업과 접목이 된 농어촌 거점 힐링 프로그램이 적극 반영이 되고 준비가 되어야 한다.
[참고] 코로나19 이후 농촌관광 횟수 변화(의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위 그림과 같이 질병으로 인한 위기상황에서 도시를 벗어나 고향의 정취와 시골의 힐링을 느낄수 있는 농촌관광을 할것이라는 의향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 볼수 있듯이 휴식과 자연풍경감상을 이제는 지방관광과 농어촌 관광에서 요구받고 있다.
[참고] 컨슈머인사이트. 코로나 이후 국내여행 주 목적
따라서 현재 침체의 정도가 도시보다 심각한 대한민국의 농어촌지역에서 처해 있는 농촌지역의 다측면적 환경을 분석하여 지역축제를 왜 발전시키지 못하고 침체를 겪고 있는지 원인을 파악하여 향후 지속가능한 농촌지역축제의 발전 방향을 제시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