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수림 Mar 30. 2022

KOICA 해외YP (영프로페셔널) 자기소개서 및 면접

코이카 YP 합격 스펙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YP로 선발 과정은 크게 서류-면접-인성검사-신체검사-사전교육 및 시험 순서로 진행되는데요. 그 중에 첫번째 관문인 서류전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서류 전형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중요하기에 신경을 많이 기울일 필요가 있어요! 자소서를 기반으로 면접 질문이 나오기에 정성들여 경험을 잘 녹여내고 깨달은 바를 서술하는 것이 메인 포인트랍니다.

서류


1. 지원동기 및 업무 수행 시 기여할 수 있는 본인만의 역량 및 강점 기술      

         

저는 제가 잘하는 것인 외국어능력과 저의 성격인 친화력 이렇게 딱 두 가지에 초점을 맞췄어요.      

저의 핵심 두 가지 역량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교환학생, 정부장학생 그리고 외국어 통역 봉사활동을 하면서 실제로 겪었던 경험과 저의 느낌을 생생하게 글로 적어냈어요.


2. 조직이나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 본인의 능력 또는 재능을 기여하면서 일을 수행했던 최근의 사례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제게 주어진 업무가 아닌데도 스스로 개척하여 적극적으로 수행한 과정을 서술했고,    이 과정을 통해서 동아리와 사회발전에 기여했을뿐만 아니라 저의 역량 또한 발전한 것을 어필했어요!     


3.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무를 수행하여 마무리한 경험               

해외 교환학생을 하면서 한국어교실을 무료로 운영했던 것을 소재로 삼아서 그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슬기로운 아이디어로 극복하여 기존보다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한 것, 즉 위기를 기회로 바꾼 것을 서술했어요!     

4. 인턴기간동안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기술               

학부 시절동안(현재 졸업예정자) 다양한 대외활동을 하면서 직접 발로 뛰고 몸으로 부딪히며 배운 것들을 yp를 하며 적용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드러냈어요. 제가 생각했을 때 국제개발협력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인 공감을 소재로 제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준비된 인재라는 것을 부각했어요. 또한, 일을 하는동안 무엇을 할 것인지 구체적이고 일목요연하게 그리고 솔직하게 드러내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면접


한국어 면접

0. 지원하려는 국가와 이유, 그와 관련된 자신의 경력

1. 쉽게 요령을 피우며 갈 수 있었던 일을 원칙을 준수하며 성취한 일

2. yp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

3. 외국 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4. 코로나가 심각한데 해외에 나가는거 괜찮은지, 반대없는지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한국어면접은 다대다 면접이고요(저의 경우 4:4)� 면접관님이 순서를 정해주시면 그에 따라 차례로 대답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첫 문제에 첫번째로 대답이라 당황한 게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나네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한국어 면접 후 면접관님들 다 나가시고 면접자들 네 명이서 얘기를 잠깐 했는데 국가/ 대륙별로 묶은 것 같더라고요! 1지망이 저와 다른분은 요르단/ 한 분 이집트/ 한 분은 동남아 국가였어요!! 그리고 저만 졸업예정자고 다 졸업하신 분들이었어요ㅎㅎ


슈디미's tip

지금까지 했던 활동들을 타자로 치든 손으로 적든 쭉 나열해보세요!! 꼭이요!!


영어면접

1. 자기소개

2. 전공

3. 봉사경험

4. 나를 뽑아야 하는 이유(기여할 수 있는 부분)

5. oda중에 가장 관심있는 분야

6. 왜 그 나라에 가고 싶은가요? 


영어면접은 1:1로 진행되고,저의 경우는 한국인 여자분과 봤는데 굉장히 편안하고 릴렉스한 분위기여서 진짜 친구랑 대화하는 것 같았어요.


영어면접의 key point는 자신감인 것 같아요!저는 영어권 국가는 여행을 빼고는 교환학생 5개월이 끝이지만 최대한 밝고 자신있게 했어요ㅎㅎ그래서 그런지 면접관님께서 저보고 교환학생 이외에 외국 살다온 적 있냐고 물어보셨어요�


코이카 YP 합격 일상과 하는 업무, 혜택들은 다음 번 글로 찾아뵐게요!ㅎㅎ 

작가의 이전글 내가 대학시절 외국어에 목숨 건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