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성화 Apr 19. 2024

이런 김치찌개 먹어봤니?

깊은 맛이 우러나오는 생갈비 김치찌개

생갈비와 갈빗살, 모듬 부위로 김치찌개를 끓였다.

시어머니께서 커다란 비닐봉지를 갖고 부엌으로 오시더니

에미야, 오늘 저녁엔 김치찌개나 해 먹자!

라고 말씀하셨다.


시부모님은 평소에도 이렇게 그날의 먹거리를 던져주시는 편인데 오늘은 좀 달랐다.

동네에서 다 같이 돼지를 사서 도축했다고 한다.

삼형제가 있는 집이라 그런지 갈빗대가 3개나 들어있었다.

고기가 얼마나 연하고 부드러운지 살이 잘 발라졌다.

아이들한테 뜯어먹게 하려고 붙어있는 살을 여유 있게 남겼다.

오늘은 이만큼으로 끓였는데

세 덩어리가 더 남았다.

우리 집은 식구가 많으니까 이 정도면 한 번 더 먹을 수 있겠다.(보통 다른 집들은 두세 번 먹을 수 있는 양)

잘 싸서 냉장고로!


김장김치도 새로 꺼내왔다.

언제나 요리하기 전에 꺼내야 맛이 좋으니까.

먹기 좋게 썬 김치와 살을 바른 돼지고기를 넣고 집고추장과 다진 마늘도 곁들여 볶았다.


고기와 김치가 완전히 익을 때까지 끓였다.

(김치국물도 적당히 넣어주는 것, 중요합니다.)

참치액젓과 조선간장(국간장)으로 감칠맛을 살려주고

두부나 버섯 이런 게 있으면 좋은데 장을 안 봐서 넣을게 마땅치 않았다.

집에 있는 것은 양파와 대파뿐이라서  두 가지 만이라도 듬뿍 넣었다. 양파는 저온저장고에서 가져오면 되고 대파는 비닐하우스에서 뽑아다 쓰면 되니 요즘 물가 생각하면 얼마나 다행인지…

마지막으로 고춧가루를 넣고 한 번 더 팔팔 끓여서 친청엄마가 늘 해주시던 것처럼 깊은 맛 살아있는 김치찌개를 완성했다.

 

식당에서처럼 버섯과 두부, 그 외 야채가 푸짐하게 곁들여지지는 않아 조금은 밋밋해 보이지만 맛은 보장한다.

김치찌개에서 가장 중요한 잘 익은 김치와 생고기가 진짜 아낌없이 들어갔고 고추장과 고춧가루 또한 직접 농사지은 것으로 만든 거니까.

게다가 고기가 그냥 고기가 아니지 않은가!

마을 사람들이 다 같이 잡아 잘 숙성시킨 신선한 돼지고기. 그리고 갈비와 갈빗살. 맛을 보면 안다.

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아
느끼하거나 자극적이지 않고 얼큰하며
깊고 시원한 맛이 나는 핸드메이드 김치찌개

삼형제가 갈비 뜯느라 신났다. 갈빗대가 커서 한 개를 먹어도 제대로 먹은 것 같았다.

갈비에 붙어있는 살도 연해서 아이들이 뜯어먹기에도 좋고 너무너무 맛있다고 했다. 시부모님께서는 맛있다는 표현을 “참 달다”라고 하시는데 고기가 부드부들 하면서도 쫄깃쫄깃한게 진짜 맛난다고 하시며 잡수셨다.

집고추장과 고춧가루가 매운 편인데도 아이들은 잘 먹었다. 매우면 매운 만큼 밥을 더 먹으라고도 했다. 매운 것도 먹어 버릇해야 잘 먹을 수 있고 면역력도 길러져 더 튼튼해진다고 늘 말한다. 그래서 초딩 삼형제는 매워도 집밥을 잘 먹고 엄마 밥을 좋아한다.


우리 집에서 입이 짧은 막내도 고기와 김치가 아주 환상적이라며 밥을 두 번이나 퍼서 먹었다. 참새처럼 조그마한 입으로 고기와 김치를 연거푸 먹는데 잘 먹으니 너무 예쁘다. 맵다고 물도 밥만큼이나 많이 마셨는데 그러면서도 열심히 맛있게 먹는 모습이 기특하고 사랑스러웠다.


과일과 채소는 물론이고 한돈, 한우, 양계로 유명하고 해산물도 풍부한 우리 지역에서 신선한 먹거리로 만든 그날그날의 한 끼는 정말 보약이다.

식구들이 바깥 음식이 아닌 집밥 위주로 먹고 잘 먹어주니, 우리 집 끼니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고맙고 요리하는 보람과 자부심이 넘친다.


고로 여러분들의 댁에도

오늘 저녁 식탁엔 김치찌개 어떠세요?


작가의 이전글 여섯 명이 전부인 2학년, 아이들이 점점 없어지는 학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