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ce Jul 28. 2023

오늘, 나의 하늘을 봅니다

마흔의 나에게 물었다. 오늘 하늘을 보았느냐고.

오랜만에 하늘을 본다. 뭉게구름이 금세라도 가슴으로 쏟아져 내릴 것만 같다. 하마터면 손을 뻗어 한 움큼 잡을 뻔했다. 앞을 보고 사느라고, 땅을 디디며 사느라고, 나의 세계를 둘러싸고 있는 한없이 넓은 하늘에게 마음을 두지 못했다.     


그토록 끝없이 펼쳐지는 하늘 아래, 내 작은 두 발이 서 있다. 터벅터벅 끝을 알 수 없는 인생을 향해 걸음을 내디딘다. 서툴기만 하다. 한 번도 살아본 적 없는 오늘이라서. 어쩌면 나는 평생 한 치 앞도 모르는 매일을 날마다 거칠게 살아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오늘따라 유난히 빠르게 구름이 흘러간다. 사거리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구름 한 조각이 눈앞에서 사라졌다. 어쩌다 보니 하늘을 볼 틈이 없이 흘러가는 삶을 산다. 방금 본 구름처럼 나의 오늘이 사라져 버리는 것만 같다. 어디로 갔을까. 구름의 행방이 궁금해졌다. 분명 어딘가에 또 잠시 머물다 가겠지.      


나의 오늘은 이렇게 흘러갔지만, 나는 안다. 내 남은 날의 어느 날, 사라져 버린 오늘의 한 조각을 다시 만나게 될 거라는 걸. 사라진 게 아니라 쌓여가고 있다는 걸, 나는 모르지 않는다. 하지만 가끔 이렇게 구름이 머물다 간 자리를 보면, 공허한 한숨이 새어 나오기도 한다.     


오늘 내 앞에 펼쳐져 있는 수많은 일을 다 설명할 수가 없다. 이해할 수도 없다. 다만 살다 보면 그 어느 날 깨닫는 순간이 오겠지. 초등학교 1학년 때 그토록 어려웠던 덧셈 뺄셈이 지금은 잘되고 있는 걸 보면, 분명 지금은 이해할 수 없는 수많은 삶의 문제가 쉬워지는 날도 오겠지. 깊이 내쉰 한숨을 다시 주워 담는다.  

   

마흔의 나에게 묻는다. 그래서 지금, 너는 어떻게 살겠느냐고. 나는 매일 그 답을 하고 사느라고 부단히 애쓰는 모양이다. 그래서 하늘을 볼 수가 없었나 보다. 이제 다시 묻는다. 오늘 너는 그토록 끝없이 펼쳐진 너의 하늘을 보았느냐고.

매거진의 이전글 혹시, 말이 많아졌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