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캐피탈 Sep 24. 2024

1초 안에 100km/h를?
전기차 제로백

자동차의 가속 능력을 평가할 때 가장 먼저 제로백을 따지곤 하는데요제로백은 0을 뜻하는 영어 ZERO와 한자 百(100)의 합성어로 자동차가 정지되어 있는 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을 의미해요점점 더 발전하는 전기차의 성능으로 자동차 업계에서는 전기차의 제로백에 주목하고 있는데요오늘은 전기차 제로백에 대해 알아볼게요!




0km/h부터 100km/h까지 

1초도 안 걸린다?

2023년 9월 스위스 대학생들이 경주용으로 만든 전기차가 0.956초의 제로백을 기록하면서 전기차 제로백 관련 세계 신기록을 수립했다고 해요. 제로백을 달성하기까지의 거리는 12.3m에 불과했기 때문에 자동차 업계의 큰 주목을 받았어요. 이렇게 뛰어난 기술은 상용 전기차의 성능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았어요. 제로백이 자동차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는 자동차의 동력 성능을 평가할 때 최고 속도와 가속 성능을 보는데, 이 가속 성능을 평가하는 요소가 바로 '제로백'이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자동차 성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운전자는 제로백을 중요한 요소로 꼽을 수밖에 없겠죠!




내연기관차보다 빠른 

전기차 제로백

©기아 EV6 GT

제로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토크'라고 하는 '회전력'에 대해 알아야 해요. 토크는 물체를 회전시키는 데 필요한 회전력의 크기를 뜻하는데, 토크가 높을수록 엔진 회전력이 크고 가속 성능이 뛰어난 것을 의미해요.


전기차는 내연기관보다 제로백이 빠른데요. 이는 토크를 만드는 과정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에요. 내연기관차는 연료를 연소해서 토크를 생성하는데, 이때 '흡입-압축-폭발-배기' 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만들고 바퀴로 전달해요. 과정이 꽤 복잡하죠?


반면 전기차는 전류를 이용해 만든 동력을 바퀴에 바로 전달해 순간적인 가속을 내서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최대 토크에 도달할 수 있어요. 게다가 전기 모터는 변속이 필요 없으니 내연기관차처럼 복잡한 가속 과정을 거치지 않아 전기차의 제로백이 내연기관차의 제로백에 비해 빠를 수밖에 없는 거죠!




2024 국산 전기차 제로백 순위

전기차 성능이 점점 좋아지면서 제로백의 숫자도 줄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출시된 국산 전기차의 제로백 순위도 알아볼게요.


현대 아이오닉 5 N : 제로백 3.4

현대자동차가 선보인 고성능 디비전인 'N'의 두 번째 모델이에요. 전기차지만, 고성능 내연기관의 감성을 구현하기 위해 변속감 및 역동적인 주행 감성을 추가한 점이 특징이에요.


기아 EV6 GT : 제로백 3.5

EV6의 고성능 모델 GT 전기차(Grand Touring: 장거리에 적합한 고성능 차량)로 현대 아이오닉 5 N과 제로백이 0.1초 차이밖에 나지 않아요. 시속 260km로 초고속 영역에 달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차량이에요.


- 제네시스 GV60 : 제로백 4.0초

국내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첫 전기차인 GV60은 부스트 모드 적용 시 4.0초라는 폭발적인 스펙을 자랑하는데요. 제네시스의 고급스러움과 함께 전기차의 장점을 누리고 싶은 운전자라면 눈여겨볼 만한 차량이에요.


현대 아이오닉 6 : 제로백 5.1초

성능 대비 가격이 매력적인 현대 아이오닉 6는 부드러운 주행감과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 특징인 차량으로 전기차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모델이에요.


현대 아이오닉 5 : 제로백 5.2

2T에 달하는 육중한 차체에도 불구하고 시원한 가속력을 보여주지만, 한편으로는 부드럽고 정숙한 면이 장점이기도 한 차량이죠.




오늘은 자동차의 가속 능력을 평가하는 데에 기준이 되는 제로백과 전기차의 제로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앞으로 전기차가 얼마나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해 봐도 될 것 같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