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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교사 key Aug 28. 2020

실패 놀이

100번의 거절, 더 극적으로 만들기

짧은 시간 100번의 거절을 당하는 현실은

남은 시간 1000번의 거절을 당한대도 비현실일터.


실패는 아닌 척 모른 척

최대한 피하고픈

반갑지 않은 돌덩이다.


실패를 통해 얻는다?

만 번의 실패가 준 성공?

그것도 다 성공이라는 결과가 있기 전엔

명언집 속 글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지 않던가?

내 손에 쥐어지는 성공이라는 결과가 오기 전까지

그저 나를 좌절하지 않게, 용기 잃지 않게

억지로 일으켜 세워 놓을 줄일 뿐.


... 이제 맘이 좀 편안하신가?


마음이 삐뚤어질수록

생각도 삐뚤어진다는 건

인정치 않을 수 없는,

퍽이나 인정머리 없는 지당한 말씀이거늘.


참담한 무기력에 빠질 때면

이때다! 싶어

난 정당한 무기력에 빠져든다.


종일 책을 펼치고

최대한 무미건조하게.


꼭 이럴 때,

눈치없는 책은

넘기는 책장마다

유미습윤하다.


놀이의 삶은 수단과 목적이 일치하기에....

... 놀이-자유-명랑은 하나의 계열을 이루고...

오늘을 잡을 것인가?

.......

- 한 공기의 사랑, 아낌의 인문학 中 / 강신주 -


자유로운 영혼이 또 명랑해지려 한다.


실패를 수단 삼아 침잠하려던 나의 목적은 대실패다.

실컷 해 본 염세 놀이조차 싫증이 나려던 참에

까짓 노동이 아니라면 놀이다.


모래성 쌓기도 노동이 되는 순간 내 마음대로 그만둘 수 없는 고통이라면

실패 역시 감정노동 대신 놀이로 즐기겠다는데 무엇이 대수랴?


<실패 놀이>

* 구성물

실패 경험 한 무더기, 낮은 자존감, 우울, 분노 (기타 비슷한 감정이면 다 가능)


* 준비

1인 참여, 플레이어는 자율적으로 놀이에 참여해야 한다.


*규칙

1. 재미없으면 언제든지 그만 둘 수 있다.

2. 다시 하고 싶으면 언제든 다시할 수 있다.

3. 누구의 간섭도 허용치 않는다.

4. 의식의 흐름따라 뭐든 플레이어가 정한대로 진행한다.

5. 놀이중임을 한시도 잊어선 안된다.


*게임 종료

놀이에 싫증이 나거나,  성공이라는 노동이 찾아왔을 때


*효과

1. 선행 실행

- 나의 실패는 누군가에게 주어질 기회의 자리니, 누군가가 기뻤다면 그 또한 그런대로 괜찮은 의미.

   언젠가 내게 돌아 올 나의 복 하나, 예약!

2. 경험담 추가

 - 훗날 누군가를 한방에 위로할 수 있는 마법의 소스 추가

3. 멋진 내면 추가

 - 동행자에게 진심어린 축하를 건네는 내 스스로가 제법 괜찮다 여겨짐.

4. 실패를 음미하다 보면 지금까지의 당연했던 성공이 감사한 기적이 됨.

5. (겸손한 실력 덕에) 무리해 겸손하려 애쓰지 않아도 겸손한 사람이 됨.

6. 웃다 울다 웃어도 아무도 또라이라 하지 않음.

7. 정당한 핑계로 꾀를 부릴 수 있음.

8. 100번이나 101번이나... 차이 없는 수치 덕에 계속 도전해도 안 무안함.

9. 성공이 온다면, 이 실패로 하여금 극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음.

10. 더 절실해도 된다는 거. 절실함은 절실할수록 농익는다는 걸 깨달음.



* 주의사항 : 놀이란 자고로 적당히 놀고 끝내야 즐겁다. 너무 빠지지는 말자.

                 다음 또다른 실패 놀이세트를 찾을 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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