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수 Dec 18. 2023

그리고 왕자와 공주는 영원히 행복했다.

양복을 다시 장롱에 넣었다!

동화에 나오는 공주와 왕자는 마지막에 성대하게 결혼식을 올린다. 그래서 공주와 왕자는 영원히 행복하게 잘 살았다. 과연 그럴까?


그런 이야기는 세상물정 모르는 아이들의 이상일뿐이다. '그들은 그 후로 아들, 딸 낳고 행복한 날도 많았지만, 서로 지지고 볶고 싸우고 화해하고 이혼을 꿈꾸다가 아이들 생각해서 접고 다시 행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게 훨씬 더 현실적일 것이다.




나는 면접 보러 가는 아들의 양복을 샀다. (이전 글'아들의 양복을 샀다'에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이전 글을 읽어 주세요!)


 그런데 면접에서 떨어졌다. 얼떨결에 기대도 안 했는데 간 면접이지만, 최종까지 간 사람들은 알 것이다. '떨어지는 사람도 있어. 그게 '나' 일수도 있어!'라고 생각하고 가지만, 아무도 그게 '나'라고는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아직 대학 졸업 전이고, 다행히 기회를 주어졌으나 합격하리라 당연히 기대를 안 했다.'라고 얘기하는 것은 거짓말이다. 한껏 기대를 하고 합격 후를 상상하며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


그런데 결과는 '불합격'이었다. 아들은 '괜찮다!'라고 얘기했지만, 적잖이 실망한 것 같다. 그건 나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모두 '합격'이고, 한 명이 '불합격'이어도 그것이 '나' 일수 있는 게 면접인 것이다.


'아들아! 그런데 인생이 그런 거야! 넘어져도 계속 일어나서 내 갈 길을 뚜벅뚜벅 갈 줄 아는 사람이 최종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거란다. 물론 너보다 빨리 도착하는 사람도 있겠지, 하지만 1등은 한 명이야. 내가 1등을 못했다고 계속 실망하고, 누워있으면 아무도 너를 일으켜 세워주지 않는단다. 왜냐면 너는 성인이니까. 성인은 자신이 알아서 일어나야 하거든. 100명이 목적지를 향해서 뛰었어도 한 명만 일등이잖아. 그럼 99명은 실망만 하고 있어야 하나? 그건 아니잖아. 그냥 넘어져서 묻은 흙을 툭툭 털고, 다시 목적지를 향해 뛰면 되는 거야.'


나도 할 말은 많았다. '아들이 조금 더 노력했더라면.. '하는 아쉬움도 있었다. 하지만 아들 자신이 제일 아쉽고 속상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직접 면접을 보거나, 아들의 인생을 대신 살아주지는 못한다. 엄마는 옆에서 '일어날 수 있다'라고 말해주고 '응원'밖에 할 수 없다. 그리고 너의 뒤에서 항상 손잡아 줄 준비를 하고 있을게!



너는 여전히 엄마의 자부심이란다. '아들, 사랑해! 우리 천천히 끊임없이! 가보자고!' 파이팅!


(그리고 양복은 다시 장롱에 넣었다. ㅋ)





작가의 이전글 나에게 확신을 갖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