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영현 Apr 27. 2022

나의 얼굴형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이번 뷰티에세이는 얼굴형에 관한 것입니다. 

자신의 얼굴형이 어떤 유형인지 알면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패션, 안경선택 등 도움이 많이 됩니다. 


여러분의 얼굴형이 어디에 속하는지 한 번 알아보세요 ^^




다음은 로즈데일리 기사 원문입니다.

출처 : 로즈데일리(http://www.rosedaily.co.kr)

http://www.ros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84




V라인과 작은 얼굴


2000년대는 ‘V라인의 작은 얼굴’이라는 미인의 기준이 탄생한 시기다. 마시면 V라인이 된다는 음료수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 한 연예인의 얼굴 크기가 CD만큼 작다는 것이 이슈가 되기도 했다. V라인 얼굴을 갖기 위해 얼굴뼈 성형인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실제로 많은 연예인과 여성들의 수술 사례와 관련 부작용이 문제가 되기도 했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얼굴이 환한 보름달 같다는 칭찬을 듣고 자랐다. 아름다운 얼굴형에 대한 기준이 없었기에 주어진 얼굴에 나름 만족하며 살았던 것 같다. 보름달 같은 얼굴형에 대한 어떤 가치판단도 할 수 없었다. 대학생이 되어 ‘V라인 얼굴’을 처음 접한 나는 거울 속 나의 얼굴형에 적잖이 실망했다. 나의 얼굴은 V라인의 기준과 많이 달랐기 때문이다.


나의 마음에 슬픔을 줬던 또 다른 장면이 있다. 당시 인기 있던 한 영화 속 남자 주인공의 대사와 몸짓이다. 로맨스 영화의 남자 주인공은 여자 주인공에게 다가간다. 그리곤 그녀의 얼굴 앞에 자신의 손을 살짝 편다. 이어서 나오는 대사. “얼굴...... 참 작다.”. V라인과 작은 얼굴. 이 두 가지 조건은 미(美)의 절대적 기준이 되었다.




작고 갸름한 얼굴에서 다양한 얼굴형의 매력으로


그때부터 얼굴뼈와의 치열한 싸움이 시작됐다. 거울을 볼 때마다 얼굴 양쪽의 광대뼈를 주먹 쥔 두 손으로 강하게 눌렀다. 샤워할 때는 수압을 가장 세게 하여 얼굴에 물 마찰을 시키기도 했다. 얼굴형 콤플렉스에 시달렸던 것이 나만은 아니었다. 당시 얼굴뼈 성형인 양악수술은 굉장한 이슈였다. 이미지변신을 위해 성형외과에 가는 여성들과 연예인들 이야기, 관련된 부작용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흘러나왔다.


20년 가까이 된 지금도 V라인에 대한 욕망은 많이 달라지지 않은 것 같다. 검색창에 V라인을 검색하면 V라인밴드, V라인마스크, V라인주사, V라인리프팅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들을 볼 수 있다. 뉴스에서도 ‘V라인 보호본능 자극’, ‘완벽 V라인 과시’, ‘V라인 여신 미모’등의 키워드가 줄을 잇는다. V라인, 즉 작고 갸름한 얼굴은 완벽한 미모와 동의어처럼 여겨진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최근에는 얼굴형의 다양성과 그 매력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얼굴형을 나누는 큰 틀은 일반적으로 계란형, 둥근형, 긴형, 사각형, 하트형, 다이아몬드형의 6가지 정도다. 국내 연구를 살펴보면, 연구자와 연구목적에 따라 얼굴형을 4~12가지로 다양하게 분류한다. 하지만, 아직은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명확한 기준은 없는 실정이다.




내 얼굴형은 무엇일까


앞으로 스마트 미러의 발달과 보급에 따라 얼굴형 진단도 쉽고 간단해질 것으로 보인다. 자신의 얼굴형의 특징을 알면 헤어, 메이크업, 안경, 패션 등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된다. 좀 더 쉽게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고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에 대해 관찰하고 하나씩 더 알아가는 재미도 있다.


얼굴형의 특징을 찾을 때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할 부위는 4가지다. 이마 너비, 광대뼈 너비, 턱선 너비, 얼굴의 세로길이다. 얼굴의 가장 넓은 부분이 어디인지와 얼굴의 길이가 긴지, 짧은지를 확인하면 자신의 얼굴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얼굴형 분석을 할 때는 정면으로 거울을 보면서 확인한다. 준비가 되었다면, 자, 볼펜, 나무젓가락 등으로 길이를 잰다.


먼저, 이마 중간의 가로길이, 광대뼈의 가장 두드러진 부분의 가로길이, 양 쪽 귀 밑 턱의 끝에서 아래턱까지의 턱선 길이, 그리고 헤어라인의 중심에서 턱 끝까지의 세로길이를 잰다. 또한, 얼굴 각 부위의 비율을 알아보기 위해 상안, 중안, 하안의 길이를 측정해보는 것도 좋다. 헤어라인에서 눈썹까지를 상안, 눈썹에서 코 끝 까지를 중안, 코끝에서 턱 끝까지는 하안이다.




계란형, 둥근형, 긴 형, 사각형, 하트형, 다이아몬드형


각각의 얼굴형은 이름 그대로 그 도형의 모양을 생각하면 쉽다. 대부분의 사람은 두 개 이상의 얼굴형의 특징이 나타난다. 따라서 가장 눈에 두드러지는 특징을 기준으로 삼으면 좋다.


먼저, 달걀형은 상안, 중안, 하안의 비율이 각각 1:1:0.8 정도 된다. 광대뼈와 턱이 두드러지지 않고, 하안이 조금 짧다. 둥근형은 가로와 세로 길이에 큰 차이가 없다. 헤어라인과 턱선 모두 둥근 것이 특징이다. 긴 형은 가로보다 세로의 길이가 조금 더 길다. 상안, 중안, 하안 중 어느 한 부위가 더 긴지도 살펴보면 좋다. 사각형은 귀밑의 턱이 도드라지고 아래턱과의 높이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 또한, 이마, 광대뼈 및 턱선이 비슷한 너비이며, 전체적인 얼굴선에서 각이 느껴진다. 하트형은 턱은 갸름한데 이마가 넓고 광대뼈가 두드러지는 얼굴이다. 다이아몬드형은 이마의 너비가 적당하고 턱도 갸름하다. 하지만, 광대뼈가 높고 강하며, 그 너비가 이마의 너비보다 넓다.


모든 얼굴형은 매력이 다르다. 달걀형은 부드럽게 흐르는 얼굴라인으로 다양한 스타일변화가 가능하다. 둥근 얼굴형은 동안의 상징이며, 귀여운 이미지가 있다. 긴 형은 지적이고 세련되며 고급스러워 보인다. 사각형은 개성이 있고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하트형은 사랑스럽고 밝은 이미지가 있다. 다이아몬드형은 아름다우며 분위기가 있다.


얼굴은 그 사람이 누구인지 인식하는 표지다. 얼굴형은 눈, 코, 입을 담는 그릇이다. 얼굴뼈는 이 그릇을 받쳐주는 기둥이며, 얼굴근육은 그릇의 형태를 만들어 준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얼굴형도 변한다. 노화로 인해 얼굴근육과 피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면서, 조금 더 건강하고 아름답게 자신을 관리하는 방법을 적용해보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이 미(美)의 새로운 기준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