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EALT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건강 Jul 17. 2024

빙수 먹을 때 머리가 아픈 이유

by 오늘부터 갓생

쨍쨍 내리쬐는 햇볕 아래, 땀은 비 오듯 흐르고, 손으로 부채질을 해보지만 아무 소용이 없죠. 그러다 마침 눈앞에 보인 빙수 가게! 사막의 오아시스를 찾은 듯 서둘러 들어가 빙수 하나를 주문합니다. 시원한 얼음을 듬뿍 떠서 한입에 넣고 더위를 식히려는데, 갑자기 짜릿한 두통이!  차가운 음식을 급하게 먹었을 때, 이런 경험 있죠? 이런 두통을 ‘아이스크림 두통’이라 합니다.

# 차가운 음식을 빠르게 먹을 때 생기는 ‘아이스크림 두통’

아이스크림 두통은 차가운 음식을 급하게 먹을 때 입천장에 찬 물질이 닿으면서 발생하는 일시적인 두통입니다. 브레인 프리즈(Brain Freeze)라고도 부르죠. 아이스크림을 먹거나 얼음물, 시원한 음료를 순식간에 입 안에 털어 넣을 때, 심지어 차가운 공기를 갑자기 마셨을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 아이스크림 두통, 몸의 체온을 유지하려는 ‘항상성’이 원인

아이스크림 두통이 일어나는 기전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어느 정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가설들이 있습니다. 입천장에 차가운 아이스크림이 닿을 때를 상상해 보세요. 입천장이 순식간에 차가워지겠죠? 우리 몸은 내외부 환경이 변화해도 항상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인 ‘항상성’이 있습니다. 체온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스크림으로 차가워진 입천장은 열을 덜 빼앗기기 위해 혈관을 빠르게 수축합니다. 혈관에는 평활근이란 특별한 근육이 있습니다. 위, 소화관, 혈관, 혈관에 주로 있는 이 근육은 근수축을 통해 관 안의 물질을 이동시킬 수 있는 힘을 제공하죠. 평활근은 우리가 움직이고 싶다고 움직일 수는 없고 평활근을 자극하는 호르몬이나 특정 물질이 분비될 때, 또는 온도에 따라 수축과 이완이 됩니다. 

다시 아이스크림 두통으로 돌아가봅시다. 차가운 자극에 반응해 좁아진 혈관은 입천장을 정상 체온으로 올리기 위해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관을 확장하고 따뜻한 혈액을 보냅니다. 이처럼 차가운 자극에 의해 주변의 혈관이 빠르게 수축되었다가 다시 확장하면서 그 부위에 있는 신경을 자극을 하는데, 아이스크림 두통은 얼굴과 머리에 감각을 전달하고 씹는 운동을 조절하는 뇌신경 중 하나인 ‘삼차신경’을 자극해 발생하는 것이죠. 다시 말해 아이스크림 두통은 삼차신경통인 것이에요. 


# 아이스크림 두통을 예방하려면, 천천히 드세요~

아이스크림 두통은 보통 이마나 관자놀이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다행히 몇 초에서 몇 분 정도면 사라지죠. 찌르는 듯한 통증이라고 많이 표현하는데, 강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아이스크림 두통을 느껴본 적은 없답니다. 이가 시려서 차가운 음식은 천천히 먹거든요.) 아이스크림 두통은 갑작스럽게 나타났다 빠르게 사라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은 없지만, 순간적으로 아프고 불편하죠.


아이스크림 두통을 예방하는 방법은 차가운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입니다. 또, 차가운 음식을 급하게 먹고 싶다면 가급적 음식이 입천장에 닿지 않게 먹을 수 있도록 해보세요. 만약 아이스크림 두통이 생겼다면, 혀를 입천장에 대어 온기를 전달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셔서 입안을 데우는 것도 좋습니다. 혈관의 수축과 확장을 완화시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스크림 두통이 생긴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뇌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건강의 이상신호는 아닐까? 의심할 수는 있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입천장이 갑자기 차가워지면서 삼차신경을 자극해 발생하는 거라 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시적이고 무해한 현상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다만 이런 두통이 며칠씩 계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하지만, 뭐든지 급하게 먹는 건 좋지 않겠죠? 아무리 더운 여름이라지만 차가운 음식도 천~천히 즐기면서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세요~






참고문헌

[1] Bonemazzi I 외. Cold-Stimulus Headach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Life (Basel). 2023 Apr 9;13(4):973. doi: 10.3390/life13040973.

[2]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3] Mayo Clinic 홈페이지, https://newsnetwork.mayoclinic.org/discussion/mayo-clinic-minute-ice-cream-brain-freeze-its-a-real-thing/

[4] UT Southwestern Medical Center 홈페이지, https://www.utsouthwestern.edu/newsroom/articles/year-2023/aug-brain-freeze.html


매거진의 이전글 그땐 그랬지.. 70년 전 병원에서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