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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송창록 Oct 14. 2022

Product 조직

전략은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자원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경영전략은 시장 환경에서 경쟁자를 이기기 위한 자원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업부 또는 Team은 여러 Function이 한 명의 리더에게 통제받는 전략 단위 조직입니다. 전략 단위 조직은 단독으로 작전과 사업을 End-to-End로 실행할 수 있는 조직입니다. Function 조직은 전략 단위 조직이 아니라 기능 단위 조직입니다. Function 조직은 Team이 아니라 부서(Department)입니다. Function 조직은 전략을 실행하는 조직이 아니라 전술을 실행하는 조직입니다.

 

Product 중심 체계는 중심 가치를 고객에 두는 체계입니다. Product는 고객의 욕구를 담은 Media입니다. 고객의 욕구를 잘 담은 Media를 누가 더 잘 제공하느냐 하는 전쟁이 사업입니다. 전쟁은 전략 단위 조직이 합니다. Product 중심 체계는 의사 결정의 중심이 Product Owner입니다. 사업은 Function Leader가 아니라 Product Owner가 리드합니다.

 

Product 조직이 할 일은 Resource와 Capability(R&C)의 Input입니다. Output을 내기 위한 Input R&C 목표 달성을 Performance라고 합니다. Performance를 숫자로 표시하면 Performance Indicator(PI)라고 하고, 그 중 핵심이 되는 PI를 Key Performance Indicator(KPI)라고 합니다. KPI는 함수 관계 Y에 해당하는 아웃풋 지표가 아니라 X에 해당하는 인풋 지표입니다. 좋은 아웃풋을 내려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인풋을 넣어야 합니다. 제품 혁신과 일하는 방법 혁신이 KPI입니다.

 

경영전략이란 사업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R&C를 확보하고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사업을 하는 기업의 역할은 단 두가지 입니다. 고객과 얼라인하기 위해 마케팅을 하고, 제품이라는 Media에서 담긴 고객 욕구를 탁월하게 하기 위해 R&C를 혁신합니다.

 

제품 혁신과 일하는 방법 혁신은 따로 있지 않습니다. Agile에서 Review와 Retrospective가 따로 있지 않듯이.

 

2022년 6월 23일 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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