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은 경쟁업체에 비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핵심역량과 비대칭역량을 얘기할 경우가 있습니다.
핵심역량은 사업이 존재하기 위한 근본 역량입니다. 비대칭역량은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경쟁업체가 약한 역량입니다.
메모리 사업으로 예를 들면, 제품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모든 Technology와 구성원은 핵심역량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제품 자체가 탄생하지 않습니다. 경쟁업체가 SK하이닉스보다 약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한동안 제조역량이라고 했습니다. 이 때 제조역량이 비대칭 역량입니다.
SK하이닉스는 핵심역량의 비우위를 비대칭역량의 우위로 극복하여 성장합니다. 제품경쟁력의 열세를 Ramp-Up Speed와 생산원가경쟁력의 우위로 극복합니다.
지금 어떨까요? 핵심역량은 우위로 변했을까요? 비대칭역량도 그동안 변화가 있었을까요? 지피지기 백전불태는 이런 역량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후발주자에게 핵심역량의 비우위를 극복할 비대칭역량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2022년 7월 11일 스토리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