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브랜드 전략
본 콘텐츠는 11월 25일자 플래티어 홈페이지에 게재된 글입니다. [원문 바로읽기] 클릭!
최근 출간된 <트렌드 코리아 2026>은 다가오는 2026년의 소비 흐름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 중 하나로 ‘프라이스 디코딩(Price Decoding)’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더 이상 가격표를 브랜드가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단순한 마침표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 이면에 숨겨진 암호를 해독(decode)하듯 가격에 포함된 원가, 유통 마진, 브랜드 가치 등을 분석해 자신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인지 판단하는 초합리적인 소비 행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단순한 가성비 추구보다는, ‘내가 지불하는 가격이 어떤 가치에 기반하는가’를 기준으로 프리미엄 여부를 판단합니다.
특히 2026년은 AI 기술의 급격한 확산 속에서 오히려 역설적으로 ‘인간다움’과 ‘깊이’가 더 중요해지는 흐름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인간 고유의 감성, 관계의 가치 등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이죠. 이러한 흐름 속에서 프라이스 디코딩은 소비자가 단순히 경제적 합리성을 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술이 깊숙하게 침투한 시대에 오히려 ‘가치·진정성·스토리’를 중시하는 감성적 판단과도 맞물립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새로운 구매 기준을 바탕으로, 본 글에서는 ‘프라이스 디코딩’ 트렌드가 촉발할 대세 상품의 미래를 전망하고 기업의 전략적 대응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이처럼 가격에 숨겨진 가치를 분석하고 납득하려는 소비자의 태도는 2026년 시장의 판도를 바꿀 핵심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 더 이상 모호한 프리미엄이나 브랜드의 후광에 기대기보다 오직 상품 본연의 가치와 가격의 합리성이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프라이스 디코딩 트렌드 속에서 시장을 선도할 ‘대세 상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Dupe는 Duplicate(복제하다)의 줄임말로, 유명 브랜드 제품과 유사한 성능이나 디자인을 가졌지만 브랜드 이름값이 빠져 가격이 훨씬 저렴한 상품을 의미합니다. 즉, 소비자들은 고가 브랜드 상품의 디자인이나 성능은 높이 평가하지만, 브랜드 로고가 주는 브랜드력에는 큰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없을 때 대체재, 즉 듀프 상품을 선택합니다.
※사례
- 특정 명품 가방과 흡사한 디자인의 저렴한 SPA 브랜드 가방
- 고가 화장품의 성분이나 색감을 재현한 중저가 저렴이 버전의 화장품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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