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무선생님 Oct 24. 2024

나쁜 늑대에게도 먹이를 줘야 해요.

아이들에게 배우는 지혜 2.

> 사랑하는 나에게 <

' 무한 긍정이 좋은 게 아니야. 나쁜 감정은 틀린 게 아니야. 나에게 나쁜 늑대가 드러나는 걸 두려워하지 마. 아이들 말대로 나쁜 늑대에게도 먹이를 줘야 해. '



  나는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나쁜 행동과 말을 다스릴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믿는다. 스스로 멈추고 해도 되는 말인지 행동인지 생각하는 능력을 아이들이 습득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믿음을 바탕으로 올해도 체로키 인디언의 ' 두 마리 늑대 이야기 '를 아이들에게 소개했다.


  " 오늘은 선생님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소개할게요. 체로키 인디언들에게 내려오는 유명한 전설이랍니다. 어느 날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말했어요. '우리 마음속에는 두 마리의 늑대가 있단다. 이 두 마리는 성격이 반대라서 늘 싸운단다. 한 마리는 사랑, 희망, 기쁨, 감사처럼 선한 감정을 느끼는 착한 늑대이고, 다른 한 마리는 화, 욕심, 질투, 후회와 같이 악한 감점을 느끼는 나쁜 늑대란다.' 이 이야기를 듣던 손자는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착한 늑대가 나쁜 늑대를 이겼으면 좋겠다고 할아버지께 말했어요. 할아버지는 말씀하셨어요. '진짜 이기는 늑대는 네가 먹이를 많이 주는 늑대란다. 선한 행동은 착한 늑대가 이기게 하고, 악한 행동은 나쁜 늑대가 이기게 되지. 너는 앞으로 어떤 먹이를 늑대들에게 줄래? ' 여러분이 손자라면 할아버지의 물음에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요? 


  " 둘 다요, 착한 늑대에게도 먹이를 주고 나쁜 늑대에게도 먹이를 많이 줘야 해요. "

  " 나쁜 늑대에게도 먹이를 많이 줘야 하나요?"

  " 네, 나쁜 사람을 대할 때는 나쁜 늑대가 마음속에서 이겨야 하니깐요. 나쁜 늑대도 살면서 필요해요. "


  갑자기 말문이 막혔다. ' 앞으로 나쁜 말, 나쁜 행동을 하지 않을게요. 착한 늑대에게만 먹이를 주도록 노력할게요. '라는 답변을 기대했기 때문이다. 나쁜 늑대에게도 먹이를 줘야 한다는 아이들의 답변에 나는 당황하여 갑자기 설명이 꼬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반성을 했다. 나쁜 늑대는 무조건 나쁜 게 아닌데... 화가 나고 욕심이 생기고 부정적인 감정을 만나는 건 자연스러운 것인데 내가 무조건 나쁘다고 가르칠 뻔했구나... 아이들 말이 맞다! 나쁜 늑대에게도 먹이를 듬뿍 줘야 한다. 


  " 나쁜 늑대가 나타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지 잘못한 일이 아니에요. 선생님도 살면서 화가 나고 슬프고 힘든 감정을 자주 만나요. 여러분 말대로 우리는 나쁜 늑대에게도 먹이를 줘야 해요. 대신에 나쁜 늑대에게는 질 좋은 먹이를 줘야 해요. 화가 난다고 폭력적인 행동을 하면 그건 나쁜 늑대가 착한 늑대를 잡아먹는 행위거든요. 좋은 먹이를 주며 나쁜 늑대를 잘 달래줘야 해요. 나쁜 늑대, 나쁜 마음을 달랠 수 있는 좋은 먹이는 무엇일까요?"


  " 힘들었던 걸 일기장에 적으며 풀어요. "

  " 때리지는 말고 선생님께 왜 속상했는지 말하러 가요. "

  " 친구랑 대화로 풀려고 노력해 봐요. 친구니까 금방 화해해요. "

  " 슬프면 울어요. 울면 나아져요. "


  나의 부족한 수업 준비를 이렇게 아이들이 바람직하게 채워주다니, 오늘도 나는 행복한 선생님이다.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아이들은 이미 체로키 인디언의 지혜를 다 알고 있었던 것 같다.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두 마리 늑대가 있고 착한 늑대, 나쁜 늑대 모두 필요한 감정들이라는 걸. 착한 늑대에게 먹이를 주는 방법, 나쁜 늑대에게 좋은 먹이를 주는 법. 서로가 알고 있다는 걸 확인했으니 이제 함께 실천해 봐야겠다.


  ' 얘들아, 나쁜 감정은 무조건 나쁜 거라고 배우며 자란 선생님을 깨우쳐줘서 고마워. 나쁜 늑대에게도 좋은 먹이를 주며 잘 살아가 볼게! 너희 덕분에.  '


  


작가의 이전글 그 한마디면 되는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