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로망 Dec 03. 2021

당신은 부자입니까, 빈자입니까?

경제 서평 7. 부자의 생각 빈자의 생각

공병호 지음 | 해냄출판사


 당신은 부자입니까, 빈자입니까?

 아니, 다시 묻겠습니다.

 당신은 부자의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까, 빈자의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까?




 많은 사람이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정작 부자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깊게 고민하진 않는다. '그냥 돈만 많이 벌면 되지'라고 단편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말 부자가 되고 싶다면 그 마음가짐에 관해 한번쯤은 고찰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부자의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이 진짜 부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자의 생각 빈자의 생각]은 이 '부자가 갖는 마음가짐'에 대한 길을 열어준다. 생각의 갈래를 나 자신, 타인, 조직, 가정, 사회까지 총 5갈래로 나누어 각 영역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갖춰야 하는지 조언한다. 저자는 공병호연구소 공병호 소장으로, 자기 계발, 독서법, 인생관 등 여러 주제로 많은 글을 저술하고 강의도 여러 번 진행했다.

 책의 큰 중심은 '나 자신을 가장 중심으로 두라'는 것이고, 나머지는 단단한 내가 외부요인에게 어떻게 반응하고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다. 한평생 외부요인에게 휘둘려 살았거나 남에게 인정받는 욕구가 큰 사람은 저자의 주장이 부정적으로 들릴 수 있다. 실제로 저자에게 반발심 섞인 질문을 한 사람들의 에피소드가 심심찮게 등장한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꼭 돈이 많은 사람만 부자인 것도 아니다. 마음 부자, 사랑 부자, 관계 부자도 부자다. 그래서일까? 이 책의 제목에는 [부자]라는 단어가 들어가지만, 정작 돈에 대한 내용은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그래서 읽다 보면 '이게 부자가 되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지?'라는 의문이 들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빨리 '돈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조급해져 일어나는 착각이다.

 돈 부자가 되기 위해 이 책을 읽겠다면 다음과 같이 생각해보자. 큰돈을 다루려면 먼저 제대로 된 마음가짐을 갖춰야 한다. 진짜 부자는 하루아침에 뿅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제대로 된 마음을 갖춘 사람만이 오랫동안 부를 누릴 수 있다. 하루아침에 벼락부자가 된 사람이 '가짜 부자'로 분류되고, 끝이 대부분 좋지 않은 것은 그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감명 깊었던 구절을 소개한다. 

 <배우자와 자녀를 무엇과도 대체할 수 없는 매우 귀한 고객, 즉 VVIP로 생각하면 된다>

 (목차 4-25. 가정도 경영해야 한다 中)

 짐 콜린스는 '성공이란 세월이 갈수록 가족과 나의 곁에 있는 사람들이 나를 더욱 좋아하게 되는 것이다.'는 말을 했다. 위 구절은 이를 가장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작가의 이전글 10만 원으로 건물주가 될 수 있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