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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수학도사용쌤 Jun 26. 2022

수학! 제대로 가르친다는 것

영통팀수학 학부모 간담회

안녕하세요 팀수학 원장 서정용입니다.

학부모님들과 비슷한 시기에 학창 시절을 보냈기에 부모님들이 인식하는 수학이 어떤 모습일지 누구보다 잘 압니다. 우리 시절의 수학은 '공식을 제대로 외우고 있는가' 문제 풀 때 필요한 공식을 '잘 적용할 줄 아는가' 묻는 문제였습니다. 

지금 수학은 다릅니다.

같은 수학이란 과목명을 붙이는 것이 가능한가라는 의구심마저 들 정도입니다.

어떤 차이점을 말하고자 하는지 문제를 살펴봅시다.


이 문제를 풀 때 필요한 공식이란 없습니다. '만난다' 또는 '만나지 않는다'라는 자명한 원리를 지켜내는가 묻고 있습니다. a를 1부터 10까지 검증하며 b는 100까지 올리면서 검색해야 합니다. 



01. 수학 수업에 스토리를 담아야 합니다.

주의력은 스토리를 담고 있을 때 발생합니다. 수학 수업은 한 편의 드라마처럼 짜임새 있게 구성돼야 합니다.

단순히 풀이만 진행되면 아무리 많은 문제를 풀어도 학생의 실력이 조금도 나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를 기계적으로 그대로 풀어주는 수업은 백번을 들어도 남는 게 없습니다. 스토리를 입히고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은 배우는 가르치는 사람만의 역할이 아닙니다. 배우는 학생도 반드시 이런 공부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달달 외우는' 공부, 눈으로 '스캐닝하는' 공부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백지 학습법이나 네가 공부한 것을 표현해보라면 아무것도 적지도 못하고 한마디도 말하지 못합니다. 스토리 없는 공부를 했기 때문입니다.



02. 정보의 전달이 아닌 의지의 전달입니다.

수학 수업이 문제를 풀어주는 것이 거의 전부이다라는 착각입니다. 풀이를 알고 싶다면 해설지를 보면 됩니다. 유튜브에도 풀이 영상이 있고 콴다로 사진만 찍으면 풀이와 해설 영상을 보여주는 시대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눈빛을 마주치며 가르치고 배우는 수업 현장이 필요한 이유는 수학 수업이 단지 '정보의 전달'이 아닌 '의지의 전달'이기 때문입니다. 의지는 두 가지를 담고 있습니다. 첫째, '나는 네가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실력이 생기도록 각성시키겠다'라는 선생님의 의지가 전해져야 합니다. 둘째, '재미없는 수학 문제를 각색해서 흥미를 만들어주겠다'라는 학생의 의지가 생기도록 돕는 것입니다.

수학 수업이 단지 지식과 정보의 전달이라는 착각은 수업 현장에서 많은 문제점을 만들어냅니다. 가르치는 사람은 나는 제대로 풀어줬는데 학생이 이해를 못 했다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배우는 학생은 선생님과의 인간적인 교류에 선을 긋고 '내 인생에 관여하지 마세요'라는 태도로 교사와 평행선을 걷기도 합니다.

물론 수학 수업에서 정보의 역할은 물론 존재합니다. 이것은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습니다. 



03. 사람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내가 내 앞에 놓인 커피잔을 지긋하게 응시하며 "움직여라!"라고 말한다고 커피잔이 스스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당연하죠. 저는 호그와트의 마법사가 아닙니다. 우리가 학생들에게 "공부해라!"라고 말하는 것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미 무력감과 패배 의식에서 돌덩이가 된 마음을 움직이기는 거의 불가능해 보입니다. '공부해라' 말은 쉬운데 행하기 가장 어려운 말입니다. 그러나 전혀 불가능하지도 않습니다. 선생님이 학생에게 "공부하라!"라는 말 한마디가 제대로 작동해서 학생이 태도를 바꾸기 위해서는 선생님이 헌신과 모범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수업 시간을 넘기면서도 끝까지 지도해주시는 선생님, 학생의 짜증과 변덕을 받아주는 선생님의 모습에서 마음을 움직이고 바른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마법처럼! 

우리는 각자가 자기 몫을 해내야 합니다. 선생님은 선생님의 책임과 역할이 있고 학생은 자신의 몫을 감당해야 합니다. 한쪽만 열정을 가지고 노력한다고 결실이 나오지 않습니다.



영통에서 수학을 가르친 지 17년입니다. 처음 10년은 무엇을 기준을 삼아야 하는지 진짜 내 목표가 무엇인지 혼란을 겪으며 보냈습니다. 7년은 뜻한 바를 이루기 위한 토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3년은 우리가 찬란한 결실을 맺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해 줄 불가능해 보이는 결실들은 다음 세대의 수학 교육에 새로운 지평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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