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젠테 Aug 15. 2024

우상향 직선으로 나아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어.

재작년 4월 처음 공황장애 증상이 생겨 정신과에 갔다. 중증의 우울, 불안, 강박을 진단받았다. 그 후로 병원을 두 번 옮겼고 약의 종류와 용량도 여러 번 바꿨다.


맞는 약을 찾고 나서부터 두 달쯤 지났을까?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집안일을 할 수 있고, 집에 들어오자마자 씻고 옷 갈아입고, 밥을 먹고 나서 바로 설거지할 힘이 생겼다. 결심이나 노력 없이 아무렇지 않게 그런 것들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언제부터인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정돈된 일상을 유지하는 게 힘들었는데, 내 우울이 그렇게 오래된 것이었나 생각하니 조금 슬펐다.


좋은 선생님과 잘 맞는 약을 금방 찾아 다행이라 생각한다. 금세 평온함을 찾을 수 있는 수단이 생겨 마음이 놓인다.  수면제 없이도 잠을 잘 자고, 나머지 약들도 양을 많이 줄였다. 이제는 서점과 콘서트장에도 갈 수 있다. 그렇지만 약을 먹는 동안에는 어쩐지 자꾸만 자기 연민을 하게 된다. 가끔은 약 없이는 안정감을 오래 유지하지 못하는 내가 나약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사실 이런 감정은 상황을 개선하려는 노력에서 오는 불가피한 일 보 후퇴이다. 소용량이라도 약을 꾸준히 먹으면 이런 생각을 할 일이 없기 때문이다. 다 괜찮아진 것 같아서 한동안 약을 끊었다가 결국 다시 약을 찾게 될 때가 문제다.


처음 일 년간은 정신과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아서 상담 날짜만 기다리며 한 주를 보냈다. 그러다 어느 순간부터 병원에 가도 특별히 할 이야기가 없어졌다. 그래서 그냥 병원에 안 갔다. 결국 두세 달 뒤 다시 증상이 생겨 병원을 찾았고, 선생님이 무슨 생각이 드냐고 물어보셔서 '그냥 계속 병원에 다닐걸'이라고 답했다. 지금도 비슷한 기분이다.


돌아보면 내가 병원이나 약을 끊어도 되겠다고 생각하는 시점엔 늘 커리어에서 새로운 도전을 앞두고 있었다. 아마도 무언가 새롭게 도전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끼는 것 자체가 상태가 나아졌다는 신호일지도 모른다.


알을 깨고 나가는 것과 스스로에게 좀 더 시간을 주는 것 사이의 선택은 늘 어렵다. 성격상 컴포트 존 안에서만 지내는 것도 나를 우울에 빠트릴 것이라는 걸 알기 때문에, 그리고 언젠가 도전을 맞닥뜨려야만 그 선택이 옳았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어려운 일이다.


결국 모든 것은 업다운을 반복하지만, 길게 보면 우상향 곡선의 형태를 띠고 있을 것이다. 지금의 하락세가 나락으로 떨어지는 길이 아니라는 것을 믿고 이 시간을 흘려보내야 한다. 그리고 '약하다'는 판단도 결국 상대적인 개념임을 기억해야지. 평균만큼 강하거나 누구보다 약하거나 그런 게 아니라 그냥 나는 나일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문장 수집하기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