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치하니 Dec 13. 2020

해외 온라인 위탁판매 (드랍쉬핑 Dropship)

재고 없이 시작하는 해외 위탁판매, 드랍쉬핑 (Dropshipping)


마지막 글 9월 15일 후, 어느덧 벌써 3개월의 시간이 흘렀다. 시간은 뭐가 그리 급한지 뒤도 돌아보지 않고 달려갔고, 시간이 남기고 간 희미한 발자국을 따라 한 걸음씩 내딛고 있는 중이다. 옛 어른들이 말은 하나도 틀린 것이 없다는 것을 나이가 들면 들수록 뼈저리게 느끼는 나를 보면서 매번 아쉬움만 남기고 가는 삶이 무엇인지, "삶"이란 이 단어의 무게감 속에서 꽁꽁 숨어버린 아니 어쩜, 잃어버린 나를 어떻게 찾아가야 하는지, 이 진흙탕 같은 인생의 연속에서 외줄 타기를 하고 있다. 



어느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코로나 바이러스로인해, 점점 힘들어져가는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어릴적 그토록 갈망하던 20년 전의 영화 속의 주인공이 되어 버렸고, 우리는 이 영화의 끝을 모른 채 후반을 지나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언제쯤이면 이 지긋한 펜데믹의 끝에서 웃을 수 있을까... 다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으리라 생각을 한다. 하지만,  희망을 잃지 말고 다들 힘을 내어 이 힘든 시기를 넘기고 함께 웃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지난 3개월 동안 많은 일이 있었지만, 그중에서 필자는 "무자본 온라인 창업"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직접 확인하기 위해 아마존 FBA를 진행했고, 자사몰을 제작하여 해외 쇼핑몰 창업 3개월의 과정을 기록을 남겼다. 



드랍쉬핑(Drop Shipping - 해외 위탁판매)이란?


위키백과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신뢰성의 문제로 전문적인 아카데믹한 문헌자료로는 사용할 수 없지만, 일반적인 시점으로 볼 때 위키 정보의 정확도는 꽤나 높은 편이다. 위키백과에서 드랍쉬핑을 아래와 같이 정의를 하고 있다.  


“Drop shipping is a streamlined form of retail business wherein the seller accepts customer orders but does not keep goods sold in stock.”



“드랍쉬핑(Dropshipping)이란 판매자가 상품 재고를 두지 않고 주문을 처리하는 유통 방식을 말한다. 대신 주문 발생 시 구매자에게 상품을 배송하는 것은 판매자에게 상품을 제공하는 업체다. 판매자가 상품 재고를 전혀 관리하지 않고 판매 활동을 하는 유통 방식이 드랍쉬핑이다.”



온라인 창업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드랍쉬핑으로 온라인 창업의 경험을 쌓은 뒤, 어느 정도의 매출을 올리면 개인 브랜드를 제작하여 자사몰이나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방법으로 온라인 창업을 진행하고 있다. 언뜻 보기에, 해외 마켓에서 개인 브랜드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것이 대단한 일인 것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며(물론 과정이 쉬운 것은 아니다), 이미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는 이미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브랜드를 제작하고 판매한 경험이 있는지도 모른다.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이야기해보자. 누구나 한 번쯤은 국내 판촉물 사이트에서 제품을 주문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해외에서 브랜드 론칭이 바로 이 개념과 똑같다. 판촉물 사이트에 원하는 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을 구매하고, 경우에 따라서 그 모양 또는 재질을 변형하고 로고를 박아 자신만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대부분의 판촉물 상품들은 판매보다 홍보/광고용으로 사용을 하지만, 이렇게 만든 제품을 판매하게 된다면, 이것이 바로 개인 브랜드를 론칭하는 것이다. 개인 브랜드를 론칭하기 전에는 법적인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변리사와 상담하여 진행하는 것을 적극 권유한다.  



그럼 드랍쉬핑은 과연 합법적일까?


재고 없이 판매를 하는 것이 과연 합법적일까?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의구심이 들것이다. 현재 시점에서 드랍쉬핑 비즈니스는 합법적으로 큰 자본 투자 없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 



드랍쉬핑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비즈니스를 권유하는 쇼피파이와 같이 드랍쉬퍼(Drop shipper)들의 역동적인 활동으로 매출이 상승하는 온라인 마켓 플랫폼이 있는가 하면, 드랍쉬핑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드랍쉬핑에 제한을 두는 플랫폼들도 있는데 바로 아마존과 이베이다. 



아마존에서 드랍쉬핑의 정책을 아래와 같이 규정을 하고 있다.



Drop shipping, or allowing a third-party to fulfill orders to customers on your behalf, is generally acceptable. If you intend to fulfill orders using a drop shipper, you must always:


·       Be the seller of record of your products;

·       Identify yourself as the seller of your products on all packing slips, invoices, external packaging, and other information included or provided in connection with them;

·       Remove any packing slips, invoices, external packaging, or other information identifying a third-party drop shipper prior to shipping the order;

·       Be responsible for accepting and processing customer returns of your products; and

·       Comply with all other terms of your seller agreement and applicable Amazon policies.



위의 내용을 간단히 번역 및 정리를 해보자면 이렇다. 아마존에서 규정하는 조건에 부합할 경우 일반적인 드랍쉬핑은 허용이 된다. 판매자는 아마존의 셀러 어그리먼트에 동의를 하고 규정을 따라야 하고, 상품 배송 시에는 판매자와 배송인의 정보가 동일해야 하며,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판매자는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전제하에 드랍쉬핑이 허용이 된다.



반면에, 아래의 경우에는 드랍쉬핑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명시해 놓았다. 예를 들어, 다른 온라인/오프라인 판매 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여 아마존을 통해 소비자에게 되파는 형식의 드랍쉬핑은 허용하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미국인 드랍쉬퍼의 경우, 이X트와 월X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마진을 붙여 아마존에 리스팅 하여 주문이 들어오면 이마트/월마트에 주문을 넣어 판매를 했던 자신의 경험을 유튜브를 통해서 이야기를 했다. 아마존 내, 이런 위탁 판매자들이 많아짐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안하기 위해 (소비자는 아마존에서 제품을 시켰는데 뜬금없이 이마트에서 물품이 배송이 되는 경우 판매자가 아니라 아마존이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잃게 됨) 아마존이나 이베이에서는 다른 Retailer나 Marketplace에서 제품을 구매 후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행위를 금하고 있다. 



Examples of drop shipping that is not permitted:


·       Purchasing products from another online retailer and having that retailer ship directly to customers, if the shipment does not identify you as the seller of record or if anyone other than you (including the other online retailer) appears on packing slips, invoices, or external packaging; or

 

·       Shipping orders with packing slips, invoices, external packaging, or other information indicating a seller name or contact information other than your own.



마찬가지로, 이베이에서도 드랍쉬핑의 정책을 아래와 같이 규정하고 있다.


Drop shipping, also known as product sourcing, is when you buy stock from a supplier and work with them to send items directly to your buyers without ever handling the items yourself.



Drop shipping, where you fulfil orders directly from a wholesale supplier, is generally allowed on eBay. If you use drop shipping, you're still responsible for the safe delivery of the item within the time frame you stated in your listing, and the buyer's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ir purchase.



이베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책에 따르면 아마존과 같이 일반적인 드랍쉬핑은 허용을 한다고 명시가 되어있다. 이때, 판매자는 지정된 배송 기간 내에 소비자가 물건을 안전하게 수취할 수 있도록 책임을 져야 하며, 또한 고객의 만족도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Third-party fulfilment means that someone else holds your inventory and prepares and sends your orders for you. This can be through an arrangement with:    

A      warehousing/logistics company – i.e. you engage them      to provide services such as inventory storage, handling, packing, postage      and customer service, or


A supplier – i.e. you buy      stock and work with them to send items directly to buyers (also known as      drop shipping).



We don't allow third-party fulfilment if it could be confusing or misleading for the buyer (for example, because the packaging used makes it appear that their item was purchased from another retailer or marketplace instead of on eBay), or if the buyer's personal data is not sufficiently protecte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