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밥말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드러머 Jan 05. 2023

One Love

정치인들의 싸움으로 피해 보는 사람은 보통 사람들이다. 그들은 아이들의 울음소리를 듣지 못하고 계속해서 싸우기만 한다. 밥 말리는 묻는다. '누가 단지 자신을 구하기 위해 모든 인류를 아프게 했나요?'라고

40년 전 킹스턴에서 불려졌던 이 노래는 여전히 세상 곳곳에 불려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인간들은 왜 서로를 증오하고 싸우기만 할까? 국가 간의 싸움, 한 국가 안에서의 정치 세력 간의 이전투구, 갈라진 민족은 서로를 잡아먹지 못해 틈만 나면 서로를 비방한다. 사회는 가진자와 가지지 못한자로 갈라져 서로를 불신하고 있다. 개인의 취향마저 저격 대상으로 삼고 그를 비난한다. 이웃에 대한 배려보다는 내 재산이 먼저인 시대다. 어쩜 어려운 일도 아닐 것이다. 이들 모두에게 밥 말리의 'One Love'를 들려주고 흥겹게 춤추게하면 세상은 조금 더 평화로워질텐데


*1978년 4월 22일 자메이카 킹스턴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의 사랑 평화 콘서트'가 열렸다. 밥 말리의 노력이 꽃을 피운 순간이다. 당시 자메이카는 마이클 맨리 수상이 이끄는 사회주의 노선의 인민국가당(PNP)과 에드워드 시가를 대표로 한 친미 노선의 자메이카 노동당(JLP)이 극한 대립을 벌이고 있었다. 두 정당은 갱스터들을 끌어들여 내전 수준의 싸움을 하고 있었다. 밥 말리는 이런 현실에 대해 "정치인들은 보통 사람들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는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내분이 심해지자 두 정당의 무력 단체를 이끌고 있는 버키 마샬과 잭 마솝이 비밀리에 만나 휴전에 동의하고 평화협상을 시작하기로 했다. 밥 말리는가 새로운 출발을 축하하는 공연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영국에 머물고 있던 밥 말리는 흔쾌히 수락하고 평화 콘서트가 열렸다. 밥 말리는 마이클 맨리 수상과 에드워드 시가 대표에게 무대에 올라와 달라고 청해 악수를 권했고 두 사람은 손을 맞잡고 하나됐음을 선포했다. 이어 콘서트 제목이자 밥 말리의 평생 꿈이기도 했던 명곡 one love를 불렀다

One love, one heart 하나의 사랑, 하나의 마음

Let's get together and feel all right 우리 함께 해요 기분이 괜찮아질 거에요
Hear the children crying (One love) 아이들의 울음소리를 들어봐요 (하나의 사랑)
Hear the children crying (One heart) 아이들의 울음소리를 들어봐요 (하나의 마음)
Sayin', "Give thanks and praise to the Lord and I will feel all right." 말해요, "하느님에게 감사와 찬양을 드리면 기분이 괜찮을거야."
Sayin', "Let's get together and feel all right." 말해요, "우리 함께 해요 기분이 괜찮아질거야"
Whoa, whoa, whoa, whoa
Let them all pass all their dirty remarks (One love) 추잡한 말들은 모두 지나가게 하세요 (하나의 사랑)
There is one question I'd really love to ask (One heart) 내가 정말 묻고 싶은 질문이 하나 있지요 (하나의 마음)
Is there a place for the hopeless sinner? 희망없는 죄인을 위한 곳이 있나요?
Who has hurt all mankind just to save his own? 누가 단지 자신을 구하기 위해 모든 인류를 아프게 했나요?
Believe me 나를 믿으세요
One love, one heart 하나의 사랑, 하나의 마음
Let's get together and feel all right 우리 함께 해요 기분이 괜찮아질 거에요
As it was in the beginning (One love) 시작이 그랬듯이 (하나의 사랑)
So shall it be in the end (One heart) 끝도 그러하리라 (하나의 마음)
Alright, "Give thanks and praise to the Lord and I will feel all right." 좋아요, "하느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면 기분이 좋아질거예요."
Let's get together and feel all right. 우리 함께 해요 기분이 괜찮아질 거에요
One more thing 하나만 더
Let's get together to fight this Holy Armageddon (One love) 우리 함께 모여 이 신성한 전쟁에서 함께하자 (하나의 사랑)
So when the Man comes there will be no, no doom (One song) 그러면 그분이 오실 때 파멸은 없을 거에요 (하나의 노래)
Have pity on those whose chances grow thinner 기회가 사라져가는 이들에게 연민을 가져요
There ain't no hiding place from the Father of Creation 창조주 아버지에게서 숨을 곳은 없지요
Sayin', "One love, one heart 말해요, "하나의 사랑, 하나의 마음"
Let's get together and feel all right." "우리 함께 해요 기분이 괜찮아질 거에요"
I'm pleading to mankind (One love) 나는 인류에게 애원을 하고 있어요 (하나의 사랑)
Oh, Lord (One heart) Whoa. 오, 하느님 (하나의 마음) Whoa
"Give thanks and praise to the Lord and I will feel all right." "하느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면 나는 기분이 괜찮아질거야."
Let's get together and feel all right. 우리 함께 해요 기분이 괜찮아질 거에요

https://youtu.be/QMbvpftTEUs

매거진의 이전글 구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