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사 Aug 22. 2022

책 한 권의 분량은 얼마나 써야 할까?

목차당 써야 하는 원고 분량과 시간

시중에 나와 있는 단행본의 책 한 권의 분량은 보통 250페이지 내외이다. 이 정도의 책 한 권이 나오려면 A4용지로 얼마나 써야 할까?


[한글 프로그램 기준]

-글자크기 10 포인테, 바탕체

-A4용지 단면 기준 100~110페이지

-대목차 5~6개

-소목 차 40개

즉, 1 목차당 2.5~3페이지를 써야 책 한 권의 분량이 된다.



이 기준을 보고 글을 쓰려고 하면 무조건 100페이지를 써야 하나?라는 압박감을 받게 된다. 100% 전체 원고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페이지수에 집중하기보다는 1 목차당 A4용지 2쪽을 써야겠다고 마음먹고 시작하는 게 좋다




그렇다면, 책의 집필 기간은 어느 정도로 잡아야 할까?


<도망가자, 깨끗한 집으로>를 집필하던 당시 나는 직장을 다니며 아들 둘을 키우고 있었다. 그래서 집필기간이 상당히 오래 걸렸다. 원고 쓰기를 시작하고, 출판사에 투고하고, 1번의 실패를 경험하고, 재 투고하고 책이 출간되기까지는 약 2년의 시간이 걸렸다. 아래의 표는 실제로 책이 나오기까지 걸린 시간을 적어본 것이다.



집필기간은 빠르면 최소 3개월~1년 정도로 기간을 잡는다. 책을 쓰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원고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집필간을 짧게 잡고, 초고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글은 고치면 고칠수록 좋아지기 때문에 먼저 100% 원고를 완성한 뒤 고쳐나가는 것이 완성도를 높여가면 된다.




집필 기간을 예를 들어 계획해 보자면, 아래의 표로 정리해 보았다.

처음 책을 쓰는 사람이라면 집필기간 예시를 참고하여 집필기간을 계획하길 바란다. 집필기간을 정하였다면 대목차와 소목차를 정하고, 자료수집을 하여 원고를 작성해 나가면 된다. 책 쓰기를 위한 자료 수집과 정리 방법은 다음 편에 기록하겠다.



책쓰기와 관련된 내용은  『평범한 사람을 위한 베스트셀러 출간 비법 으로 출간되었다.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ebook/E000008720494 

매거진의 이전글 책 쓰기 원고 잘 쓰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