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출간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애리 Feb 15. 2021

책 한권 만들려면 얼마나 써야해?(with.출판과정)

출간 일기 6



댓글로 책 한 권 만들려면

어느 정도 분량을 써야 하는지 여쭤봐 주셔서

오랜만에 준비한 <출간 일기>!

벌써 여섯 번째 글이네요.


먼저, 제가 그동안 진행해왔던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당연히 작가님마다 출판사마다 다르겠죠?^^)



1. 8월 말~10월 초 : 초고 50% 작성.

2. 10월 중순 : 출판사 투고.

3. 10월 말 : 출판사 계약.

4. 11월 ~ 12월 중순 : 나머지 초고 50% 완성.

5. 12월 중순~ 1월 중순 : 원고수정& 사진선별

6. 1월 중순 ~ 2월 초 : 조판 (내지 디자인) 작업

현재 : 교열 교정 중


저는 앞글에서 말씀드린 대로 50% 원고만 써서 출판사에 투고했기 때문에

계약 후 나머지 50% 분량을 계속 써야 했습니다.

담당자님께서는 속도는 빠른 편이라고 해주셨고,

마감일을 정해주셔서 오히려 수월하게 (?)

기간 내 보낼 수 있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제가 방송작가로 일하다 보니 프로그램 방송 대본을 써야 하는 것처럼 정해진 시간에 보내야 한다는 생각에 열심히 쓴 것 같아요.

어차피 시간을 많이 줘도 잘 쓰지 못할 것이기에...)      

그러고 나서 통 원고를 수정했는데,

아아. 무슨 생각으로 출판사에 보낸 건지

초고가 마음에 안 들더라고요.

고치고 싶은 부분 투성이 담당자님께서

방향을 잡아주지 않으셨다면

저는 아마 중간에 포기했을지도...     



! 분량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이 글을 시작했는데. (머쓱)

제가 브런치에 연재했던 에피소드는

 25개 꼭지였는데요.

저는 처음에 얼마나 써야 책 한 권이 완성되는지 모르겠더라고요.

글쓰기 시작 전, 분량 고민을 했을 때 검색의 도움을 받아서 알아낸 정보(?)는 이러했습니다.      

(일반적인 에세이 기준)
- 대목차는 4~6개, 소목 차 40~45개 정도.
- 소목 차 즉, 한 개의 에피소드당
한글파일(a4) 2장~2장 반 정도.  
- 총 a4용지 100장 (원고지 850장) 정도가 책으로 만들면 250페이지가 됨.
- 원고의 글씨체는 바탕체 10포인트로!


이런 정보를 얻고 나서 맨 처음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요.

출판사 계약 때 이런 정보를 봤다고 하니까

빵! 터지시더라고요 ^^

정해진 건 없지만 대략 분량은 맞다고 하고요.


저는 목차가 25개밖에 안 나와서 걱정했고

더 이상 쓸 이야기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결과적으로!

목차로는 총 45개,

고의 분량은

a4용지로는 약 90장, (진짜 꽉 채워서ㅎㅎ)

원고지로는 770장 정도 왔습니다.

저는 여기에 사진이 추가될 예정

최종 책으로는 300장 내외가 다고 하네요.

(글씨가 일반 책에 비해 큰 편이라...)


막상 완성하고 보니 검색했던 분량과 얼추 비슷하게 나온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요즘에는 에세이도 점점 짧아지는 추세라 에피소드당 2장 반까지 쓰면 오히려 글이

안 읽힐 수 있다고 짧게 쓰도록 지도해주셨어요. (제 책 기준이니 책의 성격이나 출판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제 제 책은 예쁜 표지 옷을 입고

교열 교정까지 치면 끝!   

많이 축하해주셔서 감사요. :-)


<꽃보다 엄마>는
따뜻한 3월에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알아두면 쓸데없는 출판사와 계약 전 유의사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