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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레오 Jul 21. 2023

특정 상품 / 고가의 상품의 결제를 유도하는 UX들

네이버웹툰,카카오페이지,Snow,노션,Cake,우피 등 레퍼런스 포함

안녕하세요, 레오입니다. 

오늘은 B2B SaaS 요금제 선택 페이지 / 캐시,크레딧 충전 페이지 등 다양한 요금의 상품이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경우 특정 상품 , 고가의 상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장치들이 있는데 

다양한 서비스들에 대해서 이 장치들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운영 중인 UX/UI 분석 스터디 참여를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특정 / 고가의 상품 결제 유도에 자주 쓰이는 방법

(1) 특정 상품에 Best, Popular, 인기 등의 태그를 붙여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상품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2) 할인 or 보너스 크레딧 제공 등 금전적인 혜택을 제공해서 특정 상품 / 고가의 상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기



(1) 특정 상품을 결제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특정 상품의 결제를 유도할 때 자주 쓰이는 방법은 결제하게끔 유도하고 싶은 상품에 ‘Best, 인기, Popular’ 등 처럼 많은 사람들이 선택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태그와 같은 시각적인 요소를 배치하는 것이다. 

혹은 유도하고 싶은 상품에 할인 / 추가 크레딧 제공 등 금전적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도 자주 사용된다. 


특정 상품을 더 눈에 띄게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버튼 색상, 배경 새상, 디자인 등을 다르게 만들기도 하며 아예 Best / 그 외 상품 처럼 배치를 분리하기도 한다. 

[특정 상품 결제 유도 레퍼런스]


1. 네이버 웹툰 내 '쿠키 충전'페이지 

- 10,30,50,100,300 개 상품이 있는데 300개 상품의 결제를 유도하기 위해 300개 상품은 다른 상품들과 목록을 분리해서 보여주고 있으며 다른 상품들의 버튼은 초록색이지만 300개 상품은 주황색 버튼을 사용하고 있으며 주황색으로 "+15개 보너스"라는 혜택에 대한 안내 문구도 추가했다. 


2. 카카오페이지 내 '캐시 충전' 페이지

- 10,000캐시 충전을 유도하기 위해 다른 상품들과 달리 '인기' 표시를 해두었다.  

네이버 웹툰, 카카오페이지의 특정 상품 구매 유도 장치들 

3. Snow 내 AI 프로필 제작 기능 중 '젤리 충전' 페이지

- 50,100,240개 상품이 각각 있지만 100개에 대해서만 핑크색으로 강조해서 눈에 잘 띄도록 만들었음. 게다가 'Popular!'이라는 표시까지 적어서 '다들 이걸 구매해요!'라는 느낌을 줘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3. Snow 내 AI 프로필 제작 기능 중 '젤리 충전' 페이지

- 50,100,240개 상품이 각각 있지만 100개에 대해서만 핑크색으로 강조해서 눈에 잘 띄도록 만들었음. 게다가 'Popular!'이라는 표시까지 적어서 '다들 이걸 구매해요!'라는 느낌을 줘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4. Cake 내 '구독상품 선택' 페이지 

- 1개월, 12개월, 패밀리 12개월 상품이 있다. 
- 이 중 12개월 상품에 대해서 "Best, 할인 상품" 표시를 해두었으며 할인 혜택까지 제공하고 있다. 
- 또 다른 고가의 상품인 '패밀리'에 대해서도 금색깔로 상품 구석에 '최대 6명' 이라는 표시를 하고 있다.  

Snow, Cake 내 특정 상품 구매 유도 장치들


5. Notion 내 '요금제 선택' 페이지

- 무료, 플러스, 비즈니스, 엔터프라이즈 상품이 있음.
- 플러스 상품에대해서만 '가장 많이 사용' 표시를 하고 있음. 추가적으로 다른 상품들의 버튼은 흰 배경이지만 플러스 상품은 검정색 버튼을 사용함으로써 다른 상품보다 눈에 잘 띄게 만들었다. 

Notion 요금제 선택 페이지 내 플러스 상품 결제 유도



(2) 고가의 상품을 결제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다양한 가격의 상품을 사용자에게 보여줄 때 높은 가격의 상품일수록 할인을 많이 하거나 추가 크레딧을 제공하는 등 금전적인 보상을 통해 고가의 상품을 결제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많이 사용된다. 


구독형 서비스의 경우 월단위 상품 / 연단위 상품 간에서 연단위 상품 결제 시 추가 기간 or 할인혜택 제공 등의 방법으로 연 결제를 유도하는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이런 전략은 “헬스장 1개월 등록 시 월 10만원, 12개월 등록 시 월 2만원”처럼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고가 상품 결제 유도 레퍼런스]


1. 카카오페이지 내 '대여권 구매' 페이지

- 고가의 상품으로 갈수록 "+1장 보너스 / +2장 보너스 / +3장 보너스"처럼 제공하는 보너스 대여권의 수를 높여서 표기해두었음. 
- 다만 실제로 혜택을 더 많이 주는 것은 아님. 1장당 900원이라는 가격은 10,20,30 등 구매하는 대여권 개수에 관계없음. 


2. 웹툰 서비스 내 코인 충전 페이지

- 고가의 상품으로 갈 수록 할인/보너스 코인을 많이 제공하고 있음. 실질적인 보상을 통해 고가의 상품을 결제하도록 유도하고 있음. 

카카오페이지, 웹툰 서비스 내 고가 상품 결제 유도 장치들


3. 우피 내 1년 선결제 UI

-1년 선결제시 10% 할인 이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음. 

우피에서 연결제를 유도하는 방식.



'위클리 UX /UI 분석 챌린지' 스터디에 초대합니다. 

* 이 글은 제가 운영중인 스터디 내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 멤버분들은 매주 이렇게 UX/UI리뷰 OR 아티클공유 OR 북리뷰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기획자,디자이너,취준생 등 직군 연차 관계없이 UX UI에 관심있다면 누구나 스터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매주 앱 or 웹 UX/UI분석, 아티클공유, 북리뷰 중 원하는 방식으로 인증에 참여하며 함께 성장해보세요!

https://holix.com/ch/bVaKQM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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