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테크페미 Sep 07. 2020

<여성개발자 인터뷰집>을 소개합니다 :)

우리는 여성개발자와 함께합니다. 

Q. <여성개발자 인터뷰집>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여성개발자인터뷰집> 프로젝트는 여성 개발자들의 생생한 담화를 모은 인터뷰 시리즈입니다. ‘개발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부터 ‘개발자의 장바구니’까지, 때로는 철학적이고 때로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여성 개발자들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Q. <여성개발자 인터뷰집>의 취지가 궁금해요! 

'세계최초의 프로그래머'가 여성이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는 바로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라는 여성이랍니다. 또한, 영화 <히든 피겨스(Hidden Figures)>에서 묘사된 것과 같이, 나사의 우주 임무 그룹에서 중요한 임무를 맡았던 인간 컴퓨터인 계산원들 또한 흑인 여성이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 IT업계가 남성들의 영역으로 인식되면서, 해당 업계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점점 비가시화되고 소수가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


구글에 ‘programmer’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이미지 검색 결과의 80%가 남성입니다.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여자 개발자 처음 봐요” 라는 얘기를 종종 듣기도 합니다. 개발을 잘 해도 ‘여자가 잘하네' 라는 의외의 눈길이 따라붙습니다. 분명 여성 개발자는 현실에 있는데 나와 동료 여성 개발자의 모습은 왜 가려져 있는 것일까요? 선배 여성 개발자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머릿속에 우리의 미래를 그리고 꿈꿀 수 있을까요? 


여성 개발자도 일과 삶 속에 있습니다. 더 멀리 보면서 오래 일하기 위해 서로의 존재를 알아차리고 힘을 얻어야 합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노력하고 있는 여성 개발자를 찾고 세상에 알리고자 합니다. 인터뷰를 통해 여성 개발자의 삶의 모습 면면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성으로서 개발 분야에서 일하고 있거나 일하고 싶은 독자들에게 위안과 용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우리에게는 더 많은 여성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 <여성개발자인터뷰집> 프로젝트는 2020년도 버터나이프크루 2기에 선정되어 여성가족부 2020 청년 성평등 문화 추진단 지원을 받아 진행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여성개발자 컨퍼런스>를 소개합니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