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쏠라루시 May 24. 2024

블로그 성장과 효과적인 글쓰기

제가 좋아하는 말이 있어요. 


"책을 쓰기 때문에 전문가가 된다."


전문가가 자기 분야의 책을 내는 것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일이 잖아요. 그런데, 책을 쓰고 만드는 과정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도 순서가 바뀌었어도 전문가로 가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블로그 강의를 준비하기 위해 챗GPT 검색과 기타 자료 검색으로 책을 먼저 만들어 낸 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한 권의 책을 만들다 보니, 책을 내기 이전 보다 블로그를 더 잘 알겠더라구요. 


그 때 저의 책에 실었던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할까 합니다. 





-블로그, 효과적인 글쓰기-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블로그의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과 전문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마케팅과 브랜딩을 위한 필수 도구로 자리매김 하고 있지요. 이렇게 중요한 블로그를 성장 시키고, 독자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효과적인 글쓰기"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블로그의 성장과 효과적인 글쓰기를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오늘의 이야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효율적인 글쓰기의 핵심은

내 글을 읽을 독자(대상)을 파악하는 것과 그들에게 필요한 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먼저, 대상을 이해 해야합니다.

1. 대상(독자)을 정한다.

2. 문제점 파악하기

3. 관심사 찾기


(예시)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의 직장인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싶어 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란 문장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대상: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의 직장인

2.문제점: 바쁜 일상으로 건강 관리가 어렵다.

3.관심사: 시간이 부족해도 쉽게 할 수 있는 건강한 식사법, 짧고 효율적인 운동 루틴, 스트레스 관리 방법



대상의 문제점과 관심사를 파악했다면 그들에게 필요한 가치를 제공 합니다.

1.해결책 제공 : 바쁜 일상에도 불구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 제시 합니다.

2.동기부여 : 독자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실제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 합니다.



이처럼 내가 글을 읽어줄 대상 즉, 독자의 관심사, 필요, 문제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 블로그 글쓰기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지속과 성장-


시간 관리


블로그의 지속과 성장을 위해서는 "시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날짜를 정해서 하는 방법 등 효율적인 콘텐츠 계획을 통해 정기적이고 일관된 업데이트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야 독자들에게 신뢰를 쌓을 뿐 아니라 검색 엔진에서의 가시성도 높아집니다. 블로그를 작성하는 본인 역시 블로그가 일상 속에서 익숙한 루틴이 되어야 하는데, 시간 관리가 되지 않으면 습관으로 자리잡기가 어렵습니다. 





글을 쓰는 장소


글이라는게 집중해서 써야 하는데, 장소에 따라 집중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시간에 글을 쓰는 것 만큼이나 장소도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아침에 눈뜨자 마자 서재로 들어가 딱 30분 정해놓고 글을 쓴다던가 자신에게 잘 맞는 장소를 찾아가 같은 시간 반복적인 행동으로 루틴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완벽함 버리기


위에서 말했듯 '하루에 30분' 또는 '일주일에 어떤 요일에 글쓰기' 등 완벽하지 않아도 정해진 시간 만큼만 쓰는 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완벽하게 해내지 못한 부담감 때문에 계획된 시간 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 나중에는 하기 싫어지고 미루게 됩니다. 블로그 글은 저장해 두었다가 나중에 완성해서 발행해도 좋으니, 하루에 정해진 시간 만큼만 쓰겠다는 마음으로 완벽함을 버리고, 꾸준함을 갖는 것이 지속과 성장에 중요한 핵심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새로운 시작에는 잠재적 경험이 뒷받침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