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희전 Aug 19. 2023

성공은 운이다.

성공은 운이다.     


나는 노력 신봉자였다. 작가가 되기 위해 나는 매일 책을 읽었고 때론 한권 때론 2권 그 이상을 읽기도 했다. 밤새 읽었고 요약하는 작업만 15년을 넘게 했고, 필사도 몇 년째 하고 있다. 그동안 나도 많은 것을 보고 읽고 들었다. 그중 기억나는 것은 성공은 운이라는 것이었다. 나는 그래도 꿋꿋하고 노력이 성공의 제1원인인줄로 믿고 목숨 바쳐 노력 했다.하지만 나의 20권의 책 중에서 많이 팔린 것은 고작해야 2000권 안팎이었다. 처절한 실패를 한 것이다. 성공은 운이라는 사람들은 나에게 이제 그만 현실을 직시하라고 말하는 것만 같았다. 그랬다. 나는 현실을 부정하고 있었다. 결국 성공은 운이었다. 

 여기서 성공은 부와 명예, 권력 따위를 지니는 것으로 정의하자. 물론 그 정의는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그것이고 그것을 가졌을 때 성공했다고 많이들 이야기 한다. 만약 당신이 산유국 왕자로 태어난 다면 어떨까. 거의 노력하지 않고도 당신은 모든 것을 갖게 된다. 만약 당신이 이건희의 아들로 태어났다면 어떨까. 어릴때부터 최고의 엘리트 코스의 교육을 받게 될것이고 당신은 그 기업을 물려 받아 재벌기업의 회장이 될 것이다. 그것은 너무도 분명한 일이다. 앞서 말한 산유국 부자와 이건희의 사례에서 과연 노력이 얼마나 기여하는지 생각해보라. 기껏해야 1% 아니 나는 0.001 퍼센트라고 본다. 

그런데 과연 이게 재벌집 아들들 에게만 해당하는 일일까 나는 아니라고 본다. 태어날 때 장동건으로 태어났으면 그는 영원히 장동건이다. 더 이상의 말이 필요 없다. 타이거 우즈는 골프황제로 유명한데 그는 골프선수인 아버지의 유전자를 물려 받고 5살때부터 치밀한 골프 훈련을 받아서 성공하였다. 그가 골프 선수의 유전자와 생육환경을 얻지 못했더라면 그는 성공할수 있었을까. 최경주 선수는 이렇게 말한적이 있다. 타이거 우즈에게 지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그가 저보다 많이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멋진 말이기는 하지만 틀렸다. 타이거 우즈가 훨씬 운이 좋았기 때문이다. 

재벌, 연예인 스포츠 스타에 한정해서 말한 것 같으면 일반인에게도 적용해보자. 우리는 태어나면서 부모를 선택할수 없고 임의적으로 선택되어 진다. 그들의 유전자와 가정환경 교육을 받게 된다. 사실 여기서 인생은 90퍼센트 이상이 결정되는 것이다. 개인의 노력이 미치는 영향은 극히 미비하다. 여기서 불만을 제기하는 독자들이 보인다. 그래도 개천에서 용이 난다고 어려움을 뚫고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그들은 뉴스에 나올만큼 희귀하고 힘든 사례이다. 당신이 이 길을 걷더라도 실패할 확률이 99프로이고 성공확률은 1%밖에 되지 않는 다는 것을 기억하라. 결국 한마디로 인생은 운이다. 

그렇다면 운게임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당신이 용케 운이 좋다면 더 이상의 할말은 없다. 왜냐하면 운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이 운이 좋지 않는데도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은 어떻게 해야 할까. 걱정하지 말라. 내가 지금부터 운을 잡아 성공하는 법을 알려 주겠다. 

그 첫 번째는 운이 좋은 사람 곁으로 가는 것이다. 가난하더라도 부자의 줄에 서라라는 말이 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와 자주 접촉을 해야 한다. 그와 파트너십을 갖게 되면 부자의 길은 열린다. 번즈란 사람은 가진 것이 하나도 없었지만 에디슨의 회사에 찾아가 같이 일할 것을 요청했다. 번즈는 에디슨이라는 부자와 사업을 하였기에 성공할수 있었던 것이다. 

주위 다섯 사람의 평균이 자신이라는 말도 있다. 무언가를 잘하고 싶다면 그 일을 잘하는 사람에게로 다가가면 된다. 늘 문제는 누구와 가까이 할 것인가에 달려 있다. 

작가의 이전글 꿈꾸는 자가 승리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