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ny Shin Dec 24. 2022

무엇을 위해서 노력하는가?

스타트업 사업 전략 가이드 - 6

무엇을 위해서 노력하는가?



 "왜 사업을 하시는지요?"라고,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질문을 합니다. 기대했었던 좋은 대답이 많지는 않습니다. 인생의 목표가 무엇입니까?라고 물어본다면 어떤 답들이 돌아올까요?


세상을 살다 보면 현실적인 것들에 치이고, 삶의 무게에 눌려서 꿈을 좇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이 있는 분들이 부럽고, 꿈을 향해 노력하는 분들이 빛이 납니다. 대체로 어떤 목표들은 노력을 통해서 달성됩니다. 노력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세상에는 많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무엇인가를 위해서 노력을 하려면 너무도 당연히 그것들은 각자에게는 노력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노력하고, 집중이 가능합니다. 인생의 목표는 현실적일 수도 있고, 이상적일 수도 있겠습니다.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서, 의사가 되기 위해서, UN에서 일하고 싶어서 목표를 정하기도 합니다. 현실적인 가장은 가족들을 잘 먹여 살리기 위해서, 가족들이 원하는 바를 지원할 수 있기 위해서 노력하고, 집중하며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그냥 단순히 편하고, 즐겁게 사는 게 인생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좀 더 추상적으로는 모든 사람들은 행복하기 위해서 사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람들마다 행복의 기준이 동일하지는 않아서 각자 사람들마다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들이 달라지고, 해야 할 일들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사업의 영역에 있어서도 상황은 비슷하고 동일합니다.



스타트업에 모인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위해서 노력을 같이 하려면 노력을 할만한 가치 있는 무엇인가? 가 필요합니다. 왜 사업을 하는지? 에 대답이 어렵다면 이 점을 놓치고 있는 스타트업 창업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생겨나고, 성공하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합니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사업적 가치관이 잘 정립되어 있기도 하지만, 또 많은 스타트업들이 사업적 가치관이 모호하거나, 없기도 합니다. 스타트업들의 성공과 사업적 가치관의 존재 여부와의 상관관계를 증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대체로 스타트업들의 사업적 가치관의 구체성이 스타트업의 조직력이나, 사업적 목표 의식, 효율적인 사업 전략 실행 등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효율(Efficiency)을 결정합니다.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해당 사업의 리더에 해당합니다. 리더는 해당 스타트업의 구심점이 되어야 하고, 구성원들을 하나로 모아서 목표하는 사업의 가치를 중심으로 노력하도록 해야 합니다. 구성원들을 모으는 과정에서도 해당 사업의 가치 실현에 필요한 궁합과 적성을 가진 구성원들을 잘 선별해서 함께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왜 사업을 하는가? 누구를 위해서? 무엇을 위해서?"가 중요합니다. 이에 대한 스타트업들의 준비가 필요하고, 이를 기준으로 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많은 것들을 의사 결정하게 됩니다.



무엇을 사업의 목표로 하는가?”


스타트업 창업자들과 함께 모인 팀들이 추구하는 가치관에 따라서 무엇을 사업의 목표로 하는지가 달라집니다. 목표가 달라지면 당연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달라지게 됩니다. 두 가지 관점에서 보면, 스타트업이 추구하는 가치는 스타트업의 목표 설정과 수행 전략, 우선순위 등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구성원들이 처리해야 하는 일들의 주제와 종류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스타트업들의 사업적 성공을 위해서 진행되는 대부분의 일들이 이에 영향을 받습니다. 무가치한 목표를 위해서 열심히 하기는 어렵습니다. 무엇을 사업의 목표로 하는지가 스타트업 전체의 열정과 사업 목표에 대한 집중을 결정하고, 구성원들 전체의 공감에 영향을 미칩니다.  



어떻게 행동하는가?”

 

일반적으로 사람의 의사 결정과 행동 방식은 가치관에 의해서 큰 영향을 받습니다. 기업도 비슷합니다. 물론 개인과 동일하지는 않더라도, 비슷하게 기업의 의사 결정 패턴과 행동 방식도 기업의 추구하는 가치에 의해서 영향받고, 결정됩니다.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기업의 행동 방식을 결정하며, 기업의 문화로 형성되고, 내부의 활력을 결정하며, 기업 외부로 드러나서 이해관계자들에게 각인됩니다. 스타트업의 기업문화에 동의하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적절한 지원도 가능합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왜 사업을 하는가?, 무엇을 위해서 노력하는가?"에 대한 답이 "스타트업들의 기업 문화를 결정하고, 다양한 기업 활동의 기준으로 작용한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타트업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제 주변에 무수히 많은 기술 기반 창업자들과 스타트업들은 창업자의 연배가 높고, 주로 교수님들이 많아서 기업 문화가 고루하고, 평범합니다. 다 그렇지는 않지만, 스타트업에서 기대되는 역동성과 참신함 등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구를 하던 문화의 연장선상의 기업문화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타트업 사업 전략 가이드"라는 책 제목과 글쓴이의 경험 때문에 본글의 내용도 너무 평이하고, 분석적인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이라는 주제에 어울리지 않는 지루함이 발생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들이 즐거움이 필요합니다. 스타트업도 그래야 하겠습니다.



비즐이라는 웹툰 회사는 "벌처럼 즐겁게 날다"가 추구하는 가치입니다. 기업 활동을 즐겁게 하는 것을 추구하고, 그런 분들과 함께 하려고 합니다. 젊은 웹툰 작가들이 많고, 젊은 창작자들의 기업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비슷하게 사업적 성공과는 별도로 젊은 스타트업들과 창작자들이 모이는 스타트업들은 자유롭고, 즐겁고, 흥미로운 것들을 위해서 노력합니다.


기업의 문화와 추구하는 가치는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공감에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무엇을 위해서 노력할지를 결정하고, 가이드합니다. 정답은 없겠습니다만, 스타트업들은 무엇인가 기존과는 다르고, 특별한 가치를 달성하고자 설립되고, 함께 모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스타트업의 사업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왜 사업을 하는가? 누구를 위해서? 무엇을 위해서?"와 관련된 답들을 갖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상기는 스타트업들에게 추천하는 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스타트업들은 기존 기업과는 좀 다르고, 특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업을 왜 하는지?"에 대한 답도 그랬으면 합니다.


 







이전 05화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