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제이 Aug 29. 2022

모닝페이지 첫날

2022년 8월29일

오늘 아침은 많은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설레인다. 


줄리아 카메론의 책, 아티스트 웨이를 따라 12주 간 나의 창조성 깨우기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매일 매일해야 할 것은 모닝페이지. 아침에 일어나서 다른 일을 하기 전에 3페이지에 빼곡히 뭔가 적어내야 한다. 좌뇌를 비우는 작업이라고 한다. 좌뇌가 논리적이고, 우뇌가 창의적인거 맞나요? 바꿔야 할 지도, 이런 게 참 많이 헷갈린다.  특히 아이를 낳은 이후로 지극히 상식적이었던 것들이 헷갈린다. 뇌의 한 부분이 그냥 죽어버린 것 같다는 생각이 종종 든다.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써야 한다는데, 항상 애들이 깨서 우는 통에 일어나는 터라 결국 아이들 챙겨서 유치원에 다 보내고 난 후에야 쓰게 됐다. 오늘은 첫 출근 날이기도 하다. 다시 회사원이 되는 터라, 조금 신나기도 하고, 조금 아쉽기도 하다. 뭔가 해보겠다고 지난 4년 동안 참 열심히 살았는데, 이상하게도 다들 내가 다시 회사로 돌아간다니깐 너무 축하한단다. 그 동안 내가 열심히, 내 컴폿존을 벗어나 부딪히고 했던 일들은 아직 금전적인 보상을 받지 못했고, 그래서 꼬박꼬박 월급이 들어오는 회사원이 되는 것이 더 값지다는 단순한 금전적인 리워드에 대한 축하일까. 나에게는 금전적인 독립이 가장 큰 축하받을 만한 것 같다. 내가 벌어 내가 쓰는 것의 자유로움. 금전적으로 어려운 환경은 아니었지만, 남의 돈 쓰는 게 어렵다는 걸 알게 된 거 같다. 


지금 회사앞 커피숍에 앉아있다. 첫 날이라 좀 늦게 오라 했다. 앞으로 만나게 될 새로운 사람들, 새로운 업무

들, 상당히 들떠있다. 오늘 저녁에는 둘째 유치원 학부모 모임도 있다. 이것도 처음이다. 그동안 코비드로 항상 줌으로 했던 건데, 이제 얼굴 보고 한다고 하니, 그 것도 기대가 된다. 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하루가 되겠구나. 내가 에너지를 빨리지 않고, 에너지를 얻어 갈 수 있는 그런 사람들을 만나야 할 텐데. 하지만 어떤 사람이냐에 상관없이 나는 관계에서 에너지를 쏟는 편인거 같다. 그래서 아이둘을 키우면서 과부하가 많이 오는 것 같기도. 그 솔직하고 요구 사항 많은 정서적으로 많은 인풋이 필요한 아이들을 키우면서. 근데, 새롭게 배운건, 내가 힐링되는 부분도 많다는 거다. 그 절대적 솔직함, 극단적인 정서의 흐름, 무한한 가능성. 너도 나도 인간인데  나도 너처럼 살고 싶다 생각한다. 사회적 잣대, 다른 사람 눈치 신경 안 쓰고, 나도 아이들처럼 그렇게 자신에게 충실하게 살고 싶다 생각한다. 그리고 조금은 그런 사람이 된 거 같기도 하다. 아 벌써 보고싶네. 오늘은 밤에 잠깐만 볼텐데. 좋은 하루 보내렴.  


내가 지금까지 타이핑한 건, 두 페이지 정도 될까? 수기로 쓰고 싶었는데, 마땅한 수첩이 없어서 일단 여기에 긁적이며 시작한다. 근데 일단 여기에서 시작하면 계속 여기에 쓰게 될 거 같으니, 3 페이지가 대략 어느정도인지 가늠을 하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