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획자 빅 Mar 28. 2022

대기업 vs 중소기업 취업 알아보기

서류제출 전 & 면접 때 알아봐야 하는 것들

(아래 글은 글쓴이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으로 그냥 참고용으로만 가볍게 봐주세요)




'편하게 질문&답변하는 오픈 채팅방'을 개설한 지 1년이 훌쩍 넘어간 시점에 그동안 오픈 채팅방에 참여한 많은 분들이 질문을 했던 주제들을 가지고 글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고연차, 이미 동일한 경험을 했던 사람들 입장에서는 무슨 저런 기초적인 질문을 하지? 저런 건 네이버, 구글에서만 검색해봐도 알 수 있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을 할만한 질문들이 많이 올라오곤 하지만 실제 취업준비생, 신입분들의 입장에서는 어떤 타이틀로 검색을 해야 하는지조차 감이 안오기 때문에 물어본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 또한 그랬으니까....)




이번 게시글은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오픈 채팅방이나 면접 컨설팅 등을 통해 가장 많이 문의하시는 주제인 '대기업 vs 중소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준비를 할 때 알아봐야 하는 것' '중소기업에 입사하면 연봉이 너무 낮은데 이런 부분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 극복 방법'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한다.


우선, 이전에 등록한 게시글을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본인의 경력부터 기술을 하면 다음과 같다.

연차 : 8년 차

연봉 : 약 70,000,000원(2022년 3월 기준, 성과급 별도)

커리어 : 중소기업(민간 SI) > 중소기업(공공 SI) > 중견기업(커머스) > 대기업(커머스)

진행 프로젝트 : 20개 이상


경력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이전 게시글을 참고(https://brunch.co.kr/@dreamit/2)




회사 알아보기 및 면접 준비


1. 서류제출 전(인터넷 서칭)
 : 나는 회사 규모별로 인터넷을 통해 알아봐야 하는 회사 정보와 이유(목적)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dentalarir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8478

1) 대기업

  - 나는 보통 대기업에 지원하기 전에 '연혁, 대표, 사업영역, 인재상(핵심가치) 등'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해를 하며, 최근에는 어떤 뉴스거리가 있는지를 꼭 확인한다. 또한, 지원하는 부서에서 담당하는 서비스 등을 직접 이용해보고 장/단점을 분석해보는 것을 필수로 한다. 위의 항목들을 알아보고 서비스도 직접 이용해보는 이유는 지원서를 작성하는데 참고하여 내용을 디테일하게 기재할 수 있고 면접을 보게 되었을 때도 면접관의 질문을 보다 원활하고 상세하게 대답하기 위함이다.

ex) 특정 솔루션(서비스) 출시, 타회사와 MOU 체결, 정부 규제 등


2) 중소기업

  -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지원서 작성 및 면접을 위해 하기보다는 이 회사가 안정적인지? 성장성이 있는지? 입사하게 된다면 내가 어떤 업무를 하게 될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중소기업의 특성상 자금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월급이 밀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내가 이 회사에 입사했을 때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배우게 될지를 파악해보기 위함이다.

ex) 매출액(영업이익), 솔루션/서비스 유무, 업종/업태(서비스, SI&SM) 등



2. 면접 진행

 :  면접을 진행할 때 회사 규모별로 면접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물어봐야 하는 항목도 다르다고 생각한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0/04/430050/

1) 대기업

   - 지금까지 삼성, 롯데, SK, CJ 등의 일반적인 대기업 면접을 봤던 기억을 떠올려보면 내가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특히, 신입 공채의 경우에는 한정된 시간에 많은 지원자들을 면접 봐야 하기 때문에 많아야 질문 1~2개 정도를 할 수 있다. 나는 내 면접 컨설팅을 듣는 분들께 항상 말하는 것 중에 하나가 면접관이 '혹시 저희한테 궁금하신 게 있나요?'라고 물어본다면 질문을 꼭 하라고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나는 질문을 한다는 것 자체가 회사에 대한 관심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단, 미리 준비해 가지 않으면 당황해서 불필요한 질문(야근수당도 있나요? 팀 분위기가 수직적인가요?)을 할 수 도 있는데 한 번뿐인 기회에서 이런 질문을 하는 것보다 1번에서 미리 알아본 정보들을 바탕으로 나의 열정을 보여주거나 회사에 대해 이만큼 알아봤다는 것을 어필하면 좋을 것 같다.


2) 중소기업

  - 나는 지금까지 면접을 약 100군데는 본 것 같다. 그중 중소기업이 거의 80% 이상을 차지하는데 내가 면접을 많이 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다양한 면접 경험을 통해 내가 준비한 질문이 아닌 것들을 더 찾아내서 준비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유사한 환경(연봉, 복지, 업무, 거리 등)이라면 그중 조금이라도 더 좋은 곳으로 가기 위함이다. 

최근에 오픈 채팅방에서 문의를 주셨던 분 중에 중소기업에 면접을 보러 가는데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물어보신 분이 계셨다. 나는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에 면접을 볼 때는 질문을 최대한 많이 하라고 조언해준다.

왜냐면 대기업의 경우에는 인터넷을 조금만 찾아보거나 주변에 물어보면 회사에 대한 정보, 부서(팀)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홈페이지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하지 않고 아무리 찾으려고 해도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소 입사하면 하게 될 업무(기획자 업무 범위), 신입분이라면 사수 유/무, 개발자&디자이너 인력현황 등에 대해서 물어보면 좋을 것 같다.




혹시나 이 글을 읽고 중소기업은 너무 비전도 없고 신경 쓸게 많아서 중소기업을 추천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위의 글은 내가 각 회사 규모별로 지원할 때 고민했던 것들을 내 기준에서 작성한 것이므로 모든 것이 정답은 아닐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보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오픈 채팅방에서도 컨설팅을 할 때도 무조건적으로 대기업만 바라보고 달리지 말고 중소기업부터 스탭 바이 스탭으로 진행하는 걸 추천하는 편이다. 혹시나 이 글을 읽는 본인이 이미 신입이지만 학부생 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app이나 웹사이트를 기획했고 서류통과 및 면접에도 자신이 있다면 대기업 취업에 올인을 하는 것이 더 좋겠지만 그런 것들이 아니라면 천천히 올라가는 것도 방법인 것 같다.


최근 취업시장 상황을 조금 더 공유하면 21년도 상반기에 우리 회사에 지원한 신입분들 중 90% 이상이 중고신입이다. 카카오 계열사에서 인턴을 6개월 정도 하다가 오신 분도 있고, 일반 중소기업에서 1년 이상 근무를 하다가 오신 분도 계시는데 친해진 다음에 경력을 인정받지 못하고 들어왔을 텐데 아쉽지 않냐고 물어보면 대부분이 완전 신입일 때는 서류통과도 쉽지 않았다고 대답한다. (내가 물어본 신입분들의 학력은 '연대, 고대, 경희대, 시립대'였다...) 그렇기 때문에 대기업 공채에 지원을 하고 싶은 분들은 중소기업에서 1년 정도 경력을 쌓고 지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이렇게 자신의 경력을 1년 버리면서까지 대기업 신입 공채로 입사하는 것보다는 중소기업에서 2~3년 정도 차근차근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실력을 쌓고 경력직으로 이직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당연히 처음에는 연봉 차이가 많이 있을 수밖에 없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렇지만 나의 연봉 변천사와 관련된 게시글(https://brunch.co.kr/@dreamit/6)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시작은 낮았지만 중소기업의 말도 안 되는 연봉 인상률과 이직을 할 때 인상분을 고려하면 처음부터 대기업에서 출발했던 사람들을 금방 따라잡을 수 있고 오히려 추월을 할 수도 있다.

(대기업의 경우 연봉 인상이 아닌 통보 형식이기 때문에 초봉은 높았지만 이후 연봉 인상은 평균 5~7% 정도로 인상해주는 회사가 많다)



※ 기획업무를 하면서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카카오 오픈 채팅방에 들어오셔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https://open.kakao.com/o/g4uIw5Kc


※ 취업/이직과 관련된 컨설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오픈 채팅방에 들어오셔서 문의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첨삭, 포트폴리오 검토, 면접 기출문제, 면접 컨설팅 등)

https://open.kakao.com/o/sK2bYsQd



※ 기획/기획자 컨설팅, 프로젝트 기획 의뢰 등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오픈 채팅방을 통해 문의 바랍니다.
    (기획 기
초, 기획자 업무, 화면설계서 작성 방법, 프로젝트 기획 의뢰 등)

https://open.kakao.com/o/szO97T1d


커버 이미지 출처 : https://gangmin.kr/628


작가의 이전글 기획자는 개발을 알아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