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니콘 기업에서는 초창기에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 검색이 잘 되는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사용자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검색을 활발하게 하나, 기존의 해결책이 없거나 시원찮은 경우에 유용한 방법입니다.
검색이 잘 되는 콘텐츠를 만들게 되면 그 콘텐츠가 돈도 안 받고 하루 종일 일하는 든든하고 고객을 많이 끌어오는 영업사원이 되어줍니다.
목차
1 성공 사례
2. SEO에 대하여
3. 콘텐츠에 대하여
성공사례
검색이 잘 되는 콘텐츠를 만들어서 초기 고객을 빠르게 끌어 모았던 서비스 중에는 Zapier가 있습니다.
Zapier 서비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자면, 다양한 서비스를 손쉽게 연결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폼으로 고객이 주문서를 작성하면 스프레드시트에 고객의 주문 사항이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그리고 주문된 내용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주문 완료 이메일을 보냅니다. 이 과정을 Zapier에서 손쉽게 만들 수가 있는 것입니다.
Zapier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들을 타깃으로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명 서비스 a, b, c가 있다면 "a와 b를 연동하는 방법", "b와 c를 연동하는 방법", "a와 c를 연동하는 방법"이라는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Zapier에서 연동 가능한 서비스들의 경우의 수에 대해 거의 모든 콘텐츠를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그 콘텐츠를 유명 서비스 포럼에 게시했습니다. 서비스 포럼에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요청이 있거나 관심 있는 사람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Zapier에서 만든 콘텐츠는 상당한 관심을 끌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Zapier 서비스를 알리는 광고만 했다면 고객을 모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Zapier는 고객에게 정말 도움 되는 흥미롭고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고 검색이 잘 되도록 제목과 검색 최적화에 신경을 썼기에 고객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SEO에 대하여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의 동작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은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딱 맞는 질 좋은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그러기 위해 검색엔진은 여러 사이트의 페이지를 분석하고 어떤 사람에게 유용한 정보이며, 양질의 콘텐츠인지 분석합니다. 여기서 SEO는 검색엔진이 우리의 웹사이트를 양질의 웹사이트로 인지하도록 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검색 결과에서 우리의 웹사이트를 많이 노출시키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구글이나 네이버에게 "우리 사이트가 좋은 곳이니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세요!"라고 하는 것이 SEO다.
SEO는 웹사이트를 직접 만들어서 콘텐츠를 올리는 사람과,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이미 잘 만들어진 플랫폼에 콘텐츠를 올리는 사람의 전략이 다릅니다.
웹사이트를 직접 만들어서 콘텐츠를 올리는 경우에, 검색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은 꽤나 까다롭습니다. 검색엔진에서는 새로 생긴 사이트를 신뢰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그래서 구글에 잘 검색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여러 작업을 처리해야 합니다.